서론
송재경의 게임 달빛조각사. 필자가 해당 소설을 본 적은 없지만 사람들이 많이 한다고 해서 오픈날에 한번 해보았었다. 처음에는 정말 재미 없는 양산형 게임의 느낌이었으나 확실히 무과금으로 천천히 키우기엔 정말 좋은 게임이라는걸 느꼈다. 특히 과금과 무과금의 벽을 레벨빨로 어느정도 허물수가 있고 파밍하는 재미가 있는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하지만 타 게임에 비해 경매장은 특정아이템 빼고는 거래가 대도시 서버에서도 전무하기 때문에 아이템을 얻어서 팔아먹는 재미보단 자기가 직접 구해서 입는 재미가 더 크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약 2주가량 게임을 하고 느낀점을 여러분들과 공유하고자 한다. 이 내용은 카페에도 남겼었다.
본론
5가지 직업 느낌
개인적인 의견
1. 현 시점에서 간단히 무슨 캐릭이 좋아요? 라고 한다면 결국 법사 vs 궁수 싸움이다. 추후 스킬패치나 사냥터 패치 이후에 달라질 수도 있다.
2. 궁수 실명은 물리공격 캐릭터들을 압살할 정도로 좋은 효과를 갖는다. 스킬이 고급일 경우 실명 지속시간이 6초라 자동아닌 이상 근접들이 궁수를 잡을 수가 없다.
3. 판금법사이기 때문에 물리공격류 캐릭터들에게 어느정도 버틸 수 있고 딜은 마법딜로 꽃기 때문에 상성상 법사가 유리하다.
4. 현재 가장 큰 컨텐츠인 토요일 투기장에서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해서는 무조건 상대 캐릭을 죽일 때 막타를 쳐야 되는데 원거리들이 눈치보다가 막타치기 좋기 때문에 법사나 궁수가 유리하다. 레이드에서도 근접들이 펫들 사이에서 우왕좌왕 할 때 법사 궁수들은 꾸준딜 넣어서 유리하다..
5. 하지만 직업을 씹을 수 있는 가장 큰 수단은 레벨 빨이다. 전설올세트 100레벨과 영웅올세트 110레벨과 붙으면 110레벨이 압살할 수 있다.
사냥터에도 적정레벨 이상 사냥터로 진출하게 되면 아프고 빗나감 심하고 대미지도 낮아지지만 적정레벨 때 가면 이런 패널티가 거의 사라진다고 봐도 무방하다.
따라서 템 안되고 돈 없으면 낮은 사냥터에서 존버해야 한다. 이 게임은 사냥시 레벨 패널티가 없다.
6. 스킬이 리뉴얼 되지 않는 이상 스텟은 아이템을 끼기 위한 최소 스텟만 맞추고 명중에 올인 하는게 효율이 가장 좋다.
이렇기 때문에 판금 궁수, 법사 들이 있는 것이다. 그리고 법사 외에 물리공격 기반이 넷이나 되기 때문에 천 전사는 없는 것이다.
7. 사실 미안하다고 몇일동안 1000나비 줄 때 리세로 10강 무기 맞춘 사람들이 승자이다. 10강 진짜 안 뜬다. 근데 7강이나 10강이나 조각상 대작 뜨는게 공격력이 더 높다.
사실 필자도 저 때 3번만에 10강 대검을 만들어버려서 전사를 키우는 중인데 정말 후회하고 있다. 법사나 궁수를 했으면
명중에 대한 스트레스, 사람 많은 사냥터에서 스트레스는 덜 했을 것 같다. 근접? 아무런 메리트가 없다.
취향차이로 직업을 고른다 하더라도 궁수나 법사 중에서 고르라고 하고 싶다. 현 시점에선 말이지.
신서버가 생기면 랭커의 60%는 궁수나 법사, 그리고 20%는 무과금 성기사 그리고 못 모르고 키우는 전사와 조각사 일 것이다.
무과금 성기사를 추천하는 이유는 추후에 맞추게 될 흡혈 아이템 때문이고(유지력 넘사벽) 빨리 치고 올라가는 것이 아닌 컨텐츠 하나하나 천천히 하면서 올라가기에 용이하기 때문이다. 무과금으로 궁수나 법사를 키워도 좋다.
현 메타
1. 골드는 잡동사니 판매, 스킬책 판매, 보물상자 판매로 번다. 아이템은 영웅 2티어부터 경매장에 올릴 수 있는데 특정템을 빼고는 거의 안 팔린다.
2. 명중이 중요하며 명중에 대한 스트레스를 안 받고 싶으면 적정레벨 이하 사냥터에서 사냥을 하면 거의다 박힌다.
3. 장비는 호르간 -> 그림자 -> 아테나 세트로 가면 된다. 호르간은 희귀라 사실 그냥 거쳐가는 느낌이지만 악세류는 잘 안나오기 때문에 꽤 오래 낄 가능성이 높다.
4. 위의 장비들은 모두 혼돈의 입구에서 획득 가능하며 거래소를 통해 구입도 가능하다. 위의 장비를 거론한 이유는 옵션석없이도 좋은 옵션을 골드로 돌려서 얻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5. 돈 많으면 굳이 위 장비 아니더라도 옵션석에서 흡혈이나 공격력 방어력 퍼센테이지 옵션석을 얻어 옵션 부여를 하면 된다.
6. 3번에서 거론한 장비 중 귀걸이에서 HP흡수, 장갑에서 MP흡수 옵션을 옵션변환으로 얻을 수 있고 성기사 전용장비인 방패에서 HP, MP흡수를 둘다 챙길 수 있다.
7. MP물약을 사먹으면 생각보다 비싼데 MP흡수 2%만 붙어도 엠피물약을 먹을 필요가 없다.
8. 강화에 목숨걸지 말자. 강화에 성공하더라도 특수이펙트도 없고 생각보다 방어력이나 공격력이 적게 올라간다.
9. 강화에 들어갈 돈으로 조각상을 만들어 배치하는 것이 훨씬 좋다. 그리고 옵션부여를 통한 퍼센테이지 공격력, 방어력 들
10. 혜자 패키지는 스타터, 도르크의 선물 밖에 없다. 이 게임은 캐시 효율이 정말 적고 게임 내 골드가 더 중요하다.
11. 게임을 꺼놓아도 휴식경험치 버프를 얻게 되는데 이때는 혼돈의 입구를 돌아서 폭업을 하자.
12. 죽게되면 5% 경험치를 잃게 되는데 하루 무료 3번 경험치 복구가 가능하며 복구를 못하고 연속 두번 죽을 시 첫번째 복구 경험치는 날라간다.
13. 다시 말하지만 현재 시점에서는 궁수 or 법사이다.
결론
이 게임은 게임 자체 컨텐츠는 적은 편인데 게임에 대해서 이해하려면 다양한 것들을 알아야 되서 공략글을 작성하기가 여간 쉽지 않았다. 처음으로 그림 한장 없이 글을 남기는데 일단 게임을 하려고 했던 분들이 이 글을 본다면 법사나 궁수를 하는게 마음 편하다. 이게 아니라 부처라면 성기사를 키우자. 전사는 개인적으로 가장 안 좋은 직업으로 느껴진다. 취향에 따라 직업을 골라도 된다라고는 말 못하겠다. 라플라스M은 취향타도 될 정도로 협업이 중요한데 이 게임은 지극히 개인적인 게임이라 좋은 직업을 하는게 마음 편하다. 그리고 버그가 하도 많아가지고 현재 나와있는 서버들은 안 하는게 좋다. 게임 내 카페를 가서 가장 마지막에 나와 있는 서버를 하길 바란다. 현재 2019년 10월 21일 이후로 나온 서버를 하는게 그나마 버그 이용자에게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