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리니지2 레볼루션] 직업추천 및 종족추천

by 리빈아빠 2016. 12. 28.
반응형

서론

리니지2 레볼루션이 오픈한지도 이제 곧 2주째에 접어든다. 사실 뮤오리진과 같은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라 예전부터 이 게임을 기다리고 있었고 오픈한 뒤로 쉴새 없이 하고 있는 것 같다. (주로 오토지만..) 2주 동안 즐겨본 바 어느정도 게임시스템을 이해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직업 추천을 해볼까 한다.

본론

현질을 많이 할거라면 자기가 하고 싶은 캐릭터로

뭐.. 우리가 알던 예전의 PC게임이 아니다. PC게임은 캐릭터마다 개성이 뚜렷한 반면 모바일게임의 한계랄까.. 수박 겉핥기 식으로 베껴놓은것 빼곤 결국 전투력 게임이다. 투자할수록 딜러가 탱커보다 방어력이 더 높아져버리는 기이한 형태의 구조를 가지고 있다. 직업에 따른 능력치의 한계가 없기 때문에 충분한 투자만 한다면  탱커, 힐러, 딜러 구분이 아니라 혼자 탱, 딜 ,힐(고급물약) 가능하다.


현재 시점에서 유저들의 캐릭터 직업 인식도는 아래와 비슷하다고 보면 된다.

현질러>>>>>>>>>>>>>>>>>>>>>>딜러 >>>>>>>>> 힐러 >>>>>>> 탱커


자신의 플레이 스타일은? 주로 수동 VS 오토

필자와 같은 경우 수동으로 하는 건 오만의 탑이나 채집던전과 같이 수동으로 해야지 깰 수 있는 것들이고 나머지는 오토 돌려놓고 딴 짓을 하는게 대부분이다. 게임초반 운이 좋게 R등급 창이 나왔음에도 불구하고 실리엔나이트 (다크엘프 검방전사)를 선택하였다. 그 이유는 간단하다. 주로 오토 사냥을 돌려놓기 때문이다. 실리엔나이트는 자체 흡혈 액티브스킬과 패시브 스킬로 인해 동급 장비 대비 다른 직업에 비해 물약소모가 적고 안정적이다.


반대로 주로 수동으로 게임을 즐기는 유저라면, 활든 캐릭을 추천해드린다. 종족은 엘프 혹은 다크엘프. 이 게임도 결국 뮤오리진 처럼 데미지를 얼마나 주냐에 따른 보상이 다르기 때문이다, 필드보스몬스터든 추후에 나올 레이드몬스터든 안죽고 데미지를 꾸준히 넣는게 중요한데, 확실히 근접캐릭터에 비해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활계열들은 전체스킬들을 무빙으로 피하며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불편해서 그렇지 모든 퀘스트들도 안 맞고 타직업에 비해 안정적으로 잡는 것이 가능하다.


워리어(검방)계열 종족별 평가

다크엘프>>>>>>>>>>>>엘프>=드워프>=휴먼


현재 검방계열은 다크엘프 빼고는 키우지 말라는게 인식이다. 검방임에도 불구 몹에게 맞는 데미지가 타직업에 비해 뚜렷하게 덜 들어오는 것도 아니고 데미지는 데미지대로 다른 딜러들에 비해 밀려버리는게 현재 현실이다. 하지만 다크엘프는 자체흡혈스킬이 있어 특히 무, 소과금 유저에게 찬사를 받고 있는 직업이다. 흡혈때문에 그나마 버티면서 잡는다는 느낌이 든다고 보면 될 것 같다. 나머지 종족들은.. 버틴다는 느낌보단 그냥 똑같이 아픈데 데미지는 되게 안들어가는 느낌이라고..


워리어(이도류, 창)계열 종족별 평가

다크엘프>>>>드워프>휴먼>엘프


칼질 좋아하고 현질 좋아하시는 분들이 이도류 다크엘프를 많이 육성하고 있다. 공격스킬 2개, 버프스킬 2개로 시원시원한 칼질과 데미지가 좋다는 평가. 흡혈옵션을 챙기지 않는다면 빨리잡는 만큼 물약도 그만큼 먹는다고들 한다. 따라서 무, 소과금 유저들은 아데나를 모아서 합성 혹은 승급으로 장비를 올려나가야 되는데 물약값을 감당 할수가 없다는게 현실이라고 한다.

그 다음으로 필자의 개인적인 생각인데 드워프 같은경우, 패시브 스킬로 일정확률 공격속도 증가(mp가 들지 않고 생각보다 잘 터진다고 한다), 공격력증가가 있으면서도 앵그리드워프라고 몇초동안 공격력을 확올려주는 것이 있는데, 순간딜은 다크엘프보다 앞서지 않을까 라고 조심스레 생각해본다. 그리고 드워프는 귀여우니까 해야된다는 사람들도 있다..


엘프는 현재 버그가 있어 크리티컬 버프와 패시브가 적용이 안된다고들 한다. 적용이 되면 얼마나 좋아질진 모르겠지만 스킬이 없는거와 다름이 없으므로 가장 낮은 순위이다. 휴먼도 딱히 특색있는 부분이 없다. 


로그(활)계열 종족별 평가

엘프 >= 다크엘프 >> 드워프 >>>>>>휴먼


엘프는 공격속도가 빠르고 다크엘프는 약간 느린대신 한방한방이 쌔다고들 한다. 휴먼의 스킬 같은경우 읽어보면 꽤 좋아보이지만 생각보다 데미지도 안나오고 크리티컬도 잘 안터지고 안좋다는게 현재 분위기.. 드워프는 뭐... 역시 귀여우니까 하는 거란다..

로그(단검)계열 종족별 평가

다크엘프 >>>엘프 >>>>>>>>>> 드워프 >>>>>>휴먼


누적딜로는 다크엘프(어비스워커)가 가장 뛰어나다고 평가 받고 있다. 그리고 바로 뒤를 이어서 엘프(플레인워커..?)도 빠른 공격속도 덕분에 칼질이 시원시원하다는 평, 나머지 드워프나 휴먼은 단검과는 거리가 멀어보인다.. (낮은 크리티컬, 낮은 공격속도)


결론

간단히 종합하자면, 뮤오리진도 마찬가지였지만 원거리 캐릭터들이 모바일에선 유리 할 수 밖에 없다.. 특히나 활계열 엘프 같은 경우 이속버프 스킬 쓰고 도망다니면 다른 직업들은 따라 갈수가 없다. (단검류 제외) 그리고 스킬 쿨타임때 갑자기 나타나 스킬 쏟아붓고 하는 게릴라 형식의 싸움이라면 사실상 활든 캐릭을 근접캐릭이 잡기가 너무나 어렵다. 필자도 자동사냥 위주라 실리엔나이트를 선택했지만 시간이 많고 수동위주라면 활든 캐릭터를 했을 것 같다.


현재 시점으로 검방캐릭 추천은 다크엘프, 이도류,창 추천은 다크엘프, 단검도 다크엘프.., 활은 엘프, 마법사류는 안하는게 좋을 것 같고.. 힐러계열은 엘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