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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리니지2 레볼루션] 종족특성 분석

by 리빈아빠 2017. 1.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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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리니지2 레볼루션은 종족특성이란 것이 존재하여 기본능력치가 조금씩 다르다. 그래서 로그 직업을 가지고 레벨 1~10까지 분석을 해보았다. 녹스로 육성을 하여 화질이 나쁜 점은 이해 바란다.

본론

휴먼

레벨 1 능력치

 

레벨 10 능력치 (업적퀘스트를 진행하여 관통이 80임..)

 

능력치

증가 폭

물리공격력

 64 증가

물리방어력

 60 증가

마법방어력

 67 증가

HP

 176 증가

MP

 185 증가

크리티컬

 31 증가

크리티컬 저항

 34 증가

명중

 168 증가

회피

 152 증가

 

기본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율이 전체 종족중 2등이다. 나머지는 그냥저냥 평균급이었고, 키우는데 있어서 공격속도가 조금 답답한 느낌이 있었고 이동속도도 느린 감이 있었다. 사실 전 종족 중에서 가장 답답한 느낌이 들었다.

엘프

레벨 1 능력치

 

레벨 10 능력치

 

능력치

증가 폭

물리공격력

 70 증가

물리방어력

 60 증가

마법방어력

 67 증가

HP

 177 증가

MP

 168 증가

크리티컬

 21 증가

크리티컬 저항

 18 증가

명중

177 증가

회피

 177 증가

 

크리티컬 데미지가 드워프와 같이 꼴등.. 실제 플레이는 공격속도가 빠른데 모션이 커서 시원시원하고 이동속도도 빨랐다. 뭔가 빠릿빠릿해서 좋았었던 것 같다.

다크엘프

레벨 1 능력치

 

레벨 10 능력치

 

능력치

증가 폭

물리공격력

 83 증가

물리방어력

 54 증가

마법방어력

 64 증가

HP

 159 증가

MP

 168 증가

크리티컬

 33 증가

크리티컬 저항

 28 증가

명중

 176 증가

회피

 168 증가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율이 가장 높은 종족이다. 공격속도도 엘프보다 살짝 느린 느낌이고 이동속도도 나쁘지 않았다. 어쩌면 이게 평균 종족느낌이라고 보인다. 솔직히 휴먼은.. 다크엘프에 비해서 정말 답답하다. 

드워프

레벨 1 능력치

 

레벨 10 능력치

 

능력치

증가 폭

물리공격력

 73 증가

물리방어력

 66 증가

마법방어력

 71 증가

HP

 195 증가

MP

 186증가

크리티컬

 30 증가

크리티컬 저항

 31 증가

명중

 159 증가

회피

 159 증가

캐릭터가 작아서 그런지 실제 공격속도나 이동속도는 휴먼과 비슷하지만 뭔가 빨라보인다. 그렇게 크게 답답하진 않아보였고, 대체적으로 귀여운거 좋아하시는 분들은 드워프 하면 만족하면서 할 수 있을 것 같다.

종합

능력치

휴먼

엘프

다크엘프

드워프

순위

물리공격력

64 증가

70 증가

83 증가

73 증가

다크엘프>드워프>휴먼>엘프

물리방어력

60 증가

60 증가

54 증가

66 증가

드워프>휴먼=엘프>다크엘프

마법방어력

67 증가

67 증가

64 증가

71 증가

드워프>휴먼=엘프>다크엘프

크리티컬

31 증가

21 증가

33 증가

30 증가

다크엘프>휴먼>드워프>엘프

크리티컬 저항

34 증가

18 증가

28 증가

31 증가

휴먼>드워프>다크엘프>엘프

명중

168 증가

177 증가

176 증가

159 증가

엘프>다크엘프>휴먼>드워프

회피

152 증가

177 증가

168 증가

159 증가

엘프>다크엘프>드워프>휴먼

 

실험당시 HP 및 MP는 보유캐릭터 버프 때문에 확실하지 않으므로 제외 하교 비교 하였다.

공격성향은 다크엘프, 방어성향은 드워프, 엘프는 명중 및 회피 관련, 휴먼은 모두 중간정도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하지만 레벨 10까지 육성하면서 느꼈던 것은 휴먼 종족은 정말 모든게 답답했고, 뭔가 한방이 있는 느낌도 없었다. 엘프와 다크엘프가 비슷하게 좀 시원시원 한 느낌이 있었고 드워프는 캐릭터가 작아서 그런지 답답해 보이진 않았다.

 

그리고 종족특성이라는 것이 결국 캐릭터 고유 능력치를 좌지우지 할텐데, 아이템들의 능력치가 워낙 높아 캐릭터들의 고유 능력치와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을 것 같다.


결론

한마디로 종족간의 특성은 크게 게임하는데 영향을 끼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아이템이 모든걸 커버 해줄 것 같지만, 한편으로는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율이 높게 잡혀 있는 다크엘프가 같은 동급에서는 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종족을 고르면서 공격속도가 꽤 중요한데, 시원시원한 칼질을 보려면 다크엘프나 엘프를 하는 것이 맞다고 보이고, 탱키한 것은 드워프쪽을 하는 것이 좋아 보인다. 하지만 현재 귀족, 평민, 천민 직업들이 나누어져있으므로 해당 직업을 선택하면서 종족이 골라진다고 봐도 과언이 아닌 추세인 것 같다. (사실 현재 시점에서 휴먼은 좋은 캐릭이 하나도 없다.. 단 한개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