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샤이닝라이트 공략 - 골드와 경험치가 가장 중요하다.

by 리빈아빠 2020. 2. 3.
반응형

서론

방치형 RPG 게임 샤이닝라이트, 전 편에서는 리세마라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런류의 게임은 일단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 이것저것 하게 되어있는데 아직 뭐가 중요하고 뭐는 아껴야되는지 아직 감이 안 잡히는 초보자분들이 많을거라 생각한다. 그래서 준비했다. 샤이닝라이트 공략 이것만 알면 게임하는데 문제없다.

본론

서버는 무조건 신서버

필자가 리세마라 글을 작성하기 위해 이틀전에 신규서버로 접속했을 때가 57번이었는데 벌써 62번 서버까지 나왔다. 방치형 게임이다보니 굳이 1번서버라고 일컫는 곳에서 할 필요가 없다. 아이템 거래가 되는 것도 아니고 사람이 많아서 좋을 것도 없다. 방치형 게임은 남들보다 무조건 높은 랭킹, 높은 스테이지를 진행해야지 더 보상을 받는 구조라 무조건 신서버에서 시작을 하는게 좋다. 과금러, 무소과금러 상관없이 무조건 신서버에서 시작하자.


그리고 혹시나 리세마라를 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확인하면 된다.

2020/02/01 - [모바일 게임/기타] - 샤이닝라이트 빠른 리세마라 방법과 등급표 그리고 쿠폰


리세가 끝나거나 리세 없이 진행을 하게 된다면 스테이지를 진행하면서 빨간점을 이것저것 막 누를텐데 공략없이 자기 스스로 게임을 하는 사람이라면 별 상관이 없겠지만 그래도 어느정도 뭐가 중요한지 알고 진행하는 것이 나중에 후회하지 않을 지름길이라 생각한다. 글 제목에도 적어 놓았듯이 게임 내 골드와 경험치(초록색 물약병)가 중요하다.

필자도 현재 경험치가 부족해서 영웅 레벨을 못 올리고 있다. 완전 무과금, 영웅 수급률이 정말 적을 경우에는 이렇게까지 부족하진 않겠지만 어느정도 영웅이 쌓여서 등급업이 가능한 유저라면 골드와 경험치는 항상 부족하다. 게임 초반에는 되려 진급석이 부족한데 진급석은 특정 레벨 이상 진급하게 되면 더 이상 부족하지 않는다. 쌓인다.

각종 팁들

1. 골드 수급 팁 (카메라, 상단 +표시, 경기장 추천)

위의 사진에 표시 된 곳에 누르면 골드를 받을 수 있는 곳들이 있다. 카메라를 누르고 추천하기를 누르면 3번까지 골드보상을, 경기장에 들어가서는 랭킹 탭에서 추천하기를 눌러 골드 수급을, 마지막으로 골드 옆에 플러스 버튼을 눌러 공짜로 골드 수급(연금술)이 가능하다. 0시, 9시, 19시에 리셋 되니 이 시간마다 받으면 되겠다. 길드에 가입 되었다면 길드 랭킹에서도 추천을 눌러 받을 수 있다. 귀찮지만 챙겨놓으면 큰 도움이 된다.


2. 여러 캐릭터를 골고루 키우지 말고 하나에 몰빵하자.

한정된 진급석과 골드 경험치로 골고루 레벨을 60까지 올리는 것보다 딜러가 레벨이 100일 경우가 더 각종 컨텐츠를 밀고가기 좋았다. 따라서 리세마라를 했을 경우에도 되도록이면 딜러진을 뽑아서 시작하는게 좋다. 리세마라글에 힐러가 있어도 좋다고 했는데 그만큼 안 나오기 때문에 좋다고 한 것이다. 아무튼 무조건 하나에 몰빵 한 후에 그 다음 영웅에 몰빵하자.


3. 1~2성만 제사를 지내고 나머지는 무조건 모아두자.

이 게임에서 영웅카드를 분해하는 방법은 제단 - 제사로 진입하여 제사를 지내는 방법이다. 특히나 본인이 레벨 100까지 키웠는데 다른 캐릭으로 바꿔야 할 경우에 제사를 지내 진급석, 경험치, 골드를 받아 그 캐릭에 투자하고 싶을 텐데 절대로 해서는 안되는 방법이다. 이 게임은 5성 카드를 얻기가 생각보다 어렵다. 뽑기 확률도 5% 내외라 얻고자 할때는 정말 끝까지 안나온다. 어차피 추후에 등급업 할 때는 레벨 100짜리 영웅을 재료로 넣어도 모든 재료를 되돌려 받을 수 있으니 참자.

그리고 4성도 모으기 힘들기 때문에 무조건 모아야 하며 1~2성은 그냥 다 갈아버리고 3성은 속성별로 4개정도만 유지하고 다 갈아버려도 좋다.


4. 원하지 않은 5성등급의 영웅을 등급업 할 수 있다면 최대 6성까지만 진행하자.

5->6성으로 갈 경우 동일카드 1장, 특정 5성 1장, 5등급 3장이 필요하고

6->7성으로 갈 경우 동일속성카드 5성 4장

7->8성으로 갈 경우 동일카드 1장, 동일속성카드 5성 2장, 동일속성 카드 6성 1장

이런식으로 필요하다. 자세히 보면 알겠지만 등급업을 할 경우 6성은 재료로 들어가지만 그 이상은 재료로 들어가질 않는다. 재료로 들어가더라도 8->9로 갈 때 8성이 필요하긴 하다. 그런데 원하지 않은 영웅을 7성까지 키우다가 원하는 영웅이 나와 이 영웅의 등급을 올리고 싶을 때는 여태 올린 7성 카드가 너무도 아깝다. (아까워서 제사를 지낼 수도 그렇다고 이걸 재료로 쓰지도 못하는 상황) 따라서 원하지 않은 영웅이 등급업이 가능하다면 6성까지만 진행하자. 분홍색별 1개이다.


5. 다이아는 뽑기에 사용하는 것이 아니다.

이 게임은 향해를 통해 다이아를 비교적 쉽게 얻을 수가 있다. 이걸 열심히 2000개 모아서 고급소환을 하는건 정말 손해보는 장사이다. 고급소환은 향해나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얻은 고급소환권이 10장 모아졌을 경우에만 하고 쳐다도 보지 말자. 다이아는 빠른전투와 일일던전 영웅던전에 사용해서 최대한 카드를 많이 얻고 스테이지를 미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무소과금이라면 빠른전투는 다이아 100개정도 까지만 진행하자. 그렇다면 도대체 영웅은 어디서 구하냐? 라고 생각 할 수도 있는데 스테이지를 뚫고 한정이벤트에서 하는 한정교환, 영웅던전 조각을 모아 4성 -> 5성으로 융합 으로 얻는 것이다. 현질을 안 할 것이라면 말이다.


6. 효율이 좋은 다이아 소비

정령상점 - 가끔 나오는 50% 500다이아 짜리 예언구슬

상점 - VIP가 있다면 고급소환권

정령상점 - 진급석 50%(초반에 급할 때만)

두가지 빼고는 효율이 모두 나쁘다. 1000다이아 짜리 예언구슬도 사실 너무 아깝다. (급하면 모르겠다)

정령상점에서도 나오는 150다이아 짜리 고급소환권은 추후에 신계모험 탐험을 뚫게 되면 언제든지 살 수 있을 정도로 풍부하다.


7. 공식카페는 자주 들리자.

공식카페에 비 정기적으로 쿠폰번호가 공지로 올라오거나 일반인들이 올려주는데 해당 쿠폰들을 받아서 챙겨주자.


8. 특정덱에 너무 연연하지 말자.

게임을 시작하면 풀덱, 불덱, 빛암덱, 풀4빛1 덱 등 여러 덱들이 있는데 굳이 여기에 맞출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초중반까지는 별로 도움이 안되는 덱 특성이다. 초중반에는 굳이 특정덱에 맞출려고 약한캐릭터를 넣어서 다니지 말고 그냥 쌘애들만 마구잡이로 넣어서 다니는게 스테이지를 밀기에 더 유리하다.

그리고 1탱커 2보조 2딜러 / 2탱커, 2딜러, 1힐러 이렇게 구성해서 하려고 하는 분들도 계실텐데 일단 무시하고 적당히 괜찮은 캐릭으로 6성을 만들 수 있는 것끼리 짬뽕을 해서 해도 상관 없다. 저렇게 구성하고 영웅을 모으려다 게임 접을 확률이 더 높을 것이다.


9. 이것저것 진행하고 천천히 하다보면 6성을 만들 기회가 생긴다.

6성을 만들기 위해서는 예를들어 5성 카드 스핑크스가 있다면 5성카드 스핑크스 1장 더, 5성 서큐버스 카드, 동일속성 5성카드 3장이 필요하다. 생각보다 많은 재료들이 필요한데 이 고비만 넘기면 7성까지는 쉽게 올릴 수 있다. 그런데 등급표를 보고 스핑크스, 다크로드, 포세이돈, 로키 등 특정 딜러를 키우고 싶어하는 마음이 크다는건 필자도 잘 안다. 이때 조금이라도 빨리 만들고 싶다고 하면 현질의 유혹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고 나는 그냥 6성먼저 만들어지는 걸로 (그래도 평이 나쁘지는 않고 2티어쯤은 되는) 만들어서 천천히 진행해야겠다 라고 생각하면서 게임을 하는게 더 좋다. 대부분 다른 사람들의 덱을 보면 모두 5성에 6성은 올리지도 못하고 전투력 10만 근처에서 와리가리 하는 유저들이 대다수이다. 6성 딜러 하나만 있어도 전투력이 팍 올라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10. 신기는 마신의 망치에 몰빵

신기는 골고루 올리는게 아니라 현재 착용하고 있는 신기에 대해서만 올려주면 된다. 그냥 마신의 망치에 관련된 모든 것들을 올려주면 된다.


11. 6성 이후 스킬석을 넣어주자.

6성을 만든 후 진급하게 되면 천부각성이 열리는데 이 곳에 특정 돌을 넣을 수가 있다. 딜러진이라면 흡수석을 넣는게 좋고 물리연격은 룬에서 챙겨서 넣어주는게 좋다. 왜냐하면 흡수 옵션의 룬을 잘 안나오기 때문이다. 힐러가 없어도 어느정도 버틸 수 있는게 딜러진들이 흡수석을 넣고 진행하기 때문이다.


12. 아이템 제작은 하지 말자.

낮은 등급의 아이템을 합성해서 다음 단계 아이템으로 올리는 제작실이 존재하는데, 가뜩이나 골드가 부족한데 굳이 제작실에서 올릴 필요가 없다. 게임을 진행하면서 이벤트 등으로 얻은 아이템들로만 착용해도 충분하다고 생각이 들고 그리고 다 모아서 올린다 하더라도 생각보다 들어간 골드에 비해 결과는 초라할 것이다.


13. 현질해서 빨리 등급을 올려 상위권에 가느냐 무소과금으로 느긋하게 가느냐 차이이다.

게임 서버를 계속해서 찍어내고 있고 가만히 보면 30순위권 외에 사람들 전투력을 보면 엄청난 차이가 난다. 즉 과금러들만 하고 나머지는 무소과금으로 천천히 한다는 말인데 이 사람들 조차 신서버가 나오면 또 서브로 키우는 것 같다. 따라서 자신의 스타일에 따라 맞춰서 게임을 하면 되며 생각보다 이 게임의 과금효율은 상당히 나쁜 편이다. 그래도 과금을 해야 한다면 아무거나 하지 말고 (특히 일반 다이아 충전은 하지말고) 특권상점이나 선물구매, 월간혜택 등의 아이템을 구매해도 VIP에 충전금액만큼 동일하게 적용 되니 이런 것들 위주로 구입하면 된다. 소과금이라면 하루에 1200원짜리를 15일동안 꾸준히 결제 해서 누적선물을 모두 챙겨 받자.(누적선물 보상이 좋은편이다.)


14. 향해는 최소 희귀등급 이상부터 진행하자. 향해에서 생각보다 좋은 것들이 많이 나온다.

필자가 신서버에서 한다면 이렇게 할 것 같다.

일단 리세마라로 스핑크스가 나올 때 까지 진행한다. 스핑크스를 뽑기 힘들다면 차선으로 서큐버스를 뽑아서 진행한다. 첫날 성장기금구입, 둘째날 빠른전투선물을 구입하고 3일차 되는 날에 스핑크스를 보상으로 받고 매일 1200원짜리 결제를 누적보상을 모두 받을 때 까지 진행한다. 그리고 예언구슬도 최대한 풍으로 뽑고 해서 스핑크스를 7성까지 올려서 몰빵한다. 흡혈석을 뽑아서 채워주고 이제 천천히 진행하면서 나오는 카드들을 보고 덱을 정한다. 아마 풍 카드를 많이 뽑아서 풍5 or 풍 4 빛/암 으로 갈 것 같다. 그리고 다이아는 모아지는대로 빠른전투를 계속 해주고 최대한 향해에서 다이아와 고급소환권 수급 위주로 할 것 이다. 그리고 50위권 안 정도만 목표를 잡고 하게 된다면 접는 사람들이 더 많아져 더 높은 순위로 올라갈 수도 있을 것이다. 그리고 길드는 무조건 1등길드로 가야하기 때문에 서버 초반에 눈치를 잘 보고 과금러들 많은 길드로 들어가서 꾸준히 하면 서브게임으로 재미있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결론

어쩌다보니 스크린샷도 적고 글만 너무 빡빡하게 적은 것 같다. 생각보다 게임시스템들이 간단한 것 같으면서 복잡해서 생각나는대로 썼는데 두서에 맞게 잘 썼는지 모르겠다. 중요한건, 중소과금 이라면 무지개덱을 목표로 하는게 각 속성별로 등급 올리기 편해서 추천을 하지만 빛/암 속성은 카드 수급이 상당히 까다로워 되려 풍 4 빛/암 덱보다 늦게 완성 될 수도 있을 것이다. 따라서 일단 덱에 너무 연연하지 말고 자신이 점지해둔 딜러 하나를 어떻게 해서든지 간에 몰빵해서 성급을 올린다 라는 생각으로 최대한 올리면서 천천히 모아진 카드들을 보고 덱을 정해도 늦지 않다. 그리고 과금러는 역시 과금러, 이런 방치형게임에서는 무과금으로 과금러를 이기기 위해서는 과금러가 접고 게임을 안할 때 일 뿐 일 것이다. 서브게임으로 써 자기 만족을 해야지 조금이라도 욕심을 부리다간 미친듯이 현질하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볼 수도 있으니 (현질유도 중독성이 심한 편인 것 같다) 조심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