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필자가 드디어 70레벨을 찍었다. 군주를 키우다가 요정을 키우는 거라 남들보다 3주는 늦은 것 같다. 일단 예상했던 대로 70레벨을 찍으니 시련던전도 3단계로 변경이 되었다. 시련던전내용이 어떤 것들인지 소개해 드리기 위해 이번 포스팅을 작성하고자 한다. 참고로 69레벨에서 시련던전을 다 소모하고 70레벨을 찍으면 오전 5시가 넘지 않아도 초기화가 되어있으니 공짜 초기화도 받아 챙기자.
본론
지하수로 탈출
기존 에바왕국 탈출에서 지하수로 탈출로 변경되었다. 맵은 과거 리니지1에서 아덴마을에서 오만의 탑으로 올라가기 위한 지하수로 길이다. 꽤 멀었던 기억이 나는데 시련던전 두번째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텔레포트를 사용할 수 있으므로 쉽게 갈 수 있다. 그냥 텔레포트를 계속 쓰다가 빨간점이 보인다면 그 곳으로 뛰어가자.
에틴의 보물상자
음.. 용던 같은데 전과 마찬가지로 텔레포트 하면서 보물상자를 열어주면 된다. 개인적으로 두번째 보단 상자들이 모아져 있어서 더 빨리 클리어 할 수 있었다. 보물상자들 역시 계속 텔레포트를 하다가 상자가 보일때 열면된다. 생각보다 빨리 깨지진 않는다.
탄약통 터트리기
맵은 기란감옥 던전 2층 맵이다. 개미굴에서 마찬가지로 오토를 눌러놓고 텔레포트 타다보면 알아서 다 깨준다. 가장 깨기 쉬워서 가장 좋아하는 던전이다.
턴 언데드 3
턴언데드 2와 완전 동일한 맵에 동일한 해골을 잡으면 된다. 뭐 특별한게 없다. 아마 해골대장을 잡았을때 보상이 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냥 느낌적인 느낌이랄까 2단계 시련던전보다 개체수가 많아진 것 같다.
화염 불꽃 3
화염 불꽃 역시 턴 언데드 시련던전과 마찬가지로 2번째 시련던전과 완전히 동일하다. 맘몬을 잡았을때 돈을 더 받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화염 불꽃 만큼은 1, 2 단계 모두 완전 똑같다.
거대 여왕 개미의 봉인
보스는 1단계 시련던전 바포메트, 2단계 시련던전 아이스데몬에 이어 3단계 시련던전에서는 거대 여왕 개미이다. 필자가 아이스데몬을 잡을때 트리플 3~5방 사이에 죽이던 아이스데몬이었는데 거대 여왕 개미는 약 10방을 쏴야 죽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맵 시작하자마자 오른쪽에 보면 바로 여왕 개미가 있다.
결론
69레벨에 2단계 시련던전을 클리어 했을당시 클리어 경험치가 약 0.05% 였었는데, 70레벨 시련던전에서는 0.04%가 되었다. 리니지m은 렙업마다 필요 경험치가 약 20%씩 늘어난다고 하는데 0.05% 에다가 0.8을 곱하면 얼추 0.04%가 나온다. 딱히 3단계 시련던전이라고 경험치가 늘어나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단지 보상만 명예코인 100개로 늘어나는 것 뿐. 그래도 아인하사드 10으로 이 정도 경험치를 먹기 힘드니 무조건 클리어하는게 맞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