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필자가 맨 처음 접했던 캐릭터가 조운이었다. 맞는지는 모르겠는데 공짜였고 사실 롤할때에도 정글은 안하는 유저였지만 어쩌다보니 반강제적으로 정글을 돌게 되었다. 딜탱느낌의 영웅인 조운은 나쁘지 않은 정글링 속도와 디버프를 풀어버리는 1번스킬, 그리고 빠른 발과 타워철거에도 좋기 때문에 백도어도 괜찮은 영웅이다. 정글러 조운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본론
조운 템트리
1번템트리가 가장 무난했었다. 딜탱이다 보니 체력을 올려주는 정글템과 마법방어 및 버티기용으로 드루이드갑옷, 그리고 물리방어를 위해 수호의신발과 강철의 신발을 간다. 사냥아이템을 염마의도끼까지 업그레이드 하고나면 4렙궁과 함께 탱들도 살살 녹일 수 있는 기본조건은 갖춰진 셈이다.
이렇든 저렇든 붙어서 때려야 되는 특성상 올공템으로 가면 자신이 녹아버리고 올 방템으로가면 퓨어탱들에 비해 버티지도 못하고 대미지도 제대로 못주고 이도저도 아닌 상황이 되어버린다. 적당히 딜과 방어가 조합되어야 한다. 물론 상대 팀에 마법사가 없다면 올 물리방템으로 가도 좋다.
궁스킬과 틱대미지의 콜라보
틱대미지가 있는 아이템들이다. 이게 초당 대미지는 별로지만 다른 직업들에 비해서 조운에게 엄청난 효과를 주는 이유가 바로 아래에 있는 스킬과의 콜라보 때문이다.
궁을 사용하면 대미지를 줌과 동시에 5초동안 3%의 고정대미지를 입힐 수가 있다. 이게 평타, 스킬 모두 포함되는데 더 중요한건 위에서 말했던 틱 대미지를 줄수 있는 아이템들도 이 효과가 적용 된다는 점이다. 상대방 탱커도 퍼댐으로 달기 때문에 궁을 맞고 조운이 붙어서 계속치면 생각보다 피가 많이씩 빠져나간다. 이게 딜탱 조운의 딜의 핵심이다. 잘크면 적당한 탱 + 패시브 효과인 어시나 킬을 딸경우 영구 공격력증가 덕에 딜러들도 1:1로는 거의다 잡을 수가 있다. 아 물론 탱커도 마찬가지
1번스킬도 상당히 좋은 스킬이다. 이동속도증가, 공격속도 증가에 첫 평타 추가대미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모든 디버프를 해제시켜버리는 무시무시한 스킬이다. 이 스킬을 잘 사용해야지 조운이 살고 죽느냐가 달려있다. 1번스킬은 사용하고 있는 가운데 디버프가 안 걸리는게 아니라 사용할때 디버프가 걸려있으면 해제를 시켜주는 스킬이다.
조운 운영법
조운을 가지고 라인에 서기에는 버터플라이와 마찬가지로 매우 약한편이다. 따라서 조운 역시 무조건 정글을 돌아야 하는데 버터플라이와 일단 방식은 똑같이 다녀도 된다. 하지만 차이점이라면 레드를 먼저 먹는다면 바로 옆 라인에 라인이 당겨져 있고 적들도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레드를 달고 있는 조운 2렙은 그야말로 무쌍이다. 보통 정글러들은 4렙을 찍고 용한타를 준비하거나 갱을 시도하는데 조운은 2렙때 한번 질러들어가도 괜찮다. 단 실패 하면 상대정글보다 살짝 4렙을 찍는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으나 용한타전까지 시간이 조금은 있기 때문에 후딱 4렙을 찍고 합류를 하면 되겠다.
그리고 1번째 스킬을 사용할때 생각을 좀 해야 한다. 상대방에게 붙으려고 1번스킬을 사용하자마자 따라가는 경우가 있는데 한타때는 이렇게 하는게 맞지만 1:1 상황에서는 상대방이 이동속도 저하나 디버프 관련스킬이 있다면 아껴두어야 한다. 예로 거의 피가 없는 조운이 1번 스킬을 사용하고 거리를 벌리려 도망가다 길더의 2번스킬을 맞고 스턴이 걸린다면 합류한 적군에 의해서 죽임을 당하기 쉽다. 하지만 일부로 1번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도망가다 스턴 한방 맞아주고 1번스킬을 사용하여 바로 풀고 도망간다면 살확률이 더 높아진다.
또한 한타 진입시 적 딜러나 딜탱들을 궁을 통하여 짜르고 피가 별로 남지 않다면 1번스킬을 사용하여 밖으로 빠졌다가 다시 진입하여 때리는 것도 좋다. 나중에 궁의 쿨이 길지 않기 때문에 한타때 2번정도는 사용이 가능하다.
조운을 운영할때 조심할 점은 흔히 얘기하는 혼자 개돌은 최대한 피하는게 좋다. 자신이 돌격하여 이속저하 디버프를 거는 즉시 아군이 때릴 수 있을 정도의 거리를 유지하는게 좋다. 스킬구성상 이동속도가 빠르다보니 혼자 멀리 쫓아가서 두드려 맞고 도망가다 죽는 경우가 꽤 있다.
정글을 돌때 거의 항상 레드보단 블루를 챙겨야 하는데 궁쿨이 짧으므로 궁을 써주면서 빨리 필드몬스터들을 사냥하면서 최대한 이득을 챙겨야 한다. 잘 큰 조운이라면 왠만한 1:1은 거의다 이긴다고 보면 된다.
스펠은 역시 징벌, 룬은 3단계 추천룬을 끼면 된다.
결론
조운에 대해 알아보았다. 지속적인 한타 패배와 용을 뺏겼을 시 조운이 한타때 할 수 있는건 사실상 없다. 그래서 적군의 시선을 끌기 위해 백도어를 병행하며 골드를 수급하고 소규모 한타를 일으켜주는 역활을 해야한다. 빠른이동속도와 잘 컸을때의 무쌍 조운을 맛본다면 조운만 하게 될 것이다. 버터플라이 만큼 미친듯한 킬을 낼순 없지만 킬따내기 좋은 챔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