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리니지2 레볼루션] 슬레이어 무과금 51일차 그리고 레볼루션의 현실

by 리빈아빠 2017. 4. 6.
반응형

슬레이어를 키운지 벌써 51일차가 되었다.


사실 요즘 슬레이어를 키운 거에 대한 얘기보단 리니지2 레볼루션에 대해서 할말이 많다.

분명 리니지2를 본따 만든 게임이지만 VIP시스템만 없는 양산형 중국게임과 별반 차이가 없다.

필자는 이런 형태의 게임을 뮤오리진 한가지만 해보았는데, 이미 나온 게임을 한국에서 퍼블리싱 한 것이라 그런지, 업데이트 속도가 정말 괜찮았다. 이것 만큼은 칭찬해주고 싶다. 하지만 리니지2 레볼루션은 컨텐츠가 늘어날 생각을 안한다. 이때문에 미래지향적인 얘기만 하려고 간담회를 한 것 같기도 하다.


막말로 도감 시스템만 없어도 이 게임은 지금보다 유저가 더 빠져나갔을 것이다. 거기에다 강화시스템도 30강인데 확률이 터무니 없다.

최고 강화는 30인 반면에 8강부터 확률이 45%이다. 이것이 무슨말 이냐 하면 결국엔 이 쪽으로 수렴한다는 것이다. 20만 되었어도 이해가 될 수도 있지만 30은 너무나 심했다. 애초에 컨텐츠 생산속도가 딸릴걸 생각하여 확률을 이런식으로 해버리고 터무니 없게 30으로 정했는지도 모르겠다. RPG게임 느낌보단 무기 강화를 위한 도박게임이다. 역시 넷마블 답다.


그리고 30강하면 쌔질 것 같은데, 캐릭터 밸런스가 개판이라 무기 맥강 찍으면 사냥만 좋아지지 어비스가 다 씹어먹는다. 팔라딘도 어비스 만큼 순삭은 힘들지만 좋긴하다.


뮤오리진은 오픈한지 반년이 넘었어도 최고강화가 15였다. 맥스가 30인데 10이하에서 헐떡거리는 경우와 맥스가 15인데 10이하에 헐떡거리는 건 너무나 다른 얘기이다. 적당히 현질을 하면 그만큼 강해져야되는데 이 게임은 강화가 너무나도 안되어 현질을 해도 마프르가 없다면 되려 전투력이 낮아져버리는 기이한 형태의 게임이다.


PC판 리니지2는 잘 모르겠지만 리니지1 만해도 9강이 최고라고 생각할 정도이지만(10 이상도 정말 드물게 있긴하다.) 안전인첸트는 6이다. 축주문서와 저주주문서를 사용하여 여러번 시도 하면 안전하게 7까진 올릴 수 있다. 여기에서 2번만 성공하면 9가 되고 가격은 확 오른다.

무기가 날아간다는 위험이 있지만 알고 지르는 거니 상관이 없다. 하지만 레볼루션은 질러도 질러도 8근처에서 맴돈다.

필자가 강화가 잘 안되서 얘기하는건 아니다. 반지는 19강, 13강이다. 무기도 깡데이로 21찍어본적 있고..



무과금 입장에선 뭐 할말이 없지만 게임나온지 100일 뒤의 요즘 공식카페 글들을 딱 6가지 부류밖에 없다.

1. 길드원 모집

2. 관심종자들'

3. 업데이트 하니 버그가 생겼다.

4. 현질을 했는데도 강해지지가 않는다.

5. 할게없다

6. 넷마블 개객끼


필자도 아직 만렙은 찍어보진 않았지만 (찍으라고 했으면 아주 옛날에 찍었을 것이다.) 미션은 안하고 도감 채우고 집혼석 모으는 것 외에 하는 건 하루 숙제와 강화 밖에 없다.

재미가 없다. 게임자체가 재미가 없다. 오픈 전 설레였던 느낌과 공략 글을 마구 썼던 그런 설레임이 없다. 결국엔 어느정도의 전투력에 모든 유저들이 수렴하고 거기에서 더 올라가기위해서는 강화 노름에서 승리해야지 쟁취 할 수가 있다.


결국 필자가 여태 게임을 하며 느꼈던, 100일이 지난 리니지2 레볼루션은 도박이다.


이 시점에 리니지M이 나온다고 한다. 원래 게임성만 좀 괜찮했어도 M은 간단히만 해보고 레볼루션을 계속할 생각 이었지만 M이 나오면 일단 시작 할 것이다.

솔직히 말해 요즘 나온 동영상을 보면 그래픽에 비해 컨트롤 재미는 리니지M이 더 뛰어날 것이다. 도박성은 M도 만만치 않지만 스트레스는 덜 할 것같다.

게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이 사진이 무엇인지는 알 것이다. 거기에다가 넷마블에서 운영했던 서비스가 종료된 드래곤볼 온라인 게임이다.

리니지2 레볼루션도 지금과 별반 차이가 없다면 언젠가는 위와 같은 꼴이 날 것 같다.

롱런하길 기대했던 게임이지만, 아닌 것 같다.


요즘 게임자체가 너무나 재미도 없고 할 것도 없고 공략 쓸 것도 없고 하는 필자가 쓰는 얘기이다.

리니지 게임을 모바일로 즐기고 싶으신 분들이라면, 도박 좋아하면 리니지2 레볼루션을 추천하고 아니라면 리니지M을 기다리자.

오늘로써 슬레이어 무과금 글은 종료하겠다. 그냥 도감작만 주구장창하며 숙제도 안하고 보상만 받을 것이다.


장담하는데 리니지M 오픈 전에 레볼루션은 공성전 업데이트와 신규지역 오픈 및 레벨제한 풀리는 것 외에 별다른 시스템은 없을 것이다.


아 현재 필자의 전투력은 레벨 112에 35만이다. 사실 스샷 찍기도 귀찮다. 정말 정떨어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