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검은사막 모바일 말 포획 하는 방법 및 옵션 추천

by 리빈아빠 2018. 3. 10.
반응형

서론

전편에서는 펫에 대해서 포스팅 하였고 이번에는 말에 대해서 포스팅하고자 한다. 사실 말은 보조 창고용으로 쓰이거나 이동수단으로 쓰이는 것 외에 자동 사냥위주로 돌리는 유저라면 크게 신경을 쓰지 않은 편인 것 같다. 또한 교환을 통해 세대를 올린다 하더라도 큰 장점이 없기 때문에 적당한 옵션만 달려도 더 이상 교환을 하지 않는 편인 것 같다.

본론

말 포획 방법

처음 게임을 하는 유저라면 퀘스트 보상으로 말을 얻었을 것이다. 말 역시 가문 단위로 공유가 되기 때문에 어떤 부 캐릭이던지 같이 쓸 수가 있다.

위의 사진처럼 말을 포획하려면 일단 마을에서 말 포획용 로프를 구입해야 한다. 가격이 생각보다 나가는 편이다.

자, 이제 말을 찾으러 다녀야 하는데 왼쪽 상단의 미니맵을 봐보면 지구본 옆에 말 포획이 가능한 맵이라고 표시가 되어 있다. 자세한 표시는 아래와 같다.

해당 맵에서는 말이 등장한다는 얘기이며 미니맵을 보면 하얀색 표시로 말머리와 말굽표시의 아이콘이 보일텐데 그 곳에서 리젠된다. 해당 지점으로 이동해서 간다고 무조건 있는건 아니고 랜덤하게 있는 것 같다.

말을 포획하기에 가장 나은 장소는 세렌디아의 폐성터 입구이다. 언덕 위로 올라가면 일직선으로 쭉 말 리젠 장소에 도달 할 수 있다. 사람만 없다면 실패 하더라도 다시 왔다갔다 하면 계속 있는 것 같다. 강추 장소, 방금도 여기서 5세대로 올리기 위해 4마리를 잡았다.

말을 눌러 말포획을 누르면 로프를 던질 준비를 한다. 여기서 주의 할점, 너무 가까이 있으면 뒷발차기를 맞고 말이 도망가 버리고 너무 멀리 있으면 줄이 풀어져서 도망간다. 위의 사진처럼 적당한 거리에서 로프를 던져야 한다.

적당한 거리에서 던졌다면 말이 흥분하다 앞다리를 쿵 찍은 뒤에 말에게 가까이 다가가세요 라는 창이 뜰 것이다. 이때 이동패드를 움직여 가까이 다가가 주자.

가까이 다가가면 위와 같이 말 길들이기와 설탕먹이기 창이 표시 된다. 설탕을 먹이면 포획 성공률이 10%씩 오르는데 가격이 생각보다 쌔고 다 올린다 한들 90% 확률 까지이기 때문에 50% 확률을 믿고 설탕을 안 먹이고 하는게 더 좋다. 어차피 포획에 실패하면 로프만 날리는데 혹시나 설탕을 먹이고 실패하면 타격이 크다.

길들이기를 눌렀다면 위와 같이 이동패드를 위 아래로 눌러 해당 게이지 바깥으로 나가지 않게 3번 성공하면 된다. 생각보다 쉽다.

확률상 실패 하여 말이 도망가 버려서 캡쳐를 하지 못 했는데 로프는 위와 같은 상황에서 실패할 경우에만 소모 되며 혹시 로프를 던질 때 멀거나 가까워서 말이 도망갔다면 로프가 소모되진 않는다. 성공한 다면 즉시 말 이름을 정하라고 창이 뜨고 잡은 말은 자동으로 마굿간으로 이동하게 된다.

체감상 정말 딱 50% 확률로 포획이 되는 것 같다. 기존에 말이 있다면 영지로 이동하여 마굿간에서 말 관리를 통해 이용 할 수가 있다.

마굿간은 영지에서 건설 한 후에 이용해야 한다.

말 교환하기

펫 교환하기와 비슷하지만 말 교환하기는 나오는 결과가 다음 세대 확정, 그리고 옵션은 올 랜덤이다.

그리고 펫은 레벨이 10이 아니어도 같은 세대라면 교환하기가 가능하지만 말은 무조건 레벨 10까지 두마리 모두 키워야지 교환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 1세대의 말을 10레벨까지 키우는건 쉽지만 2세대 부터는 레벨 10까지 키우기에 시간이 많이 소모된다. 뭔가 경험치가 멈춰있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

좋은 옵션?

보통 0순위로 강한체력, 무게 증가를 꼽는다. 보통 말은 창고용으로 자주 쓰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교감 능력에 치명타나 공격력 혹은 방어력이 있으면 좋다. 교감 능력은 말과 교감을 통해 30분동안 유지되는 버프 스킬이라고 보면 된다. 나머지는 뭘 붙든 상관이 없다. 교감 능력이 전투에 도움이 되고 무게 증가가 있는 말이 가장 좋다고 보면 된다.


참고로 세대를 올리면 기술과 교감 능력들의 능력치도 상승하며 말의 이동속도, 기본 가방 칸수 등도 증가한다.

하지만 안타까운건 세대를 올릴 때 펫처럼 특정 기술을 유지할 수 없이 오로지 운에 맡겨 랜덤하게 뽑아야 한다는 점이다. 3세대 말의 교감능력이 치명타, 무게 증가였으나 4세대로 올리면서 둘다 없다면 그것만큼 망한 말이 있을 수 있을까? 2세대나 3세대에 무게증가와 공격력 교감능력이 있는 말이라면 일단 교환하기에 사용하지 말고 가지고는 있는게 좋을 것이다. 

결론

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세렌디아 쪽 보다는 발레노스 자치령에 사람이 적어서 그런지 말 찾기가 좀 더 쉬웠다. 펫보다는 중요도가 좀 떨어지는 친구인 것 같다. 필자도 2세대에 공격력과 무게증가 말을 가지고 있는데 굳이 말을 또 잡아야 하나 생각이 들긴 하다. 하지만 나중에 어떤 패치가 될지 모르기 때문에 이 친구 빼고 나머지 말들로 계속해서 교환해서 높은 세대의 말은 가지고는 있어야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