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리니지m을 다들 재미있게 즐기시고 계시는지 모르겠다. 아인하사드에 대한 효과가 있고 없고의 차이가 너무 심하고, 현질을 해서 아인하사드를 사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소모속도가 리니지1에 비해서도 더 심한 편이라 장기적으로 볼때 드래곤의 다이아몬드에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모든 것이 빠른 레벨업을 위한 것인데 사냥을 할때 어떤 칼이 좋은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보인다. 리니지1에서 증명된 오리하루콘 단검 보다 비손상, 작은, 언데드 몬스터류를 잡기에 최적화 되어있는 수정 단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수정단검 VS 오리하루콘 단검
큰 대상 데미지 4, 작은 대상 대미지 10, 옵션이라곤 추가타격+1과 재질이 은이니 언데드 1~20 + 대미지가 있겠다.
다음은 사냥용 최고의 검이라는 오리하루콘의 단검이다.
수정 단검에 비해 무기 자체 대미지는 낮지만 추가 대미지가 2나 붙어 있다.
두 칼의 대미지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다. 줄 수 있는 대미지를 계산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자.
2017/06/24 - [모바일 게임/리니지m] - 리니지m 대미지 공식 계산법 및 스텟 용어 정리
작은 몬스터: 수정단검(2~11 대미지 평균 7.5), 오리하루콘단검(3~9 평균대미지 6)
수정단검이 같은 강화라면 한방당 1.5 대미지 만큼 대미지를 더 줄수가 있다.
실제로 리니지1 공식홈페이지의 지식인챈트를 확인해 보면 수정단검이 살짝 먼저 더 잡는 다는 말이 많다.
당연히 피통이 적은 몬스터들은 방수가 거의 차이가 없고 몬스터의 피통이 클 수록 차이가 점점 벌어진다.
큰 몬스터 유형에 있어서는 수정 단검이 너무나 심하게 대미지가 낮기 때문에 수정 단검을 들고 큰 몬스터류를 잡을 일은 없을 것이다.
한손검 보다 왜 단검인가?
필자도 잘 기억은 안나지만 원래 오크족 단검, 요정족 단검 등 애초에 타격치가 워낙 낮은 단검밖에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다가 라스타바드 패치가 진행되면서 다양한 단검류들이 풀리게 되면서 주목받게 되었다. 분명히 수정단검, 특히 오리하루콘 단검은 라스타바드 패치 후 초기에는 비싸지가 않았다. 하지만 각종 포털 등에서 한손검과 단검 사냥효율에 대해 분석글들이 올라오면서 사냥 효율이 더 좋다는 걸 알게 되자마자 장사꾼들이 가격을 미친듯이 올리게 되면서 지금의 위치를 얻게 되었다. 비싸더라도 좋긴 좋기 때문에 현질을 해서라도 사용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단검이 한손검류에 비해 타격치는 낮지만 차이는 공격속도에 있다. 애초에 단검이 한손검보다는 공격속도가 약간 빠른 편인데 (아마 107~109% 정도 대미지가 더 들어간다고 보면 된다.) 레벨제한이 풀리고 새로운 변신들도 추가 되면서(더 빠른 공격속도를 얻게 되었다는 말) 효율이 더 좋아졌다. 여기에 각종 추가타격치를 올릴 수 있는 아이템들과 속성시스템 그리고 유료악세사리들이 추가 되면서 누적대미지에 있어서 그 차이를 더 벌려 놓았다. 리니지에서는 공격속도와 추가타격치가 정말 중요하다.
여담이지만 아직 리니지m에는 업데이트 되지 않은 다크엘프가 있는데 다크엘프는 기본적으로 2단가속 물약이 존재하지 않는다. 각종 버프를 휘두르고 느리지만 강한 한방으로 때려잡는 클래스 인데 공격속도가 2단가속을 하는 클래스들에 비해 느리기 때문에 추가타격, 속성대미지에서 이득을 보기 힘들다.
(10초에 20방 때리는 기사와 10초에 15방 때리는 다크엘프가 있을때 추가타격이 총추타 20, 속성대미지 5기준 15씩 5번, 125대미지나 차이가 난다)
따라서 사냥속도가 TOP1 였던 다크엘프가 각종 업데이트로 인해 이마저 기사나 군주(각종 상향, 버프 리뉴얼)가 많이 따라잡았다. 뭐 물론 다크엘프가 SCV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냥효율, 아이템 효율 그리고 최고 타격치가 좋긴하다. 개인적인 생각인데 자동버프가 가능한 리니지m에서 다크엘프의 인기는 꽤 좋을 것 같다.
다른 단검류는 별로인가?
일단 MP흡수가 있는 마력의 단검을 보겠다.
대미지를 계산해보면 작은 몬스터가 평균 5 밖에 되질 않는다. 수정단검에 비해여 대미지가 2.5나 낮다. 이게 강화로 따지면 9마력의 단검은 6.5수단과 같다는 말이다. 힘들게 마력의 단검을 9까지 강화를 시킬 것인가 수정의 단검을 안전하게 축데이를 사용하여 7까지 올린 후 사용할건가? 답은 나온듯 하다. 게임 초반이라 없어서 미스릴단검이라도(마력의 단검보다 평균 작은몹기준 대미지가 1이 낮다) 사용 하는 것이다.
오리하루콘 단검이 그나마 손상몹 사냥이 가능하고 큰 몬스터 대미지도 좋은 편이기 때문에 사냥용으로 한자루만 들고 다닐꺼면 오리하루콘 단검이 편하다. 대신 비싸고 리니지m에서도 제작을 하더라도 수정단검에 비해 한단계 높은 주문제작서가 필요하다.
그러니 일단 만들기가 그나마 쉽고 작은몬스터 타격치가 준수한 수정 단검을 만드는 것이 좋아보인다.
희귀 제작 비법서를 구하여 만들 수도 있다. 희귀 제작 비법서는 현재 이벤트 중이라 시련던전 보상상자에서도 일정확률로 나오고 위의 사진 처럼 보스를 잡아 먹어주어도 좋다. 필자도 정말 운 좋게 네크를 잡고 먹었다.
수정단검 드랍 몬스터
출처: 리니지1 공식홈페이지 파워북
에바왕국던전(수던) 4층에서 크러스트시안, 뼈 뱀장어, 심해어가 드랍한다. 크러스트시안 부터 시작해서 에바던전 4층에는 검을 손상시키는 몬스터가 많다. 활을 든 요정이라면 두배 더 때려야 된다는 소리이다(관통옵션 있는 활 제외). 필자도 마족의검을 날려먹어서 위에서 얻은 제작서로 뇌신검부터 만들었다. 하지만 수정 단검을 얻으려 다니려 하였으나 패치가 되면서 몬스터들의 난이도가 올라감에 따라 먹기가 더 힘들어졌다. 물약값은 더 들어간다 치고 늘어난 피통에 비해 경험치양이 터무니가 없어 수정단검을 먹겠다고 하루 5시간을 에바던전 4층에서 비 효율적인 몬스터를 잡는다는 것은 진짜 에바이다.
하지만 수동으로 할때는 한번씩 가고 있다. 4층까지 내려가기가 상당히 짜증날텐데 한가지 팁이 있다면 현재 필자는 에바던전 퀘스트를 4층 찾기까지만 진행했고 들어가서 퀘스트몬스터 먼저 공격을 OFF 하고 사냥을 하고 있다. 퀘스트를 누르면 공짜로 에바던전 4층으로 날아간다는 소리이다.
결론
수정단검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언젠가는 먹게 될 수정단검, 혹은 경매장이 열린다면 구입할 수도 있는 수정단검, 하루 빨리 얻게 되고 현재 쓰고있는 8미단을 질러버리고 싶다. 개인적으로 오리하루콘 단검 한자루만 들고 다니고 싶지만 구하기도 힘들 것 같고 비쌀건 당연하기 때문에 수정단검과 보조검 두자루를 들고 다니는게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