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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오딘 발할라 라이징 직접 육성 해 본 직업 추천 가이드

by 리빈아빠 2021. 7.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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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모바일 오딘: 발할라 라이징의 열기가 뜨겁습니다. 대부분의 도시 서버는 항상 생성제한에 4년동안 굳건히 지켰던 리니지m 의 매출도 넘었습니다. 필자도 실제로 오딘을 하고 있는데 생각보다 상당히 잘 만들었고 기존 리니지m이나 2m을 해보았던 유저라면 분명 새로운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거라 봅니다. 필자는 워리어 계열, 어쌔신을 제외하고 모두 40가까이 육성해보았고 4개 직업은 챕터3까지 진출을 했었는데요, 게임을 이제 시작하거나 하고 있어도 직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글 입니다.

본론

워리어 계열 - 버서커

필자가 오딘을 가장 처음 시작 했을 때 생성 했던 캐릭이 워리어이고, 전직한 것이 바로 버서커 입니다. 스킬 구성은 상당히 좋습니다. 버서커는 일정확률 넘어뜨리기 상태이상을 필두로 넘어뜨리고 내려 찍는게 버서커의 아이덴티티라고 보시면 됩니다. 사냥보다는 PVP에서 유리하게 설계가 되어 있는 스킬 구조 입니다. 하지만 모바일RPG에서 항상 대두되는 일명 "뚜벅이" 기질 때문에 원거리들 사이에서 사냥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챕터 3을 가게 되면 인원이 적어서 그나마 원거리 지옥에서 벗어나지만 유지력이 나빠 오래 사냥하기가 힘듭니다.

참고로 넘어뜨리기 스킬은 PVP시 상대방이 상태이상을 푸는 스킬로 풀리지 않지만 보스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패시브 스킬 중 무기막기 스킬이 존재하는데, 이게 있어야 좀 더 자주 넘어뜨릴 수가 있는데 현재 서버초기라 가격이 어마어마하고 잘 풀리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피 회복 관련 스킬이 전무하여 물약 샤워는 기본이고 PVE 능력도 어쌔신에 비해 좋은 편은 아닙니다. 이렇기 때문에 대부분의 워리어 유저분들이 원거리로 많이 갈아타시고, 필자도 갈아 탔습니다.

패치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직업인데 카카오측에서는 아직 스킬이 모두 풀린게 아니라 지켜본다는 입장인데 넘어뜨리는 확률을 두배 이상 높이지 않는 이상 스킬 다 풀려도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단, 이러한 상황 때문에 스킬레벨을 올릴 수 있는 스킬책 값이 상당히 저렴한 이점이 있지만, 무기 외 나머지 장비들은 모든 직업이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이상의 가격 적인 메리트는 없습니다.

무, 소과금이라면 피똥 싸면서 키울 캐릭입니다.

워리어 계열 - 디펜더

좀 더 방어적인 측면이 강한 워리어 전직 클래스 디펜더 입니다. 흔히들 탱커로 생각을 하시는데 그 탱커 맞습니다. 디펜더의 아이덴티티는 방패막기를 통해 들어오는 딜을 줄이며 역으로 스턴 공격을 하고, 깨알 같은 체력 기반 회복 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 방패막기 패시브 스킬이 서버 초기이고 상당히 높은 가격에 형성 되어있고 잘 풀리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워리어 계열의 특징으로 공격 스킬에 적대치 증가 옵션이 붙어 있는 편인데 이 것 때문에 같이 쳐도 워리어 계열이 몬스터에게 맞을 확률이 높고 월드보스에서도 공격 받을 확률이 높습니다. 적대치 증가는 파티던전이나 파티 플레이시 이점이 있는 건데 켜고 끌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다만, 그렇게 해줄일은 없겠죠..?

사냥능력은 팔라딘과 더불어 비슷한 편입니다만 유지력이 팔라딘 보다 좋지 못 하는 아이러니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패시브 스킬을 배웠다면 얘기가 달라지겠지만 기본적으로 골드로 배울 수 있는 액티브 스킬만 배웠을 때 얘기 입니다. 패시브 스킬들은 리니지m에서 생각하는 전설급 스킬책이라고 보면 될 정도로 구하기가 힘듭니다. 또 모든 장비는 공유인데 디펜더 전용 무기에는 방어가 1도 붙어있지 않아 방어적인 메리트가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2021년 7월 17일 기준 버서커 보단 디펜더가 그나마 사냥하기엔 낫습니다. 필자도 키워보려다가 방패막기의 가격에 놀라 관뒀습니다. 방패막기가 있다면 꽤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사실 필자는 탱커나 딜탱류를 좋아하는 유저입니다만 오딘은 너무 힘드네요.

로그 계열 - 스나이퍼

단검, 활류인 로그 계열입니다. 대부분의 모바일RPG에 존재하는 직업군이죠. 스나이퍼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그 "활쟁이" 맞습니다. 그렇다면 당연히 인구수가 많겠네? 라고 생각 하실텐데 맞습니다. 인구수 많고 랭커쪽에 다수 포진 되어있습니다. 사실 필자가 직업 추천 가이드 글을 쓰는 이유도 이 스나이퍼 때문인데 저는 다르게 생각 합니다. 타 게임에 비해 생각보다 활쟁이 버프가 높은 편은 아닙니다.

활쟁이 만큼 인기 있는 직업이 현재 아크 메이지, 줄여서 아크라고 하는데 딜적인 부분에서는 아크가 더 좋습니다. 핵 과금러 기준에서는 pvp 측면에서 스나가 이점을 가지고 있는 부분이 많아 후반을 바라보면 아크보단 스나지!! 라고 할 수도 있는데, 거기까지 키우기 전에 다들 접을 것 알고 그렇게까지 키우기도 쉽지 않습니다.

스나는 단일 공격스킬과 화살비라는 다수공격 스킬 존재, 그리고 3초간 무적 공격스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주로 사용하는 단일 공격 스킬들이 쿨이 아크에 비해 길고 계수도 낮은 편입니다. 그래서 딜적인 부분에서는 아크가 더 우세하다고 볼 수 있는데 스킬 구성이 pvp에도 많이 치중 된 느낌이라 싸움도 할 것이라면 스나가 더 유리 할 것 입니다.

현재는 서버 초기인지라 상태이상보다는 딜로 찍어 누르는 느낌이어서 아크메이지가 스나보다 pvp가 좋다는 말도 있긴 하지만 장기간 봤을 때는 스나가 더 유리해 보입니다.

엠피를 적게 쓰는 편이라 장비에서 엠피를 굳이 안 땡겨도 됩니다. 그리고 흔히들 얘기하는 배럭(동일 직업군 부캐릭 육성)을 늘릴 경우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가장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스나이퍼 평타 모션이 좋아서 사람이 많은 재료 드랍 사냥터에 돌릴 때 겪어본 건데 먹을 확률이 좀 더 높은 것 같습니다. 특히 챕터1 폐성터 트롤밭에 가서 퀘스트를 해보면 아는데 스나는 바로바로 몹 카운트가 늘어나는 반면에 다른 원거리들은 천천히 늘어 납니다. 그만큼 빨리 못 친다는 얘기이지요. 그래서인지 대부분의 작업장스러운 캐릭들도 스나이퍼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스나를 육성하다가 스킬 한바퀴 돌리고 너무 평타만 치는 것 같아 답답해서 필자는 아크를 메인으로 키우고 있습니다.

스나의 아이덴티티는 회피 후 확률 스턴공격, 바닥에 기절 지뢰 깔고 공속 버프 및 회피 버프로 순간딜을 확 높이는 구조입니다. 그리고 위험할 때 무적 스킬 접근할 때 밀치거나 회피사격 스킬 구성으로 되어있습니다. 그리고 흡혈 사격도 존재하여 유지력 면에서도 근거리에 비해 더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정말 게임에 돈 1도 안 쓰고 한 계정, 배럭만 돌리실거라면 스나이퍼 추천 드립니다.

로그 계열 - 어쌔신

어쌔도 육성은 안 해봤는데, 사람들이 말하길 딜은 정말 좋다라고들 합니다. 말뚝딜은 개인적으로 1등일 것 같은데 다들 아시겠지만, 근거리의 특성상 보스 장판 피해야 되고 유지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dps는 원거리들에 비해 낮을 수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유지력은 근거리 캐릭터 답게 똑같이 좋지 않습니다. 스킬 구성 자체는 wow 도적처럼 문양을 각인 후 이를 이용하는 방법 입니다. 13m의 꽤 먼 접근기를 이용하여 상대방에게 붙고 문양을 모아 터뜨려 스턴을 넣거나 위험할 때 은신을 해서 도망(은신은 공격적으로 사용은 못 하는 구조입니다. 시간을 벌 용도)갈 수 있고, 피 회복도 가능은 하지만 자주 사용은 못 합니다.

스킬 구성은 상당히 매력적 입니다. 자동 사냥시 유지력만 받쳐준다면 엄청 인기가 많을 직업군이지만 오딘 게임 특성상 근거리들은 지금 다 암울기라 핵 과금러 분들이 선택하거나 스나이퍼 키우다가 영웅 어쌔 나오면 그냥 키우는 정도 인 것 같습니다. 어쌔신도 유지력 면에서 패치가 필요해 보입니다.

근거리 캐릭터를 좋아하신다면 로그류로 육성을 시작하시고 스나이퍼로 아바타를 변경하여 사람 많은 곳은 스나이퍼로 진행하시고 레벨 보상만 어쌔신으로 다시 변경하여 받으시면서 육성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게임하다 레벨 10쯤에 직업을 선택하는데 선택한 무료 아바타 1회만 그렇게 받는 것이지, 레벨 보상 아바타들은 현재 변신 중인 아바타 직업군으로 받기 때문에 걱정 하실 필요 없습니다.

소서리스 계열 - 아크 메이지

현재 필자가 다 캐릭을 키우다가 하나만 하자 생각하고 육성하고 있는 클래스 입니다. 적당한 단일 스킬과 범위류 스킬이 있습니다. 보통 사냥에서 범위류 스킬은 몬스터에게 몰리기 때문에 사용 안하고 단일류만 사용하는데 MP소모가 상당 합니다.

아크 메이지의 아이덴티티는 화염 상태이상 후 폭발 시키는 것인데, 모든 조건부 스킬들은 자동으로 안 되기 때문에 직접 플레이할 때 만큼은 딜이 엄청나다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조건부 스킬이 없어도 딜이 좋은 편입니다.

MP가 많이 부족한 편이라 MP회복 관련 장비나 컬렉션이 강제되는 직업군이고, MP를 빨아오는 스킬도 가지고 있어 그나마 숨통이 트입니다. MP회복 장비들의 스펙은 살짝 낮다고 보시면 됩니다. 사냥터 유지력은 쉴드가 존재하긴 하지만 40초에 1번 사용 가능이라 좋은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이 맞기 전에 빨리 잡자! 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 처음부터 시작하기에는 MP회복이 부족하여 스킬을 많이 끄고 사냥하여 스나이퍼에 비해 딜이 좋다고 체감하기 힘들 것 같아 55,000원 짜리 로스크바의 정착패키지를 구입해서 시작하실 소과금분들이라면 상당히 추천드립니다.

고급 이상 스킬들이 범위류 스킬에 몰려 있어 살짝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딜 계수가 높아 상당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외모는 덤.

소서리스 계열 - 다크 위저드

한 때 7번방 게이트를 주도 하였던 직업 다크 위저드 입니다. 현재는 패치로 인해 장판류 스킬들도 명중 적용을 받습니다. 딜 구조는 상대방을 못 움직이게 제어 후 저주를 걸어 대미지 뻥튀기 디버프를 걸고 공격과 장판류 스킬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현재 장판 명중 너프 이후 상당히 저평가 받고 있는 직업군 입니다. 딱히 아크에 비해서 딜이 떨어질 스킬 구성은 아닙니다. 피흡 스킬도 존재하는데 피흡하는 동안 아무 행동도 할 수 없어 고렙 사냥터에서는 오히려 피가 깎여 스킬을 끄는 편 입니다. 저렙 사냥터에서는 어느정도 유지력이 보장 되지만 딜로스가 좀 있는 편 입니다. 그래도 이 스킬을 배우고 난 후 유지력은 넘사 입니다. 오천만 골드인데 이걸 배운다면 개인적으로 아크보다 다크 추천 드립니다.

아크에 비해 켜놓는 스킬이 적어 MP회복은 신경을 조금 덜 써도 괜찮습니다. 개인적으로 아크, 스나 다음으로 딜적인 측면에서는 괜찮다고 생각 합니다. PVP에서는 상당한 이점이 많으니 고려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리스트 계열 - 세인트

우리가 알고 있는 그 힐러 맞습니다. 최소한의 공격스킬과 힐, 쉴드, 딜 감소 버프 등이 있습니다. 공격 스킬이 적고 모션이 긴 편이라 딜이 안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유지력 측면에서는 상당 합니다. 처음 힐을 배우면 물약 보다 적게 차네 하고 실망 하시겠지만 스킬레벨이 오르고 본인 체력이 높아짐에 따라 꽤나 많은 피가 찹니다. 쉴드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리고 자동 사냥시 힐이 사용되는 조건이 본인 체력이 달아질 경우인지라 보통 세인트 파장에 원거리 딜러들 파장 공격으로 해놓고 파티사냥을 자주 하는 편입니다. 집에서 2클라 유저들도 원거리로 육성할 경우 1세인트 1스나나 1아크를 하는 편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유지력은 좋지만 그만큼 늦게 잡기 때문게 그게 그거라는 말도 있습니다. 자신보다 1~2단계 낮은 사냥터에서 주구장창 돌리기 좋은 직업입니다. 딜적인 측면에서 조금 올려주면 상당히 인기가 더 많을 것 같습다만 개인적으로 키워본 결과 딜까지 올리면 사기 소리 듣지 않을까 싶습니다.

무과금으로 시작해도 좋지만 상당한 유지력을 얻으려면 자주 힐을 써야하기 때문에 MP회복 장비를 강제하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장시간 방치해서 천천히 키우는 분들에게 추천 드립니다. 공격스킬이 적고 하루 종일 힐만해서 보는 맛은 좀 답답합니다.

프리스트 계열 - 팔라딘

그나마 사람구실을 하고 있는 근거리 직업입니다. 세인트와 동일한 힐을 가지고 있고, 디아2의 팔라딘 처럼 진 스킬을 사용하여 공속 이속 버프를 올리거나 저항을 올리거나 주기적으로 퍼센테이지 기반으로 피 회복이 가능합니다. 필자가 세팅 했을 때는 2초에 피가 12씩 찼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방패막기가 없는 디펜더라는 탱커 클래스에 비해 이 힐빨과 회복의 진 스킬로 인해 유지력이 훨씬 좋습니다. 공격스킬은 비싼 스킬쪽에 좀 몰려 있어서 초반에 딜 부족 느낌이 좀 있지만 연계기의 계수 자체가 생각보다 높은 편이라 딜이 아예 안 나오는 건 아닙니다.

필자는 2팔라로 해서 부계정은 회복의 진을 넣고 본계정은 이속의 진을 넣어 파티사냥 하였고 부계정의 공격능력을 좀 떨어뜨려 먼저 치고 힐하는 동안 본계정이 어그로를 다시 가져가서 맞으면서 힐하는 식으로 무한동력 플레이를 했었습니다. 생각보다 재미있었습니다만, 다들 아시다시피 원거리들 사이에서 사냥 효율이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힐로 버티는 고기방패 같은 느낌이라 발할라 전투에서도 장비가 좀 된다면 도망다니면서 바퀴벌레처럼 살아 회복 1위를 하기도 합니다. 조건기는 상태이상이 걸리면 풀면서 피회복 입니다. 팔라딘 직업은 스킬 구성이 생각보다 괜찮은 편입니다.

팔라딘 직업 역시 MP회복을 강제 합니다. 힐도 자주 써야 되고 공격스킬도 찍다보면 생각보다 많습니다. 뭔가 근거리를 하시면서 유지력을 맛 보고 싶다면 디펜더가 아닌 지금은 팔라딘을 해야 합니다. 뚜벅이 디버프는 감안 하셔야 합니다.

결론

오딘 직업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를 해보았습니다. 더 해드릴 말이 많은데 그럼 가독성이 떨어 질 것 같아 적당히 썼습니다. 참고로 아직 헛갈려 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근거리 관련 스탯은 워리어 계열, 어쌔신 직업만, 원거리 관련 스탯은 스나이퍼 직업만, 그리고 마법 관련 스탯은 나머지 직업들에게 적용(소서리스, 프리스트계열) 됩니다. 팔라딘이라고 근접이니까 근접 올려야지가 아니라 마법 올리셔야 합니다. 다음에 시간이 나면 초보자 육성법 정도도 작성 해보겠습니다. 다 캐릭 증후군이 살짝 있는 편이라 이것저것 하다보니 생각보다 지식이 쌓여 알려드릴게 많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