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라지엘 이사도라 노드 및 스킬 공략 - 복수자 이사도라

by 리빈아빠 2020. 5. 7.
반응형

서론

내무부장관의 결재를 받아 이번에 이사도라를 결제하게 되었다. 이사도라는 회원특권 - 존귀한 기사 특전을 구입해야 얻을 수 있는 직업으로써, 현재 라지엘에서 가장 고 평가 되고 있는 캐릭이다. 중국서버는 이벤트로도 추후에 무료로 얻을 수 있다는 썰이 있지만 한국 서버에서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아무튼 이번에는 이사도라 중에서도 가장 핫한 복수자 이사도라, 일명 조폭 이사도라에 대해서 공략하고자 한다.

본론

복수자 이사도라 아이템 정보

복수자 이사도라는 복수자 세트 4부위를 착용해야 한다. 부위는 무기, 투구, 장갑, 신발 4부위이다. 갑옷과 악세사리 쪽을 전설템으로 착용하는 편이라 보통 이 4부위를 세트 템으로 맞추는 추세이다. 무기 구하기가 가장 힘들 것이다.

악세사리 부위는 원혼의 펜던트는 무조건 고정이다. 이사도라의 대부분의 딜은 이 악마 소환 스킬(3번 스킬)을 사용하여 악세사리 효과를 받아 나온 악마 영주이다. 무조건 필수이다. 있고 없고의 차이는 엄청나다.

나머지 한 부위는 스타일 별로 다른 편이다. 일단 딜적인 부분과 잡몹처리 부분에서는 원혼의 어깨걸이가 가장 나았다. 언데드 소환 자체가 타 직업의 순간이동 자리인 1번 스킬이라 걸어 다닐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이 갑옷을 착용하여 언데드 소환이 강화 되면 사거리도 크게 증가 되고 딜 적인 부분에서는 2번 스킬은 스켈레톤 전사보다 더 좋았다. 이사도라 1캐릭으로 잡몹처리까지 한다면 좀 답답하더라도 원혼의 어깨걸이가 맵 밝히기는 힘들지만 처리 속도면에서는 가장 우세하였다.

두번째로는 한맺힌 가운이다. 구울 대신 점멸을 활용하여 대미지를 줄 수가 있다. 영혼 점멸 자체 스킬에 생명력회복 효과와 약간의 공격력 증가 (7프로) 에너지 회복 효과가 있다. 복수자 이사도라 특성상 에너지가 부족할일은 없지만 쉴드가 따로 없기 때문에 생명력회복 효과는 좋다. 하지만 나중에 스킬설명에서 설명하겠지만 복수자 4세트로 거의 항상 만피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메리트 있는 스킬은 아니다. 점멸이 없으면 이동이 좀 답답하기 때문에 딜을 조금 포기하더라도 시원시원하게 움직이고 보스 장판도 쉽게 피하고 싶다면 추천한다. 딜적인 부분은 저렙 구간에서는 팍팍 녹이면서 점멸을 쓰겠지만 추후에는 그냥 있으나 마나한 정도이다.

마지막으로는 기생자 로브 이다. 은신 스킬은 1번스킬이며 말만 은신이지 캐릭터만 안개속에 숨고 대미지는 똑같이 다 받는 스킬이다. 대신 이 갑옷을 착용함으로써 한맺힌 가운 효과 대미지보다는 좀 더 들어가는 편이고 특히 잔몹들을 이사도라 근처로 계속해서 끌어당기기 때문에 소환수들 일점사에 유리하였다. 개인적으로는 3가지 갑옷 중에서 가장 별로였다. 이동속도 증가 효과만 있어도 이 로브를 추천하겠지만 별로였다.


정리하자면

장신구 - 원혼의 펜던트

투구 -  복수자 서클렛

갑옷 -  원혼의 어깨걸이, 한맺힌 가운, 기생자 로브

무기 - 복수자 영혼사슬

장갑 - 복수자 건틀릿

신발 - 복수자 폴린


갑옷만 본인 취향에 맞춰서 정하면 되겠다. 원혼의 어깨걸이는 걸어다니면서 대미지를 더 준다 생각하면 되고 한맺힌 가운은 나는 무조건 점멸은 넣어야 겠다라는 답답한 걸 싫어하시는 분들, 기생자 로브는 .. 어차피 걸어다닐거라면 그냥 한맺힌 가운이 더 낫다. 

복수자 이사도라 노드 정보

복수자 이사도라는 소환수 대미지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부분은 스킬 공격력이다. 따라서 11시쪽으로 방향을 잡았으며 복수자 이사도라는 에너지 회복 노드가 따로 없어 위와 같이 찍은 뒤 남은 노드들은 생명력을 올려주었다. 은밀한 사슬이라는 파티 효과 노드도 괜찮은 편이지만 복수자 이사도라는 스킬쪽에서 설명할텐데 물약이 없어도 금방금방 생명력을 채울 수 있기 때문에 찍지 않았다.

이사도라를 구입했다는건, 서브 캐릭도 무조건 있다는 말일 것이다. 서브 캐릭으로 데리고 다닐 것이라면 엘리나를 추천한다. 소환수 관련 파티 효과도 있고 특히 개인적으로는 방어막 지원이 생존하는데에 있어 좋다. 그리고 이사도라는 추후에 10초에 한번씩 쉴드를 생성해주는 마법석이 거의 반 필 수이니 참고하길 바란다. (복수자 이사도라는 그래도 소환수들 근처에서 빙빙 돌면되기 때문에 생존면에서 나쁜편은 아니지만 암흑 이사도라는 근접해서 스킬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있어야 한다.)

복수자 이사도라 스킬 정보

1번스킬

언데드 소환 - 원혼의 어깨걸이 템이 있을 경우

영혼 점멸 - 한맺힌 가운 템이 있을 경우

은신 - 기생자 로브 템이 있을 경우


2번스킬

스켈레톤 전사 고정


3번스킬

악마 소환 고정


4번스킬

영혼 사수 - 딜적인 측면에서는 전쟁인형보다 좋지만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써주어야 한다.

전쟁 인형 - 딜은 영혼 사수에 비해 부족하지만 치명타 (14프로) 버프가 붙어 있다.

손이 많이가는걸 싫어한다면 전쟁 인형, 손을 자주 쓸것이라면 영혼 사수를 추천한다. 필자는 영혼 사수를 사용한다.


자, 이제 가장 중요한 스킬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타 직업들은 각 스킬들을 특정 상황에서 쓰고 또 쓰고 하면 끝이지만 복수자 이사도라는 상황에 맞춰서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이사도라 캐릭 자체 특징이라고 하면 영혼 폭발이라는 패시브가 있다. 주변의 파란색 불꽃을 먹게 되면 캐릭터 아래 숫자가 5까지 차게 되는데 이때 스킬을 사용하면 영혼폭발 효과의 스킬이 발동 된다. 예를 들어 영혼을 5개 모아서 스켈레톤 전사 2번 스킬을 사용하면 12초 동안 2마리가 더 소환 되는 식이다.


주워 먹어서 채워도 되지만 1번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노드 특성상 항상 영혼이 5개씩 차 있기 때문에 1번 스킬을 사용하고 다른 스킬을 사용하는 식으로 사용하게 되면 항상 더 좋은 스킬효과로 쓸 수 있다. 1번 스킬을 쓰고 또 1번을 쓰면 1번 스킬 영혼폭발 효과가 발동되기 때문에 영혼이 달아지니 참고하자. 여기까지 이해가 된다면 이제 복수자 세트 효과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1번스킬 - 지속적으로 소환수 생명력이 찬다

2번스킬 - 소환수 치명타 확률 5프로 증가

3번스킬 - 이사도라 생명력 초당 20%씩 증가, 소환수 초당 피 달아짐

4번스킬 - 슈퍼아머 대상에게 소환수 추가 공격 소환수 무적효과, 소환수 초당 피 달아짐


필자가 세트효과만 읽어보았을 때 이게 뭐지.. 영혼폭발이랑 같이 되는건가.. 하고 좀 헛갈렸는데 잘 사용하다보니 이 세트 효과는 디아블로2 팔라딘의 오라 효과라고 보면 이해하기가 쉬울 것이다. 그냥 4개 스킬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사용한 1개 스킬의 세트 효과가 지속적으로 진행 된다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3번 스킬을 마지막에 사용 했다면 계속해서 이사도라의 피가 차고 (만피 일 경우 피차는 이펙이 안 나온다) 적한테 맞게 되면 또 피가 계속 해서 차게 된다. 하지만 소환수들 피가 계속 빠지기 때문에 어느정도 이사도라가 안정이 되었다면 다시 1번스킬을 사용하여 소환수들의 피를 채워 주면 된다. 보스가 전체 공격을 해서 소환수들이 위험할 때는 4번을 써서 무적을 활용해 녹는걸 막아도 좋다.


스킬을 사용하게 되면 소환수들을 다시 소환하기는 하지만 이사도라 본체의 생존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딜로스 까지는 생각 말고 상황에 맞게 잘 활용해서 치면 되겠다.


예를 들어 모두 소환 된 상태에서 보스를 만났다면 무기 스킬로 소환수 대미지 증가를 쓰고 4번스킬을 사용하여 영혼 사수를 재 소환함과 동시에 슈퍼아머 상태인 보스에게 대미지를 더 퍼부어 준다. 그리고 슈퍼아머가 벗겨지면 영혼 폭발을 활용하여 1번스킬을 써서 구울 4마리를 소환하고 2번스킬을 써서 치명타 확률을 올려서 패주면 된다.


처음에는 헛갈리니 손이 좀 꼬일 수도 있는데 하다 보면 적응 된다. 일단 처음에는 영혼폭발 신경쓰지말고 이사도라 피가 빠지면 3번을 써서 채워주고 영혼폭발 5 숫자가 보이면 1번 스킬을 써서 4마리를 소환 하는 식으로 하다보면 감이 잡힐 것이다. 아래는 동영상을 참고하자. 소환수들이 짱짱하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1번스킬을 쓰고 계속해서 버텨도 되지만 위와 같이 활용하면 더 높은 딜을 줄 수가 있을 것이다. 

결론

복수자 이사도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키워보니 타 직업에 비해 딜은 진짜 미쳤다 라는게 맞는 것 같다. 열심히 쿨 돌려가며 손가락 힘들게 엘리나로 사냥했던 것에 비해서 소환하고 쓱쓱 지나가니 몬스터들이 녹는게 눈에 보일 정도이다. 복수자 이사도라 말고 암흑 이사도라도 있는데 현재 필자가 템은 다 모아서 한번 해보았는데 4번스킬이 진짜 미친 딜을 뽑아냈었다. 보스 단일딜은 암흑 이사도라가 가장 최고 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지만 아직은 복수자 이사도라가 편하기도 하고 던전을 미는데 무리가 없어 한동안 복수자 이사도라를 할 것 같다. 주말에 시간이 난다면 암흑 이사도라에 대해서도 공략을 남기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