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서서히 각 직업별로 특색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리하여 필자는 애초에 제작진 의도에 대해 생각하며 캐릭터, 직업을 평가해보고자 한다. 각자 자신의 취향에 맞는 캐릭터를 골라서 하면 되겠다.
본론
직업 선택시 표
캐릭터를 처음 고를 때 이런 화면을 보셨을 것이다.
제작진 의도대로 설정을 했을텐데 공격력 , 방어력, 체력, 난이도가 나열되어 있다. 모든 최고치는 6이며 일단 캐릭터 별로 봐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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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디아 |
베인 |
세레나 |
카일 |
공격력 |
4.8 |
4.2 |
6 |
3.5 |
방어력 |
3.8 |
4.8 |
3 |
5.5 |
체력 |
4.8 |
4.2 |
3 |
6 |
난이도 |
1.8 |
1.2 |
5.5 |
0.5 |
난이도 제외 합 |
13.4 |
13.2 |
12 |
15 |
리디아와 베인은 밸런스형 캐릭터이고 세레나는 공격형, 카일은 방어형이라는 것이 한눈에 보인다. 리디아와 베인은 각각 체력과 공격력에 차이를 둔다. 생긴거와는 다르게 베인은 공격형이 아니다.. 이 숫자들은 곧 캐릭터 초기 능력치와 착용하게 될 아이템에도 특색이 나타나 있다.
직업 초기 능력치
아래 표는 캐릭터를 최초 생성시 일반 무기(보상 아닌 최초 장비)를 장착 하고 있을 때의 중요시 생각 되는 스텟을 나열해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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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디아 |
베인 |
세레나 |
카일 |
공격력 |
315.51 |
300.86 |
378.17 |
265.29 |
방어력 |
253.55 |
268.85 |
223.4 |
294.14 |
체력 |
2900.7 |
2604.6 |
2424.6 |
3276.9 |
치명타 확률 |
3% |
3% |
10% |
2% |
치명타 피해 증가 |
3% |
0% |
0% |
0% |
회피율 |
0% |
6% |
0% |
0% |
필자도 사실 오늘 정리하면서 놀란 사실이.. 별 차이 없고 장비 차이라 생각 했는데 애당시 시작부터 갈라진 것이다. 다른 건 몰라도 세레나 치명타 확률 10% 증가는.. 좀 많이 사기이긴 하다.. 어떻게 보면 카일이 제일 불쌍해 보이는데, 현재는 공격 세팅 위주의 게임 플레이 방식이지만 추후에 방어도 굉장히 중요한 시점에서는 왠지 카일도 빛을 볼 날이 있을거라 보인다. 카일 유저 파이팅, 저는 그래서 무난한 리디아 합니다 ..하하
직업별 방어력 차이
다들 아시겠지만 아이템의 같은 이름 별 고정 옵션을 제외하고는 능력치들이 다 다르다. 보통 기적 아이템을 기준 3개의 옵션과 아이템 자체 방어력을 두고 평가를 한다. 이 것도 상급이라 불리는 대략 최고 좋은 방어구 들이 직업별로 수치가 다르다.
왼쪽 카일, 오른쪽 세레나 동일 방어구 상급 수치
위의 사진은 필자가 최대한 옵션을 돌려가며 제일 높은 수치를 캡쳐 한 것이다. 회색의 기본 옵션은 전 직업 다 동일하다. 파란색도 랜덤하고 하지만 자체 방어력은 꽤 차이가 난다. 한 부위 일텐데 4부위라면..? 방여력 부분에선 꽤 많이 차이가 날 것이다. 방어력이 높으면 늦게 잡더라도 편하게 돌 수가 있다. 아직은 공격력에 대세인 시대라.. 카일 유저분들 다시 한번 죄송합니다. 자기 만족이죠 뭐.. 구제 해 줄 겁니다..아마도
현재 방어력은 카일 > 베인 > 리디아 > 세레나 순으로 수치가 높다.
베인보다 리디아가 단단 할 것 같았는데 신기하쥬?
직업별 공격력 차이
가장 말이 많을 부분 일 것 같다.. 일단 사진을 보자.
왼쪽 세레나 오른쪽 베인 동일 무기 상급 수치
이 것 역시 여러번 돌려서 나온 결과이다. 공격력의 차이가 보이는가? 강화를 하지도 않았음에도 불구 일단 5000 가까이 차이가 나고 시작 한다. 사실 베인보다 카일은 더 낮다.. 100번 넘게 돌려봤으나 13000 넘은 것을 못봤다.. 현재 공격력이 대세라 이렇게 공격력이 강한 세레나도 대세이다. 그리고 스킬도 세레나가.. 다른 직업들에 비해 너무 좋다. 버릴게 없다.
현재 공격력은 세레나 > 리디아 > 베인 > 카일 순으로 높다.
각 직업만 가지고 있는 세트 효과
직업별 특색있는 세트를 한가지씩 가지고 있다, 그 외 세트 효과는 전 직업 다 동일하다. 수치에서도 차이가 없다. 일단 아래 사진을 보자.
세트 이름부터가 다르다. 각 직업별 제작진 의도 처럼, 리디아는 치명타 피해를 노리는.. 칼이 크니까 한방한방이 아프게..? 베인은 회피율을 늘리는.. 세레나는 치명타 확률을 올리고 카일은.. 뭐 고기방패 느낌이다.
여기에서부터도 차이가 점점 나는 것이다. 세레나와 리디아는 공격 느낌의 세트 효과 지만 베인과 카일은 방어형이다.
정리
정리를 하자면
리디아는 공격형 밸런스 캐릭
세레나는 완전 공격형, 스킬도 좋고..
베인은 회피형 밸런스 캐릭.. 그래도 치명타, 치명증가 버프는 너무나 좋다.(연속찌르기)
카일은 완전 방어형 스킬이다. 힐 스킬을 가지고 있어 공격 스킬이 하나 부재이다.
사냥은 아직까지 공격력이 대세라 세레나가 좋다고 평가 받고 있다. 20스테이지 넘어서 한방한방이 너무 아파 자동 돌리기도 버거울 정도가 된다면 카일이 빛을 볼 수도 있다고 생각이 든다. 아무리 방어구 맞춰도 아프면 세레나는 항상 수동을 해야 하는 경우가 나올 수도..(물론 현질로 덮을 수는 있겠지만..) 자기가 재미있는거 하면 된다~ 남들과 비교 안하고 하면 모든 캐릭이 좋은 캐릭이다. 하하;;
결론
잘 읽어보셨는지 모르겠다, 제작진이 어떤 의도로 게임을 만들어 냈는지 궁금해서 조사해 보았다. 물론 유저들의 원성을 많이 사니 밸런스 패치가 될텐데, 바보 같이 너프너프 하지 말고 안 좋은 캐릭터 위주로 버프를 해주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