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탑승펫 업데이트가 된 이후 가장 이슈가 되는 부분이 아무래도 어떻게 육성을 해야 전투력을 높게 올릴 수 있느냐 일 것이다. 자료들을 조사하던 중 공식카페에 가이드 문서가 나와버렸는데 설명이 자세히 잘 되어있으므로 이를 토대로 어떤 장비를, 어떤 펫을 육성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포스팅 해보겠다.
본론
탑승펫 기본 능력치
펫을 육성석을 사용하여 계속해서 레벨업 및 승급을 시켰을때의 기본능력치들이다. 베어와 쿠쿠린은 공격형, 샤이닝레이디는 방어형 탑승펫으로 보면 되겠다. 자세히 보면 알겠지만 가장 핫한 능력치인 공격력만 보았을때 SR 20레벨 기준의 쿠쿠린과 베어의 차이는 얼마나지 않는다. 소환석던전을 돌아본 유저라면 알겠지만 소환석조각은 베어 종류가 좀 더 잘 나오는 편이므로 승급시키기 쉬운 베어를 출전시켜 집중적으로 육성을 하면 되겠다. 전에도 설명했다시피 출전중인 펫은 100%, 출전대기중인 펫은 30% 능력치가 적용이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언젠간 모두다 키워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이동속도가 걸린다면 쿠쿠린을 출전시켜 우선적으로 육성해도 상관은 없다. 하지만 좋은 펫장비들은 출전시킨 펫에 일단 몰아주어야 할 것이다.
소환석던전에서 얻은 소환석 조각 상자오픈 시 획득물
필자가 추천하는 방법은 우선적으로 쿠쿠린까지 획득 한 후 베어를 집중적으로 육성, 그 후 쿠쿠린 샤이닝레이디 순이다.
단, 전투력만 보았을 경우에는 샤이닝레이디가 가장 높게 올라 갈 것이다.
펫장비 기본옵션
펫장비에 붙는 기본옵션들이다. 면갑과 아머가 공격력 관여, 나머지 안장과 부츠가 방어력쪽에 관여한다. 등급이 높을 수록 당연히 기본능력치도 좋아진다.
여기에 C등급부터도 기본적인 옵션이 붙을 수가 있는데 기본능력치 + 옵션능력치가 펫장비라고 생각하면 된다.
어차피 펫장비의 종류는 아직까진 단 한가지이므로 무조건 높은등급의 장비를 껴주면 되겠고 여기에 붙는 옵션만 잘 챙겨주면 되겠다.
탑승펫이 모두 오픈 되어있는 상황이라면 출전중인 탑승펫의 장비를 우선적으로 육성하고 나머지 펫들에게도 재료로 쓰일 높은 등급의 장비들은 착용해놓자.
펫장비 옵션
각 부위별 붙을 수 있는 부가옵션 수치이다.
붙을 수 있는 부가옵션 중에 가장 수치가 높은 것들은 크리티컬과 크리티컬 저항, 그리고 명중과 회피 정도이다.
캐릭터 장비와는 다른 점이 등급이 올라가도 붙을 수 있는 옵션의 개수는 단 한개뿐이다.
SR등급의 펫장비이더라도 기본능력치 + 부가옵션1개 라고 보면된다.
따라서 각 부위별로 추천을 하자면 강철면갑, 강철아머는 크리티컬을 그리고 강철안장과 강철부츠는 크리티컬 저항 옵션이 붙을 것을 챙기는 것이 좋아보인다.
집혼석 및 캐릭터 장비옵션들도 회피로 붙이는 유저들이라면 크리티컬 저항 대신에 회피 옵션을 챙겨도 된다.
소환석던전에서 R등급 펫장비도 생각보단 좀 나오는 편이라 낮은 등급의 장비부터 레벨업해서 올리기엔 뭔가 손해보는 느낌이 강하다.
추후에 펫장비 옵션도 옵션변경이 될 수도 있다고 하니 R등급을 노려 일단 착용하고 변경할지 아니면 낮은 등급 + 원하는 옵션을 맞춰서 천천히 승급할지는 선택의 몫이다.
펫장비 수치 오표기?
현재 버그가 있는지 가방에서 봤을때의 펫장비와 펫화면에서 봤을때의 펫장비의 표기가 다르다. 이 부분이 유저분들이 헛갈릴 수가 있는데 위의 사진을 보면 분명 둘은 같은 장비이다. 차이점이라고 하면 가방에서 봤을때는 정확히 옵션이 붙어있는 것이 보이고 펫화면에서는 합산되어 보인다.
위 사진에서는 옵션인 최대 HP 43이 기본능력치 67과 더해져 110이라는 수치가 보이는 것이다. 따라서 펫 화면에서는 수치가 3개가 보일때도 있고 4개가 보일때가 있는데 기본능력치가 아닌 옵션이 붙어있다면 4개, 기본능력치와 같은 능력치가 옵션으로 붙어있다면 3개로 합산되어 보일 것이다.
머리아프게 고민하지 말고 가방창에서 펫장비를 확인하여 어떤 옵션이 붙었는지 확인하자.
결론
펫장비와 탑승펫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았다. 아직까진 펫종류가 3가지이고 펫장비의 종류가 한가지 뿐이라 어떤 옵션을 챙길지만 고민하여 모두 착용시켜주면 되는 문제이다. 전투력 상승의 팁이라면 일단 쿠쿠린 까지 모두 오픈 시킨 후 주로 사용할 탑승펫의 등급과 장비를 우선적으로 올리면 되겠다. 베어가 올리기 가장 쉽고 능력치도 쿠쿠린과 크게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베어를 우선적으로 올리는 것이 좋아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