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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리니지2 레볼루션] 모든직업 공통 스킬 찍는 방법

by 리빈아빠 2017.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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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리니지2 레볼루션 네이버 검색어를 보다 보면 실리엔나이트 스킬트리, 세이지 스킬트리 등 각 직업별로 스킬을 어떻게 찍는지 검색해보는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딱히 스킬레벨에 정답은 없다. 하지만 적당한 가이드는 필요하다 생각이 들어 준비해 보았다. 전 직업 공통 스킬 찍는 방법!! 

본론

패시브는 뭘 찍어도 무방

패시브 스킬이라 함은, 찍어 놓으면 반영구적으로 적용이 되는 스킬을 말한다. 별다른 MP소모 없는 스킬이라 막 찍어도 실패하진 않는다. 단 막 찍다보면 스킬포인트가 후반에 좀 부족 할 수도 있다. (이 스킬포인트는 시간이 해결해 주거나 현질로 해결 할 수 있으므로..) 

필자는 얼티밋 헤이트를 제외한 모든 패시브를 최대로 올리긴 하였다. 디펜스 오라 레벨 효과를 보면 올리는 거에 비해 방어력은 100정도 밖에 오르지 않아 효율은 별로라 볼 수 있다. 하지만 액티브 스킬과 다른 점은 이렇든 저렇든 찍으면 도움이 된다는 점. 막 찍어도 결국에 나중엔 다 찍을 것이므로 스킬을 잘 못 올리는 것은 아니다. 단지 스킬 포인트가 하나만 올릴게 있을때 좀 더 효율이 좋은 패시브를 올리면 된다 이것이다.

그러니 너무 고민 말고 좋아보이는 각 직업별로 좋아보이는 어택오라나 웨폰 마스터리, 럭키버서커 등 위주로 먼저 올리면 된다.

물약값을 아낄 것인가 말 것인가?

액티브 스킬에 대해서 말하기 전에 일단 생각해 볼 것이 있다. 액티브 스킬은 MP를 소모하여 사용하는 스킬이므로 "MP회복물약을 아낄 것인가? 말 것인가?"

액티브 스킬은 스킬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MP소모량이 올라가는 퍼센테이지에 비해 너무 높아진다. PVP와 같은 컨텐츠에서는 무조건 적으로 계수가 높은 스킬을 쏟아 붓는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스킬레벨이 높을 수록 좋다. 하지만 자동사냥 등을 할 때에는 스킬레벨이 조금 더 높다고 잡는 속도 차이가 확 나는건 아니기 때문에 고려해 봐야 한다.

위와 같이 MP소모가 1132나 사용되는 스킬을 넣고 자동을 돌리고 자고나면 MP물약도 다 소모되어있고 그 이후에 스킬도 자주 못 사용 하게 된다. 필자는 자동사냥을 위해 자연회복되는 MP로 스킬 3개를 돌아갈 정도로만 스킬레벨을 올리면 된다고 본다.

MP회복량을 체크해 볼 것

필자의 현재 MP 회복량은 1866 이다. 가만히 서 있을때 10초에 1866씩 MP가 자연 회복 된다는 것이다.

사냥시에는 이 회복량이 1/3 로 줄어듬으로 약 620정도씩 찬다고 보면 될 것이다.

따라서 스킬 쿨타임이 보통 20초 전 후이므로 계속해서 움직이면서 사냥하는 사냥터일 경우 20 초 기준 1240정도 찼을때 스킬 3개의 MP소모량을 대강 계산하여 올리면 된다. 전직 전의 스킬들은 1레벨 기준으로 MP소모량이 50 이하이므로 아주 널널 하니 1000정도 소모하느 버프스킬을 하나씩 넣어도 MP물약 소모 없이 자동사냥이 가능해진다.

전직 전 액티브스킬은 일단 1레벨 고정

전직 전 스킬들을 잘 사용하는 직업과 그렇지 않은 직업들이 있다. 평타사냥만으로 잡는 것보다는 스킬과 같이 잡는 것이 몬스터 잡는 속도가 빨라지므로 전직 전 스킬들을 자동사냥시에 넣으면 아주 좋다. 이미 5레벨 이상 올렸을 경우 역시 MP소모량이 확확 늘어나므로 꼭 전직 전 스킬들은 일단 건들이지 말자.

전직 후 스킬들의 스킬레벨을 올려 PVP 및 보스레이드시 사용하고 자동사냥때는 전직 전 스킬들로 MP소모량을 낮춰놓고 버프스킬을 하나 정도 넣어서 돌리면 MP물약도 아끼면서 좋은 사냥 스킬셋이 된다.

스킬 1레벨때의 전직전 스킬은 MP소모가 정말 적다.

스킬레벨 가이드

버프가 있는 직업들은 일단 버프 재사용 시간이 40초 정도 이므로 스킬 MP소모량이 (MP 회복량/3) * 4 정도에 맞춰서 스킬레벨을 올리고 나머지 2자리는 전직 전 스킬을 넣어서 사용한다.

버프 위주로 스킬을 올리다가 MP회복량이 더 높아져 버프보다 더 많은 MP가 회복이 된다면 전직 후 공격 스킬들의 레벨을 MP소모량에 맞춰 천천히 올리면 된다.

힐 같은 스킬도 좋다고 무작정 레벨을 올리기 보단 HP가 적당히 유지가 된다면 굳이 찍을 필요는 없다. 

액티브 스킬들은 MP를 소모하는 것에 비해 솔직히 효율이 좋은 스킬이 존재하진 않는 것 같다.

정리

다시 정리해보자면..

1. 패시브스킬은 고민 없이 효율이 좋아보이는 것으로 막 찍어도 무방하다.

2. 전직 전 액티브스킬은 일단 찍지 말자.

3. PVP 및 레이드용 스킬들과 자동사냥 및 일반사냥 스킬로 나누어 생각을 해야 한다.

4. 전직 전 스킬들 중 러시 임팩트 등의 PVP시 자주 사용되는 스킬들은 높게 올려도 무방.

5. 스킬계수가 높은 스킬들은 보통 전직 후 스킬들이므로 높게 올려도 무방.

6. 자동사냥은 전직 전 2공격, 전직 후 1버프 스킬로 MP회복력이 받쳐주는 상태가 가장 나이스 하다.

결론

각 유저마다 MP회복량과 장비들이 다르므로 스킬레벨에 정석은 없다고 생각 한다. MP물약을 아낄 필요가 없다면 패시브 위주로 올리면서 액티브스킬도 사용하는 것 위주로 레벨을 올리면 된다. 하지만 필자는 MP회복력에 맞춰서 스킬레벨을 천천히 올리는게 아데나도 절약하면서 즐길 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