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현재 필자가 주로 육성하고 있는 위치에 대해서 효율적은 스킬트리를 알려드리고자 한다. 타 직업에 비해 위치는 사냥터의 몹 밀집도, 사람수, 전투력에 따른 스킬트리가 조금씩 다른데 참고하시고 한번씩 써보시길 바란다.
본론
몹 밀집도가 높은 사냥터
광신도, 쿠루토 위치 스킬트리
(마력풍파 - 차가운 안개 - 마력의 응답 - 치유의 기운) - 단검 찌르기 - 마력 공세 - 서리 보주
광신도에 바로 도착하면 레벨 때문에 마력의 응답이 없을 수도 있다. 그럴 경우엔 빼고 하면 된다. 개인적으로 몹 밀집도가 높기 때문에 서리 보주로 주변 몬스터들을 긁어오며 사냥하는 방식이 좋다. 개인적으로 돌개바람은 위 두 곳 사냥터에서는 주변에 장애물들이 많거나 다른 사람들 양념해주는 꼴밖에 안되기 때문에 선호하지 않아 넣지 않았다.
마력풍파, 차가운 안개, 마력의 응답 심화 스킬인 타격수 증가가 있고 없고에 따라 사냥속도 차이가 확 나니 최대한 스킬 레벨을 올려주자. 아직 타격수 증가 심화를 찍지 못했다면 과감하게 빼주자. 차라리 지팡이로 패는게 더 빠르다. 괄호안은 대부분의 사냥터에서 반 필수로 넣는 부분이라 표시해두었다.
채석장 위치 스킬트리
(마력풍파 - 차가운 안개 - 마력의 응답 - 치유의 기운) - 단검 찌르기 - 번개 사슬 - 돌개 바람
채석장은 거의 오픈형 사냥터라 돌개바람이 주변 몬스터를 긁어올 확률이 높아 넣어주었다. 그리고 번개 사슬을 배우고 나서부터는 무조건 사냥에서는 번개 사슬이다. 마력공세는 단일 몹에 뛰어나고 번개 사슬은 체인 라이트닝 처럼 주변 몬스터들도 긁어올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좋다. 다수를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총 대미지 면에서는 번개사슬이 마력 공세에 비해 대미지가 좋다. 단, 번개사슬의 심화스킬인 타격추가를 배우고 나서부터 써야 한다. 주변에 사람이 많을 경우에는 돌개 바람을 빼주자.
적은 스킬만 넣어 채석장에서 사용하는 스킬트리도 있긴 있다.
(마력풍파 - 차가운 안개 - 마력의 응답) - 단검 찌르기 - 시간 가속 - 번개 사슬
위의 스킬은 채굴장에서 오래 존버하다가 전투력이 어느정도 되어 번개 사슬 한방에 모든 석상들을 없앨수 있을 때 사용하는 스킬이다. 시간 가속으로 왔다갔다 움직이며 번개 사슬 한방에 뭉쳐있는 몬스터들을 죽일 수 있고 단검 찌르기로도 한방에 죽일 수 있을 때 사용한다. 이 정도 전투력이면 치유의 기운 쓰는 시간도 아깝기 때문에 뺐다.
하지만 개인적으론 이거나 그거나 별반 차이는 없다. 취향 차이
부락 단위 사냥터
메기맨, 거인 등 위치 스킬트리
(마력풍파 - 차가운 안개 - 마력의 응답 - 치유의 기운) - 번개 사슬 - 서리 보주 - 번개 폭풍 - 유성 낙하
7~9마리씩 뭉쳐있는 자리 한곳에서 자동을 돌릴 때 사용하는 스킬이다. 단검 찌르기를 왜 뺐냐면 스킬 범위도 좁을 뿐더러 어차피 한방에 죽지도 않고 단검을 찌를 시간에 번개 사슬 한방 더 쏘는게 좋기 때문이다. 그리고 번개 폭풍을 넣어주었는데 현재 필자는 번개 폭풍 심화스킬로 때리면 뚱뚱한 매기맨 빼고 한 쿨에 죽일 수 있기 때문에 동시에 젠이 될 경우 써주면 상당히 빨리 정리가 되어 딜레이에 비해 효율이 좋았다. 번개 폭풍으로 한쿨에 죽이지 못한다면 빼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아직 레벨이 안되서 사진상에 유성낙하를 넣지 못했다. 유성낙하는 넣어주는 것이 좋다. 특히나 좋은 자리를 잡았을 경우 다른 누군가 자리 스틸을 하러 올때 유성낙하로 한방에 몬스터를 잡는 모습을 보면 결국엔 다른 장소로 이동할 것이다. 혹시나 레벨이 55가 아니고 딜도 부족하고 금방금방 못 잡는다면 유성 낙하 넣을 자리에 대지의 구속을 넣자. 몬스터들이 위에 있는 시간이 길고 대지의 구속 스킬 딜레이 자체가 짧은 편이기 때문에 이제 효율이 나오기 시작한다.
추가
번개 사슬은 여럿이 몰려있는 곳에 대미지를 가하고 몬스터를 끌어오기에 용이하다. 하지만 누군가가 자신의 위치에 떡 하니 자동을 돌린다면? 번개사슬을 빼고 마력 공세를 넣어주자. 그리고 번개 폭풍이 몬스터를 한방에 죽이지 못한다면 번개 폭풍을 빼고 단검 찌르기를 넣어두자. 누군가 와도 이렇게 세팅을 해두면 생각보다 많이 잡질 못하네? 생각하고 조용히 비켜갈 것이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누군가가 자신의 자리를 탐낸다면 한방형, 단일 스킬 딜이 높은 스킬로 교체해 주자.
크자카, 토벌 등 보스 형 던전
(마력풍파 - 차가운 안개 - 마력의 응답 - 치유의 기운) - 벼락 - 대지의 구속 - 마력 공세 - 서리 보주
토벌이나 크자카같은 월드보스인 경우에는 벼락이 정말 좋다. 벼락이 선딜과 후딜이 나쁘지만 딜도 준수한 편이고 무적때문에 생존을 올려주기 때문이다. 그리고 크자카는 자리가 고정이기 때문에 대지의 구속 딜이 100% 들어가 효율이 상당히 좋다. 그리고 보통 존버 사냥터에서 사용하던 번개 사슬은 빼주고 단일딜이 가장 좋은 마력 공세를 넣어서 사용한다. 위의 스킬트리는 자동으로 넣어두었을 때 사용하는 것이고 특히나 크자카를 수동으로 해준다면 화염구를 넣어주는 것이 좋긴한대(화염구가 선딜이 길지만 심화를 배우면 한번 쏘고 다음부턴 즉발 시전) 사실 백날 수동으로 눌러봤자 누적딜은 자동만 못하기 때문에 추천하진 않는다.
결론
위치 스킬트리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사실 스킬트리에 정답은 없다. 사람마다 환경마다 어떤 스킬을 넣는다고 효율이 더 좋아지고 하는건 정말 이상한 스킬들만 넣지 않는이상 크게 차이가 없기 때문이다. 항상 같은 자리에서만 사냥한다는 보장도 없고 사냥 중간에 다른 사람들이 스틸 할 수도 있고 변수는 많기 때문에 몇몇 스킬들만 특정상황에서 쓰면 좋다 정도의 개념만 안다면 스스로도 충분히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완성할 수 있다고 본다. 공식카페에 글들을 읽어보아도 사람마다 다 다르기 때문에 참고만 하고 자신이 만족하는 스킬트리를 사용하면 될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