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듀랑고 공략 대략적인 하는 방법과 7일차 후기

by 리빈아빠 2018. 2. 1.
반응형

서론

야생의 땅 듀랑고가 오픈한지 7일차 되었다. 필자는 현재 레벨 50캐릭의 흔히들 얘기하는 잡 캐릭터를 육성 중에 있다. 사실 듀랑고에 대해 공략을 쓸지 말지 고민을 많이 했었다. 공략할 부분도 많고 게임을 더 할 시간도 애매해서 말이다. 그래서 그냥 인벤사이트에 공략 정보들이 너무나 상세히 잘 기술되어 있어 굳이 동일 내용을 공략으로 쓰는 것보단 인벤 링크를 남겨 참고하도록 가이드 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이 들었다. 듀랑고 초중반 공략은 이 한편으로 끝내보겠다.

본론

게임 설치 후 서버선택, 그리고 직업

처음 게임에 접속을 하게 되면 위의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현재 글을 작성하고 있는 시점에 서버는 알파, 브라보, 찰리, 델타, 에코 순으로 오픈되었으며 알파가 흔히들 얘기하는 1번서버이다. 포네틱코드로써 알파벳 순으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지식인에서 퍼온 정보로는 아래와 같이 서버가 오픈 될 것이다.

로마자현용 NATO 표준한국어 발음이전 미군(1941-1956)LAPD(로스앤젤로스 경찰)
AALFA(ALPHA)알파AbleAdam /Air
BBRAVO브라보BakerBoy
CCHARLIE찰리CharlieCharles
DDELTA델타DogDavid
EECHO에코EasyEdward
FFOXTROT폭스트롯FoxFrank
GGOLF골프GeorgeGeorge
HHOTEL호텔HowHenry
IINDIA인디아ItemIda
JJULIETT쥴리엣JigJohn
KKILO킬로KingKing
LLIMA리마LoveLincoln
MMIKE마이크MikeMary
NNOVEMBER노벰버NanNora
OOSCAR오스카OboeOcean
PPAPA파파PeterPaul
QQUEBEC퀘벡QueenQueen
RROMEO로미오RogerRobert
SSIERRA시에라SailSam
TTANGO탱고TareTom
UUNIFORM유니폼UncleUnion
VVICTOR빅터VictorVictor
WWHISKY위스키WilliamWilliam
XX-RAY엑스레이X-rayX-ray
YYANKEE양키YokeYoung
ZZULU줄루ZebraZebra


자신의 플레이 성향에 따라 적당한 서버로 정착을 하면 될 것 같다.

이제 서버를 선택하고 접속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참고로 한 계정당 하나의 서버에 하나의 캐릭터 밖에 만들 수가 없다.

직업을 선택해야 하는데 여태까지 키워본 바로는 무엇을 고르던 상관이 없다. 직업을 고르게 되면 특정 스킬의 레벨이 20인 상태에서 시작하는 차이 밖에 없는데 스킬레벨 20까지는 모두 쉽게 올릴 수 있으므로 그냥 외형만 보고 골라도 문제가 없다. (커스터마이징에서 얼굴은 마음대로 수정 할 수 있으나 복장은 화면에 보이는대로 가지고 시작한다. 사실 이것도 별로 중요하지 않다.)

인벤 캐릭터 선택 가이드

http://durango.inven.co.kr/dataninfo/guide/?idx=191350


튜토리얼을 해도 되고 안해도 되는데 skip 하고 싶다면 직업을 선택 후 왼쪽 아래의 버튼을 눌러 넘기면 된다. 튜토리얼을 하든 말든 전혀 상관이 없다. 이제 커스터마이징 이후에 아이디를 정하게 되는데 듀랑고에서 아이디는 중복이 되어도 상관이 없으니 크게 고민 하지 말고 평소에 자신이 하고 싶은 아이디를 하면 된다. 동일 아이디라면 뒤의 khz로 구분하기 때문에 괜찮다. 띄어쓰기도 먹힌다.

k와 함께 듀랑고의 세계로

뭔가 간지나게 생긴 K, 저 오토바이로 봐선 추후에 오토바이도 구할 수도 있을 것 같다. (왠지 캐시로..)

게임을 시작하게 되면 위의 k가 이것저것 하라고 시킨다. 생각보다 가이드가 잘 되어 있기 때문에 대충 읽지말고 꼼꼼히 읽어가며 천천히 진행하도록 하자.

참고로 듀랑고는 퀘스트를 눌러도 자동진행이 안된다. 모두 자기가 직접 수동으로 해주어야 한다.


듀랑고에서 가장 신경써서 봐야 할 부분은 체력, 에너지, 피로도 3가지이다.

1번이 체력, 2번이 에너지, 3번이 피로도이다.

체력은 공룡을 사냥할 때 보통 사용이 된다. 공룡한테 맞게 될 경우 체력이 달아지게 되며 0이 되면 사망하게 된다. 시간이 지나면 천천히 알아서 회복 되지만 너무 맞게 되면 최고 체력이 낮아지면서 위의 사진같이 더 이상 차지 않는다. 이럴경우에 체력회복 아이템들을 섭취하여 최고 체력을 늘려주어야 한다. 주의할 점은 체력은 아이템을 먹는다고 즉시 차는게 아니라(차는 아이템이 있기도 함) 줄어든 최고 체력이 다시 회복되는 것이다.


에너지는 모든 행위를 할때 달아지는 것이다. 채집을 할때에도 달아지고 사냥을 할때에도 이 에너지가 적게 되면 아무런 스킬을 사용할 수가 없게된다. 따라서 모험을 하면서 중간중간에 반드시 에너지를 채워주는 아이템들을 계속해서 먹어주어야 한다. 체력과는 다르게 체력은 최고 체력이 너무 낮지 않은 이상 관리할 필요가 없지만 에너지는 반드시 관리가 필요하다. 에너지가 부족한 경우에는 최대 체력을 소모해서 채집 등이 가능하긴 하다.


마지막으로 피로도이다. 이 피로도는 일종의 스테미너와 같은 것이다. 아무런 행동없이 가만히 있어도 달아지고 특히 기후에 따라 피로도가 달아지는 속도가 다르다. 어떤한 행위를 하게되면 더 빨리 달아진다. 이 피로도를 회복하는 물약류는 가격이 꽤 나가고 회복되는 양도 적다. 일일퀘스트를 통해 피로도를 회복해주는 회복제를 받거나 모험을 통해 크리에이터를 발견하게 되면 피로도가 다시 내려간다. 그 외에도 피로도를 내릴 수 있는 수단이 없다면 꼼짝 없이 게임을 끄고 차길 기다리거나 모닥불이나 천막 등에서 휴식을 취해주어야 천천히 내려가게 된다.


관련 내용 인벤 링크

http://durango.inven.co.kr/dataninfo/guide/?idx=193039



이 3가지 정보를 대충은 알고 이제 k가 주는대로 퀘스트를 진행하자.


열기구를 타기 전까지 계속해서 퀘스트를 진행하면 된다. 여기까지가 게임의 간단한 가이드 되겠다.

게임을 진행해봐서 알겠지만 뭔가 도구를 만들어서 채집하고 몬스터를 잡고 하는 것들을 볼 수 있을 텐데, 이게 듀랑고이다. 이게 모든 컨텐츠라고 보면 된다.


열기구를 타고 이제 자신의 첫 사유지를 선택 해야 할 것이다. 친구가 있다면 친구 아이디를 적어 근처로 이동 할 수 있고 아니라면 그냥 가도 되는데 사실 마을섬에서 오랫동안 있을게 아니기 때문에 대충 아무대나 사유지를 펼쳐도 좋다. 레벨 36이되면 다시 도시섬으로 이동을 해야하기 때문에 마을섬에서는 최소한으로 운영하고 레벨을 빨리 36을 찍는게 좋을 것이다.

사유지는 일종의 내땅 개념으로, 사유지 안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들의 권한을 옵션에서 정할 수가 있다. 따라서 사유지 안에서 무언가를 만들어 두거나 버려도 다른 사람들이 건들일 수가 없기 때문에 추후에 물건들을 만들 때 자신의 사유지에서 만들면 된다. 친구가 있다면 친구들끼리만 친구를 한 뒤 친구에게도 자신의 사유지를 건들일 수 있게 권한을 주어 같이 사유지를 붙어 지어 더 넓게 사유지를 쓸 수도 있겠다.

단, 가끔 모르는 사람들이 거래를 하자는 이유로 친구등록을 한 후 자신의 사유지로 들어와 물건들을 포장해가버리거나 부셔버리는 경우도 있으므로 파괴 권한은 왠만해서 건들이지 말자.


그리고 간단히 이것저것 만들라고 하고 불안정섬으로 이동하라고 할 것이다. 이제서부터가 듀랑고의 시작이다. 가이드 따윈 없다. 그냥 제작에 있는 것대로 재료 모아서 뭔가를 만들어서 채집하고 잡고 해야 한다.

사유지(자신의 귀환터 같은 것)에서 불안정섬으로 이동하여 임무를 받고, 임무를 행하면서 자신이 필요했던 재료들을 채집하거나 사냥을 통해 도축 하며 얻는다.

특히나 에너지와 피로도 관리를 위해 미리 사유지에서 어느정도의 요리를 미리 챙겨서 가면 좋고 모든 맵들을 순회하며 크레이터를 발견하면 피로도를 지속적으로 깎아 내려가면서 더 오랫동안 불안정섬에서의 체류가 길어질 것이다. 그리고 피로도가 어느 정도 찼다면 캠프로 귀환하여 임무완료 보상을 받고 다시 사유지로 귀환하여 다시 요리를 준비하거나 건물을 짓거나 하는 등의 행위를 반복 하는게 듀랑고의 전부이다. 


필자도 무기스킬 레벨을 올리기 위해서 돌작업칼을 만들고 이걸 만들기 위한 재료를 구하기 위해 불안정섬으로 가 돌과 나무 줄기를 채집하고 임무도 수행하며 공룡을 잡고 피로도가 어느정도 차면 크레이터를 찾아 피로도를 낮추고 그래도 힘들면 마을로 돌아와 휴식을 취하고 돌작업칼을 만들고 다시 불안정섬으로 가는 식으로 게임을 하고 있다.

각 스킬별 가이드는 인벤에 간략하게 설명이 잘 나와 있으니 아래 링크로 이동하여 확인하자.

링크로 들어가 상단의 진로선택 가이드 쪽을 살펴보면 된다.

http://durango.inven.co.kr/dataninfo/guide/

레벨의 중요성

레벨업을 하는 이유는 스킬포인트를 얻기 위해서, 스킬포인트를 얻는 이유는 뭔가 원하는 제작을 하거나 사냥을 위한 능력치를 올리기 위해서 이다.

그리고 자신의 레벨이 최고 상향선이고, 무언가를 할 때 사용되는 것들에 대한 스킬 레벨이 두번째 상향선이다. 이게 핵심이다.


이게 무슨 말이냐면 무언가를 만들때 해당 스킬로 최고 레벨 19의 무기를 만들 수 있다고 되어 있다면,

캐릭터의 도구/무기 스킬의 레벨이 15, 캐릭터의 레벨은 16이라면 무슨 방법을 쓰더라도 이 무기의 레벨은 15를 넘을 수가 없다. 아무리 잘 만들어도 15, 혹시나 재료 레벨이 낮다면 더 낮은 레벨의 무기를 만들 수 있다.


여기에서 말하는 무기나 의상 등의 레벨이 왜 중요하냐면, 같은 옷이더라도 레벨이 높아야 능력치가 높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나무활대보다 한단계 높은 뼈활대로 만든 레벨 35 뼈활과 레벨 40 나무활 두개의 활을 비교하면 나무활의 공격력이 더 높다.


채집을 할때에도 채집 할 수 있는 것들이 레벨 45들이 깔려 있지만 본인의 채집스킬 레벨이 43이라면 43으로 캐진다. 자신의 레벨이 60이고 채집레벨이 43이라면 43으로 캐지고 레벨 20짜리를 채집하면 그대로 레벨 20짜리가 채집이 된다.


무기 등을 제작할때에도 재료레벨이 낮다면 평균에 수렴하여 제작 무기의 레벨이 정해진다. 단 도구와 작업대 등 재료가 아닌 도구들에 레벨은 포함되지 않으니 참고 하도록하자.


관련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자.

http://www.inven.co.kr/webzine/news/?news=192689&site=durango&page=3


아마도 레벨은 만렙이 80인 것으로 알고 있으며 이 레벨을 찍는동안 스킬레벨을 올려도 모든 스킬을 찍을 수가 없다. 따라서 한 사람당 하나의 스킬에 몰빵하여 이름하야 장인으로 일컬어 지도록 육성하는게 중요하며 게임 내에선 모든 스킬들이 중요한데 혼자서는 그런 것들을 하기가 후반으로 갈수록 힘들어지기 때문에 부족 단위로 뭉쳐서 특정 팀을 나누어서 운영하는게 그나마 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무기 장인이라면 모든 재료들을 채집 전문가들한테 받고 대신에 무기들을 만들어주고 하는 방식으로 말이다.


솔플도 가능하긴 하다. 자신이 필요한 것만 최소한으로 스킬들을 찍으면 어느정도 되긴 하지만 시간이 굉장히 오래 걸릴 것이다. 시간이 많은 유저라면 개인적으로 솔플캐릭터를 추천한다. 재미가 있긴 있다. 혼자 다하니.. 그리고 혹시나 부족한 것들이 있으면 섬 장터에서 구하면 된다.

현재 섬 장터에서 검색하는 것들이 제대로 먹히질 않아 꽤 어려운데 (최저가 찾기가 제대로 안 먹힌다.)

한번을 검색 한 후 위에 있는 돋보기 버튼을 눌러 최대가격을 낮춰가면서 찾으면 그나마 쉽다.

결론

솔직히 말해 시간이 많은 사람들이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게임이라 생각한다. 하드코어 게임 말이다. 하루에 1~2시간 밖에 못 하는 직장인이나 시간이 없는 사람들이라면 듀랑고의 재미에 대해 크게 느끼진 못 할 수도 있겠다. 그래 재미는 있지만 6년 만든 게임이라고는 못 믿겠다. 사실상 1주일 만에 대부분의 컨텐츠가 소비 되었는데 그 이후가 궁금한 게임 듀랑고 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