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각종장비들과 연마제를 얻을 수 있는 장비던전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몇가지 패턴만 숙지하면 크게 어렵지 않게 공략이 가능하니 도움이 되시길 바란다.
본론
잠수를 할지 안할지 결정해야 한다.
보통 자동매칭을 통해 장비던전에 진입할 것이다. 쉬움, 보통, 어려움 총 3가지의 난이도가 존재하는데, 기준전투력을 훨씬 넘는다면 자동을 돌려도 대부분 무난하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하지만, 기준전투력보다 낮고, 파티원들의 전투력도 그닥 위태위태 하다면 정신차려야 한다. 그런경우 자동을 돌렸다간 실패를 하여 기회까지 날아가기 때문에 신중하게 판단하여 수동으로 할지 자동으로 할지 결정하자.
현재 보통난이도 까지는 대부분의 유저들의 전투력이 높아졌으므로 자동으로 돌려도 괜찮지만(기준 전투력이 대부분 다 높다는 전제하에) 어려움 난이도는 아직까지는 자동매칭도 잘 되지 않고 수동으로 파티를 모집하여 진행하니 자동, 잠수는 피하는 것이 좋겠다. 기준전투력보다 낮은데 레벨만 된다고 신청하면 추방당하기 일수니 참고하자.
4개의 입구에서 지켜야 한다.
보통 자동을 돌릴경우 가운데 물의수정 근처에서 대기를 하는데, 그럴 경우 몬스터들이 물의수정을 때릴 확률이 높아져 버린다. 물의 수정이 생각보다 연약하기... 때문에 순식간에 부셔져버릴 수도 있다. 몬스터들이 들어오는 4개의 길에서 버티고 진입하지 못하게 잡는 것이 중요하다. 장비던전의 목표는 모든몬스터를 잡는 것이 아니라 제한시간내에 물의수정만 지키면 끝난다.
4군대 모두 계단 앞쪽에서 몬스터가 빠져나가지 못하게 지키도록하자.
패턴 1 - 디코르 위버 스나이프
제일 약한몬스터들이다, 스타크래프트로 따지면 어택땅 하고 오는 몬스터들이기 때문에 계단 앞쪽에 서 있으면 자신을 공격하기 때문에 물의수정까지 진입하진 않는다. 웃으면서 잡아주면 되겠다.
※ 위 사진에 보이는 방패모양은 버프아이템이다. 길목에서 지키면서 하나씩 먹어두면 전투에 도움이 되니 챙기면서 하자.
패턴 2 - 가고일
어떻게 보면 가장 짜증 날수도 있고 순식간에 물의 수정을 파괴하는 파괴범 가고일이다. 가고일은 스타크래프트로 따지면 어택땅이 아닌 특정 유닛 강제 어택을 걸어놓은 것이기 때문에 길목에서 지켜도 유저를 그냥 지나쳐 물의 수정을 일제히 공격한다.
가고일이 보였다 생각이 들면 무조건 물의 수정쪽으로 일단 뛰어와서 수정 근처에서 스킬을 난사해야 한다.
이때 다른유저들이 자동을 돌려놓았거나 길목에 가만히 있어버리면.. 그때가 가장 위험한 시기이다. 이번 공략글을 보고 가고일이 떴다!하면 무조건 가운데로 모여서 가고일을 정리하는 습관을 다들 들여보자.
패턴 3 - 버그베어
패턴1과 같은 습성을 가진 버그베어 이다. 어택땅으로 오기 때문에 길목에서 지키면 유저를 치기 때문에 물의수정까지 진입하진 않는다.
하지만 위의 필자 전투력 기준 맞으면 3000이상씩 피가 까이고, 스턴공격도 하기 때문에 방어력이 좋지 않다면 조심해서 처리해야 할 몬스터이다. 자신의 전투력이 낮다고 생각이 들면 데리고 빙빙 돌자. 파티원들이 와서 잡아 줄 것이다.
패턴 4 - 그란디스
패턴2 가고일과 마찬가지로 물의 수정을 강제 공격하는 패턴을 지닌 몬스터이다. 위의 사진 처럼 등장 이후 아무리 패도 아래 사진 처럼 유유히 지나가 물의수정을 공격한다. 공격력이 낮다면 물의수정까지 계속해서 진입하여 공격하기 때문에 파티원들의 전체 공격력이 낮은 편이라면 사방군대에서 그란디스가 물의수정을 때리는 광경을 볼 수도 있다. 필자는 그란디스에게만 미사일볼트를 사용하여 최대한으로 데미지를 주며 처리하고 있다. 그리고 물의 수정 근처에서 아직 그란디스를 처리하지 못한 파티원들이 있으면 지원해주자.
유유히 그냥 지나가는 그란디스.. 쫓아다니면서 패야 된다.
선택연마제 보상은 장신구로 받자.
장비던전 클리어 이후 받게되는 보상들 중, 연마제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는 상자가 있는데 무조건 장신구로 받으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필드 및 정예사냥시에 무기와 방어구는 결국엔 쌓이게 되지만 장신구는 정말정말정말 안나온다.
물론 뽑기를 많이 할 수 있는 과금러형 유저라면 크게 문제되지 않겠지만 결국 고렙이 되어가면서 무기, 방어구가 맞춰지고 장신구를 맞춰야 하는 상황이 오게 되는데 장신구가 부족하여 레벨업을 할수가 없다. 그러니 초반부터 장신구 세트를 정해 맞춘 뒤 장신구 연마제를 받아 차근차근 레벨업 하며 준비하는게 좋겠다.
결론
장비던전의 패턴은 총 4가지 밖에 없다. 패턴2 가고일을 제외하고 패턴들이 섞여서 나오는 것 뿐이지 아주 단순하다. 한가지 말씀드리고 싶은건 권장 전투력은 현저히 낮은데 들어가서 자동누르고 잠수하는 것보단 최대한으로 수동으로 해서 성의라도 보이는게 좋겠다. 필자 경험상 권장 전투력보다 낮은 상태에서 들어갔다가 수동으로 해줘도 못깨는 경우가 많았으므로.. 기회만 날리지 말고 한단계 낮은 장비던전에서 아이템을 수급 하는것이 더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