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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리니지2m 한손검 장비 추천 및 스텟 스킬 공략 - 한손검 엘리아스 기준 공략

by 리빈아빠 2020. 1.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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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필자의 글들을 보면 알겠지만 궁수계열로 시작한 계정이다. 크게 사냥에 지장도 없었고 근거리 몬스터라면 오기 전에 잡기 때문에 방어구에 크게 신경을 써주지 않아도 되었다. 그런데, 이번에 한손검 영웅 클래스 엘리아스가 나와버렸다. 무기만 변경하고 스탯정도만 변경하면 되기 때문에 갈아탔다. 한손검 엘리아스를 키우면서 느낀점과 궁금해할 부분들을 공유하고자 한다.

본론

사냥 최약체 한손검

영웅 한손검 중 공격속도가 가장 높은 엘리아스 클래스이다. 각성스킬로는 물약회복률 증가, 원거리 회피시 이동속도증가, 어택오라에 공격력 2추가, 피통 추가 4가지가 있다. 사실 엘리아스는 1티어 한손검이 아니다. 지그하르트 라는 클래스가 1티어 이며 스킬 구성은 헤이트시 공격속도 저하, 피격모션 무시, 방어구 증가, 피통 추가 4가지로 있다. 각성 스킬 구성만 봐도 지그하르트가 더 좋다. 물약회복률 증가 각성스킬 효과도 크게 체감이 될 정도가 아니기 때문이고 피격모션 무시 각성 스킬이 한손검에 있어서 꼭 필요한 스킬인데 엘리아스는 없다.


일단, 이러나 저러나 영웅급인데 한손검을 들고 사냥을 해보았다.

스펙은 이정도.. 용의 계곡까지는 49% 무게로도 무한자사가 가능했다. 하지만 몬스터 잡는 속도는 희귀변신 활과 비교할 때 비슷 하거나 되려 느렸다. 이유는 몬스터들이 밀집된 사람이 적은 공간에서는 괜찮았으나 사람들이 많은 곳에서는 와리가리 하면서 잡지를 못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공격 스킬이 단 1개밖에 없다. 0.5 쿨 스킬도 아니고 5초마다 한번씩 때리기 때문에 거의 평타로만 사냥을 한다고 보면 된다. 특히 한손검 직업은 무기에 더블이나 크리티컬이 1도 붙지 않기 때문에 애초에 타 직업에 비해서 무기효율이 가장 좋지 않다.


대신 방어가 튼튼하냐..? 한손검 전직전에 스킬류들을 제대로 읽어보진 않았었는데 그저 리덕션 +5 방어 +4, 근거리 리덕션 +2 이게 전부이다. 이 능력치들이 오른다고 크게 달라지는 건 없다. 버프를 두르고 방어가 130이상이 된다면 용의계곡 정도는 어느정도 버텨질텐데 사실 원거리 캐릭들은 이 방어를 챙기지 않아도 오기전에 잡기 때문에 되려 한손검 캐릭은 방어까지 따로 투자를 해야 되서 돈이 더 많이 들어가는 클래스라 느껴졌다.


그리고 영웅 클래스라 이도류도 보조무기로 들 수가 있는데 사실 이도류 들고 소닉레이지를 켜고 원거리 사냥이 한손검 보다 사냥속도면에서는 더 빨랐다.


정리하자면 한손검 캐릭은 스킬 구성이 PVP에 초점이 맞춰져있지, 사냥면에서는 전 직업 통틀어 가장 낮은 수준을 보이고 있다. 밸런스 패치를 통해서 방어부분을 많이 보완해주지 않는 이상 한손검 캐릭에 애정을 가지고 키우기에는 너무도 별로인 캐릭이라 느껴졌다. 사실 영변 나왔을 때 기분 좋았던 것에 비해서 많이 실망하였다.


8강 이상의 검을 들경우 무기 이펙이 가장 잘 보이는 캐릭이며 공격 모션과 때리는 맛은 있는 편이다. 크리티컬이나 퍼펙트가 뜨면 방패로 때리는데 이때 팡팡팡 터지는 맛이 있다고 해야 할까..? 하지만 이것 외에는.. 늦게 잡고 방어가 낮으면 유지력도 좋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밸런스 패치가 되어야 한다. 스킬 구성도 변경되어야 할 것 같고 실제 방패 장비가 존재하지 않는데 차라리 무기에 방어나 리덕션과 같은 방어적인 수치가 붙어야 되는게 맞다고 보인다.


스텟은 올 힘 이후 콘으로 가주면 되겠다. 버프류가 많지만 MP소모면에서는 가장 적게 드는 편이라 위즈는 크게 필요없고 엘리아스 영변이 어질수치가 높은 편이지만 콘을 올려 조금이라도 물약을 더 드는게 사냥 유지력면에서 이득이 많다.

한손검 장비 추천

무기는 10혁명의검, 7악몽의 검, 9카타나, 7크샨베르크 4가지를 써보았었다.


사실 잡는속도는 7크샨과 7악몽의 검이 가장 빨랐고, 둘은 거의 비슷했다. 무기 자체 능력치로만 볼 경우 크샨베르크가 가장 좋지만 손상이 가능하기 때문에 손상이 되지 않은 사냥터에서는 최고라 보이지만, 가격대가 악몽에 비해 비싸다. 그리고 악몽의 검이 크샨에 비해서 제련이 잘 되었는데 제련이 잘 되어서 그런지 크샨보다 평타수가 적을 때도 보였었다.


그리고 10혁명의검과 9카타나 역시 비슷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미스릴, 오리하루콘과 같은 재질이 없는 이 칼들로는 약점이 없는 몬스터들은 위 칼들과 평타수가 비슷할 때도 있고 좀 더 칠때도 있었다. 


고급 9무기로 평생가도 된다라는 말이 있지만 좀 더 잡는 방수를 줄이고 싶다면 7악몽의 검에 속성이 4이상 붙은 제련을 마련한다면 더 좋은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다.

10혁명의 검이 미스릴 약점 몬스터를 7~8방으로 잡는다면 7악몽으로는 5~7방으로 잡는다고 보면 이해하기 쉬울 것 같다. 피통이 적은 몬스터라면 방수차이가 크게 나지도 않을 것이다.


따라서 무기는 한 자루만 들고 다닐 거라면 안전하게 6~7 혁명의검을 사용하다가 다이아가 모아지면 바로 6악몽이라도 들고 다니길 추천한다. 9혁명의검보다 6악몽이 제련만 잘 되면 사냥에서 더 좋다. 돈이 상관없다면 당연히 비손상, 싸움용으로 크샨베르크, 손상사냥터에서는 악마의 검 2자루를 들고 다니면 되겠다.


영웅무기는 들어보질 않아서 모르겠는데 싸움용은 소드 오브 미라클 (비손상 침묵스킬), 사냥용은 시르블레이드 (비손상 오리하루콘 재질) 라고 보면 되겠다.

현재 가장 저렴하게 맞출 수 있는 방어구 세트로는 +6 미스릴 세트이다. 흉갑, 장갑, 부츠, 헬멧 4부위이다. 엘븐 미스릴과 섞어서 장비를 착용 할 수도 있지만 아직까지는 가성비가 좋지 않다. 미스릴 장비들도 서버초반에는 강화 롱보우만큼 가격이 나갔지만 물량이 많이 풀리고 다들 파템으로 넘어가면서 가격이 많이 저렴해졌다. 4셋 정도 착용하다가 돈을 천천히 모으면서 6을 사던, 질러보던 해서 맞춰주면 되겠다.


티셔츠는 자경단원, 하의는 강철각반, 망토는 기사단의 망토, 시길은 가장 싼걸로 아무거나, 악세는 명중과 방어위주로 챙겨주면 되겠다.


한손검 입장에서는 무기도 무기지만 방어가 되어야지 사냥터에 장시간 방치 할 수가 있다. 죽음의 회랑에서도 오래 버텨야 한다면 최소 방어구 110방에 암흑속성반지를 쌍으로 껴야 그나마 오래 사냥이 된다. 만약 자신이 방어가 100이하라면 어떻게 하든지 물약샤워를 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리덕션도 챙겨주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파템 방어구가 아니라면 챙기기 힘들다.


파템 방어구는 저렴하게 풀플레이트 류를 5강까지만 하고 제련옵션에 방어나 리덕션을 붙여서 사용해야 한다. 그런데 사실 이렇게 교체를 한다해도 6~7미스릴 세트에 비해 확 좋아지는 것도 없다. 희귀방어구 제작서가 있다면 쉬르노엔 장비류 (6강까지 안전제련)도 추천한다.


사실 처음부터 한손검을 키우기에는 참 막막하다. 원거리들은 방어 신경 안쓰고 무기와 공격력 위주만 신경 쓰면 편하게 사냥이 되는데 말이다.


그리고 장비가 정말 하나도 없다 하더라도 원거리들은 피틱 세팅을 하게 되면 약탈자의 야영지 정도 까지는 장시간 플레이가 가능한데 반에 한손검은 접근해서 쳐야해서 피틱셋으로 장시간 플레이가 되질 않는다.


용의계곡 기준 방어 130정도면 장시간 사냥이 가능하고, 110방 정도면 메두사쪽에서도 가능하다. 이 만큼 방어력을 못 올린다면 물약 잔뜩 싸들고 모니터링 하는 수 밖엔 없다.

한손검 스킬들

쉴드스턴

일정시간 동안 상대에게 스턴을 거는 스킬, 몬스터에게도 들어가며 물약 회복도 못하게 하기 때문에

싸움에서 필수 스킬이다. 이 좋은 스킬이 한손검은 공짜나 다름없다.


뱅가드

2단가속 버프류 스킬


파워 스트라이크

한손검의 처음이자 마지막 공격스킬 그냥 5초마다 좀 더 아프게 때린다.


매직 레지스턴스

스킬저항 +10을 해주는 스킬이다. 사냥시에 항상 켜둔다.


워 크라이

근거리 대미지 +1 패시브


마제스티

근거리 리덕션 +2 패시브


홀리 블레이드

신성 속성 대미지 +1 패시브


포티튜드

상태이상 내성 +10, 방어력 +2 패시브


마스터 오브 컴 뱃

힘, 콘, 어질, 위즈 +3씩, 패시브, 전 직업 패시브 스킬 중 지팡이와 더불어 가장 안 좋은 것 같다.


위에 까지가 아데나로 배울 수 있는 스킬이며 아래부터는 구입하거나 제작해서 배울 수 있는 스킬들이다.


얼터미트 디펜스

리덕션 +5 버프 스킬


디펜스 오라

방어력 +4 버프 스킬


디플렉트 애로우

원거리 회피 +5 버프 스킬

각성효과는 원거리 회피시 이동속도 증가 3초..


어택 오라

근거리 명중 +3 버프 스킬

각성효과는 근거리 대미지 +2


라이프 익스펜션

최대 HP +300 패시브

각성 효과는 +100 만큼 추가 된다.


헤이트

몬스터나 상대 플레이어의 타겟을 자신을 향해 바꾼다. 각성 스킬일 경우 공격속도를 엄청 낮춰 싸움에서 큰 도움이 된다.


더블 쇼크

쉴드스턴 확률을 더 올려주고 유지시간도 길게 해주는 패시브 스킬이다.


월 오브 아이언

홀드, 스턴 내성 각각 +25%, 싸울 때나 사용 하는 스킬, 지속시간도 18초 밖에 안된다.


터치 오브 라이프

물약회복량을 +10 올려주는 버프 스킬, 각성스킬일 경우 +20 차긴하는데 들어가는 마정석값에 비해 큰 효율은 없는 것 같다.

회복량 상향과 유지시간을 늘려주어야 항상 켜두지 않을까 라고 생각되는 스킬이다.

아 각성효과에 상태이상 지속시간을 -20% 올려주기도 한다.


버프류는 어택오라, 디펜스 오라, 얼터미트 디펜스 3가지만 도움이 되고 디플렉트 애로우는 사실상.. 있으나 마나 하는 스킬이다.


타 직업 처럼 이거 배우면 사냥속도가 빨라지고 하는게 없어서 스킬 우선순위가 딱히 없다. 버프류도 리덕션과 명중 빼고는 크게 체감이 안가 있으나 마나 하긴 하다.

결론

한손검 직업은.. 사실 PVP를 할게 아니라면 별로 추천하지 않는 캐릭터이다. 거기에다 PVP도 장비가 상대보다 더 좋아야 쌔지, 비슷하다면 원거리들에게 두들겨 맞다가 죽을 수도 있다. 상향이 절실한 클래스는 맞다. 한손검인데 공격력은 바라지도 않지만 탱탱하지도 않고 이도저도 아닌 애매한 캐릭터이다. 간지나는거 하나 빼고는.. 게임 스트레스 받으면서 할게 아니라면 한손검은 되도록이면 자제하는게 좋을 것 같다. 영웅 한손검을 어쩌다가 구했다면.. 최소 1회는 재뽑기 하시길.. 아니면 이도류를 들고 다니는게 더 나을 것이다. 2020년 1월 4일 기준 한손검은 절대로 하지마세요. 탱커처럼 생겼는데 전혀 안 탱탱하고 원거리들이 되려 물약 덜 먹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