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리니지2m 궁수 종족 추천 및 스킬 설명 - 활계열 공략 1편

by 리빈아빠 2019. 12. 21.
반응형

서론

약 3주동안 열심히 게임한 끝에 몇일 전 레벨 50을 찍었다. 크게 달라지는 건 없지만 파괴된 성채 던전을 들어 갈 수 있어 경험치 수급이 좋아졌고 또한 레벨 50부터는 아인하사드 가호가 덜 달아지게 되어 있어 아인하사드도 전보다는 넉넉해졌다. 기존에는 기란 신탁서도 계속 써가면서 해야지 아인하사드가 어느정도 유지되는 느낌 이었는데 현재는 시간 날때 한번씩만 신탁퀘를 진행하면 되서 오히려 압박이 줄어든 것 같다. 궁수, 활계열을 키우면서 나름 노하우가 쌓인 것 같은데 총 3편에 걸쳐 궁수 공략글을 공유하고자 한다.

본론

궁수 종족 추천

일단 리니지2m 관련 공략글에 있어서 전 종족별 추천글을 남긴 적이 있는데 시간이 난다면 한번씩 보시길 바란다.

2019/12/03 - [모바일 게임/리니지2M] - 리니지2m 직업추천 정독하면 당신도 리니지 마스터


일단 활계열, 궁수에서 직접 골라서 시작할 수 있는 종족은 총 4가지가 있다. 휴먼, 엘프, 다크엘프, 오크.. 

드워프는 시작할 때 고를 수는 없지만 영웅 변신 쪽에 드워프 활쟁이가 있긴 있다. (클래스 시스템에서도 궁금하다면 위의 글을 참고하면 이해하기 좋다)


종족별로 스킬 구성은 모두 동일하며 스텟은 좀 다르지만 큰 차이가 없어 무시해도 될 정도이다. 단, 선택한 종족으로 시작할 시 특정 레벨이 되면 상위 클래스 카드를 주는데 (이게 타게임으로 따지면 상위 직업으로의 전직개념인데, 그냥 선택한 종족에 대한 상위 클래스 카드를 획득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때 종족에 따라서 스킬 각성효과가 조금 다르다. 아직 선택한 종족으로써의 영웅급 카드는 공개가 되지 않아 희귀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자면..

휴먼으로 3차 전직을 하게 되면(그냥 레벨 40을 찍고 간단한 서브 퀘스트를 하면 얻게 된다.) 얻게 되는 카드로 사지타리우스 희귀 카드이다. 스탠스 오브 스나이퍼 라는 희귀급 스킬 강화 효과가 있는데 이 스킬은 이속을 30% 줄이고 명중을 5 올려주는 스킬이다.

하지만 위의 각성효과가 있다면 추가로 명중이 +5가 된다. 이게 어떻게 보면 종족별 차이라고 보면 될 것 같다. 명중이 생각보다 중요한 게임에서 괜찮은 각성효과 이며, 자리 잡고 사냥할 때 위의 버프를 켜놓고 사냥 하면 좋을 것이다.

휴먼으로 시작하면 타 종족에 비해 명중 5를 얻고 간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위의 스탠스 오브 스나이퍼는 자세효과 버프로써 스탠스 오브 스카우터(이속, 시전속도 5% 증가) 자세효과와 중복으로 사용을 할 수는 없으니 참고 하길 바란다.

스텟은 쓸 때 없이 힘에 치중 되어있고 (원거리 공격과 관련이 1도 없다) 콘도 높은 편인데 체력이 살짝 더 많을뿐 이정도 스텟은 큰 차이가 없다.

현재 필자가 하고 있는 엘프 종족이다. 필자도 처음에 아무런 내용을 모르고 활이니까 당연히 엘프지 하고 시작 했는데 사실 조금 후회 하고 있다. 각성효과가 스탠스 오브 스카우터 강화인데.. 기존 효과가 시전속도, 이동속도 5% 증가 밖에 안 된다. 여기서 각성효과는 추가로 5%씩 더 추가 되는데, 사실 아직 안 배웠다. 보통 자리 잡고 사냥을 하는 궁수 활쟁이들은 이동속도가 크게 필요 없고 시전속도는 리썰샷 스킬을 사용 할 경우에 필요하지만 시전속도 10%, 크게 메리트가 없어 보인다. 아니 다른 종족과 비교 했을 때는 시전속도가 5% 증가 된다고 보면 되는 건데..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그래도 스텟은 개인적으로 궁수 계열은 덱스, 위즈가 중요하다고 보는데 덱스 어질 위즈 골고루 되어 있는데 역시나 큰 차이가 없다. (어질 하나 올라가봤자 공격속도가 0.25% 올라간다. 진짜 티도 안 난다.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이다.)

3번째로는 다크엘프쪽 궁수이다. 사실 가장 쓰레기 각성효과 라고 보면 된다. 얼터미트 이베이전은 마법공격 회피율을 올려주는 스킬인데 이와 더불어 근거리 회피율도 올려주는 스킬이다. 레벨을 곧 51을 찍어가는 시점에서 궁수가 맞으면서 사냥할일이 사실 그리 많지 않다. 아이템 주워먹으러 몬스터들 사이로 들어가서 자리를 잡거나 원거리 활, 마법 공격외에는 보통 몬스터들을 오기 전에 잡는다. (필자 장비 기준..이다. 초반에는 오기 전에 못 잡는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면 근거리 회피가 늘어나봤자 맞을일도 어차피 적은데 올라가나 마나라는 것이다. 근접캐릭들과 싸울 때는 그래도 다른 종족보다 유리하겠지만 개인적으로 근거리 회피, 원거리 회피는 올려도 크게 티가 안 난다는게 필자 생각이기 때문에 별로라고 생각한다. 스텟도 힘도 높고 좀 어정쩡하다.

마지막으로 오크종족 3차전직 직업이다. 필자는 오크 종족이 가장 좋다고 생각한다. 이글 아이 스킬은 명중 +3을 해주는 버프이다. 여기에 각성효과는 원거리 대미지를 3이나 올려준다. 리니지는 대미지, 명중을 1씩 올리기가 힘든 편이다. 그런데 3이나 올려준다면 정말 큰 메리트라고 본다. 그런데 사실 이 4종족 중에 해당 스킬을 배우는게 다크엘프 스킬 빼고는 스킬북 가격이 다 어느정도 나가는 편이다. 드랍 되는 사냥터에서 돌리다보면 언젠가는 먹을 수도 있겠지만 바로 배울 수 없기 때문에 참고하시길 바란다. 필자도 사실 위에 있는 스킬들을 하나도 안 배웠다. 가격이 아직까지는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휴먼은 명중 5, 엘프는 이속 스킬시전속도 5%, 다크엘프는 수치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근거리 회피율, 오크는 공격력 3을 올려주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이게 처음 캐릭터를 골랐을 때 현질없이 얻을 수 있는 종족 특성이라고 보면 된다. 사실 현질해서 희귀 급 카드가 아니라 영웅급 카드를 얻게 되면 이런 각성 효과들이 엄청나게 많다.

이렇게 1티어 영변 궁수라고 불리우는 토르 능력을 보면 어마어마하다. 이글아이 각성에 스카우터 각성, 하이어아크로벳이라는 스킬이라고 덱스 3을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도 있는데 어질도 3을 올려준다. 이건 현질해서 얻거나 공짜 뽑기로 뽑거나 카드들을 합성해서 운빨로 다음 등급 카드를 얻지 않는 이상 구할 수가 없다.


따라서 종족 추천이라는 말은 사실상 의미가 없으며, 그나마 의미있게 나열하는 건 이렇게 레벨 40때 얻을 수 있는 무료 희귀등급 카드에 대한 각성효과의 차이가 전부라고 보면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필자가 종족을 고르라고 하면 오크나 휴먼으로 시작 할 것 같다. 아니, 오크로 할 것 같다.

(웃긴게 위의 사진을 보면 처음에는 드워프 종족으로 궁수를 고를 수 없지만 드워프 궁수도 보이긴 하다. 이게 직업인지 뭔지 참..)

궁수 스킬 분석

이번에는 궁수계열이 사용할 수 있는 스킬들에 대해서 하나하나 설명드리고자 한다. 초록색인 고급등급 스킬들은 스킬 상인에게서 아데나를 주고 구입해서 모두 배울 수 있으며 희귀등급 스킬부터는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얻을 수가 있다. 이 게임이 클래스 전직개념이다 보니 활계열로 시작 했어도 영웅 단검 캐릭을 뽑게 되면 단검으로 전직하여 단검 스킬을 사용 할 수가 있다. 따라서 궁수계열이 단검 스킬책을 더블클릭하면 배워지게 된다. (스킬은 배워지지만 착용한 무기에 따라 스킬이 활성화 된다.)비싼 타 직업 스킬북을 먹고 더블클릭하여 배우는 일이 없도록 주의 하자.

리썰샷

궁수계열 주력 스킬이라고 보면된다. 다음 2편에서 육성법도 안내 할건데 궁수는 주로 깡방을 올리고 물약을 가득채워서 사냥하는 스타일과 엠틱셋을 맞춰서 무한 스킬로 사냥을 하는 엠틱 궁수 2종류로 나누어지는 편이다. 이때 주력으로 사용하는 스킬이 이 리썰샷이다. 리니지m 트리플 샷 처럼 화살이 3방이 나가며 모션이 좀 큰 편이기 때문에 시전속도도 중요하다. 확실히 평타로만 치는 것보다 이 리썰샷을 사용하면 몬스터 잡는 속도가 빠르다. 쿨타임이 0.5초라 거의 화살 1~2방 쏘고 스킬 쓰고 하는 형식이다. 명중이 낮은 시점에 메인퀘를 밀게 되면 (메인퀘스트 중 잡아야 되는 몬스터들의 레벨에 비해 캐릭터 레벨이 낮게 설계가 되어 있어 메인퀘를 밀면 밀수록 화살이 안 박히는데 리썰샷으로 잡는게 평타만으로 잡는 것보다 빨리 진행 되었다.)

파워 샷

쿨타임 5초에 엠피소모도 적고 그냥 보조 공격스킬이라고 보면 된다. 딱히 쌔다는 느낌도 없고 이것 때문에 엠피가 마를일은 없으니 단축창 2번째 쪽에 아무대나 넣고 활성화 해두고 항상 쓰면 되는 스킬이다.

래피드 파이어

2단 가속 효과가 있는 버프 스킬이다. 전 직업 모두 가지고 있으며 명칭만 다르지 효과는 동일하다. 필수로 켜야 되는 버프스킬이며 리니지m으로 따지면 용기물약 같은거라고 생각하면 된다.

더블샷

리니지2m에는 공격할 때 추가 효과로 크게 더블어택과 크리티컬 어택 두 종류가 있다. 주로 이도류 쪽에서 크리티컬 관련 스킬과 무기가 존재, 오브나 단검쪽에서는 더블쪽 스킬과 무기가 있다. (한손검은 둘다 없다.. 얘는 방어 치중..ㅠㅠ) 이 더블어택은 일정확률로 화살을 두번씩 나가게 하는 효과를 가진다. 버프 효과 이기 때문에 이것도 항상 켜두면 사냥에 도움은 되기 때문에 켜놓고 다니면 된다. (참고로 궁수계열은 크리티컬, 더블 둘다 버프가 1개씩 있으며 대신 관련 스킬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무기에도 안 붙어 있다. 무기에는 스킬대미지 상승 효과가 붙은 무기만 존재한다)

아크로뱃

원거리 회피율은 올려주는 스킬이다. 패시브니 그냥 배우면 된다.

크리티컬 챈스

원거리 치명타를 올려주는 패시브이다. 그냥 배워두면 되고 크리티컬 효과는 크리티컬시 추가 대미지라는 능력치가 있는데 이게 발동되는 효과라고 보면된다. 참고로 사냥시 크리티컬이 뜨면 추가대미지가 들어간다고 보면되고 퍼펙트가 뜨면 무기 최고 대미지가 들어가는데, 치명타 시 추가대미지 수치가 높다면 퍼펙트 효과보다 크리티컬이 대미지가 더 높다.

롱 샷

공격 사정거리를 늘려주는 스킬이다. 이로써 궁수계열이 원거리들 중 사정거리는 가장 길다. 패시브이기 때문에 배워두면 된다.

이글 아이

이제부터 상점에서 아데나를 주고 사는 스킬이 아닌 주워먹거나 제작하거나 신탁서 퀘스트로 얻어야 하는 스킬이다. 이글 아이는 버프 스킬로써 명중을 3 올려주는 스킬이다. 명중이 중요한 게임에서 꼭 배워야할 스킬이지만, 현재는 가격이 꽤나 비싼 편이니 최대한 다이아를 아끼면서 주워먹거나 신탁서 퀘스트를 통해 운빨로 얻는 수밖에 없다. 제작에는 잉크 아이템이 필요한데 현재로써는 신탁포인트로 구입하는 수 밖에 없는데, 효율이 완전 별로라 비추천 드린다. 아이템 드랍 지역은 경매장 등에서 책들을 꾸욱 누르면 드랍 몬스터가 보이니 거기서 참고 하면 된다. 빨리 배우면 좋으나 가격이 비싸긴 비싸다. 얻기도 힘들고.

스탠스 오브 스카우터

자세효과 스킬인 스탠스 시리즈 중 첫번째 스킬이다. 시전속도와 이동속도를 늘려준다. 공격속도는 늘려주지 않는다. 수치가 낮은 편이라 급하게 배울 필요는 없지만 엘프쪽 종족이라면 먼저 배워도 나쁘지 않다. 이동속도 메리트 보다는 시전속도 메리트 때문에 배우며 시전속도가 빨라지면 리썰트샷 모션이 줄어들어 그만큼 공격속도가 빨라진다고 보면 된다. 굳이 빨리 안 배워도 되는 스킬.

스탠스 오브 스나이퍼

스카우터가 속도면이었다면 스나이퍼는 이동속도를 늦추는 대신 명중을 올려주는 스킬이다. 정말 안 박히는 사냥터에서 쓴다고 갑자기 잘 박히고 하는 정도의 명중 증가량은 아니기 때문에 보통 박히긴 잘 박히는 것 같은데 1~2방씩 빗나가는 사냥터에서 사용하면 괜찮은 스킬이다. 스탠스 효과 스킬이라 스탠스 오브 스카우터 스킬과 중복으로 사용 못하고 둘중 한가지만 사용이 가능하다. 

얼터미트 이베이젼

마법 회피를 올려주는 스킬로 가격도 많이 내려간 편이다. 지속시간도 긴편이고 마정석도 적게 들어 항상 켜두고 다닐 스킬로 보이긴 한다. 마법 회피 +10이 어느정도의 효과를 가지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우선순위가 낮은 편의 스킬이다.

스피릿 오브 아처

패시브로 엠틱 5를 올려주는 스킬이다. 고급 스킬 상인에게 아데나를 주고도 살 수 있는 스킬이다. 아마 가격은 몇백정도 한 것 같다. 엠틱궁수라면 빨리 배우면 좋지만 우선 순위가 나중에 알려드린 라스트샷에 비해 밀리는 스킬이다. 아데나를 모아서 가장 먼저 사야되는 스킬은 라스트샷이기 때문에 라스트샷을 배우고 여유가 있다면 그때 배우면 되는 스킬이다. 혹시나 다이아로 엄청싸게 판다면 다이아로 구입해도 좋다.

하이어 아크로뱃

현재 궁수계열 희귀등급 스킬 중 가장 비싼가격에 거래되고 있는 스킬 북이다. 덱스 3을 올려준다. 그리고 패시브라 언젠가는 꼭 배워야 할 스킬인데 이 스킬은 혈맹 상인을 통해 명예코인을 모아서도 구입이 가능하다. 다이아를 최대한 아끼고 싶다면 명예코인을 모아서 혈맹상점에서 구입하면 된다. 아마 혈맹레벨 6때 구입이 가능하다.

리얼 타겟

이제부터 영웅 스킬이다. 영웅스킬은 드랍되거나 제작 되는 것들이 존재 하며 이 제작은 빨간잉크를 통해서 만들 수 있는데 운이 좋아 신탁퀘스트에서 얻거나 현질해서 확률로 얻는 방법 밖에 없다. 리니지m을 해봤던 사람이라면 알고 있는 바로 그 스킬, 게일 스트라이커와 비슷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스킬이다. 필자는 당연히 활계열의 로망이라 생각하고 초창기 다이아가 잘 벌렸을 때 배워두었는데 사실 쓸일이 없다. 몬스터에게도 걸리는데 확실히 걸리면 엄청 빨리 잡는다. 그만큼 빗방없이 다 박힌다는 말이며 효과만 보면 정말 좋지만, 레벨빨로 걸리는 스킬인지라, 몬스터 레벨이 높아서 이걸 걸고 쉽게 잡고 싶지만 레벨차이 때문에 스킬이 잘 걸리지도 않는다. 싸움에서도 동렙 기준 잘 걸리는 것 같진 않다. 그래도 걸리기만 한다면 약 10초 동안은 엄청난 피해를 줄 수 있지만 안 걸려버리면 스킬 시전하는 동안 덜 때리게 되어 반대로 역효과가 있을 수도 있는 스킬이다. 싸우는 유저가 아니라면 굳이 먼저 배울 필요는 없는 스킬이다.

데스스팅어

아, 필자가 가장 후회하고 있는게 무엇이냐면, 필자가 하고 있는 서버에 이 스킬이 만 다이아에 약 5일동안 안 팔리고 있었는데 이걸 왜 안 샀을까 이다. 리얼 타겟을 안 배웠더라면 이 스킬을 구입할 수 있었는데 너무 바보 같았다. 데스스팅어는 리썰샷 강화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리썰샷 효과가 파란색 물결이 3개가 나간다면 데스스팅어를 배우고 나서부터는 빨간색으로 나가며 일정확률로 침묵도 걸어준다. 거기에다가 배운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면 체감상 대미지가 두배는 뛴 것 같다고 한다.

영웅 스킬중에 다이아를 주고 가장 먼저 무엇을 사야 되냐? 라고 물어본다면 당연히 데스스팅어이다. 궁수 필수 스킬이라고 보면 되겠다.

혈맹상점에서도 파는데 요구하는 명예코인도 굉장히 높고 혈맹레벨도 13이 되어야지 구입할 수 있는 기회가 있으니 참고하시길.. 

인탱글

써보지는 않았는데 대미지를 주면서 발을 묶는 스킬로 보인다. 보통 몬스터는 오기전에 잡으니 걸필요도 없고 싸울 때 사용하는 스킬로 보면 되겠다. PVP 전용 스킬이라고 보면 되며 사냥 충이라면 굳이 배울 필요는 없어 보인다. 아마 이것도 리얼타겟만큼 잘 안걸릴 것 같다.

마나리게인

일정확률로 MP를 흡수하는 스킬이며 무게가 50%이상 되어 자연회복 되지 않은 상황에서는 버프를 켜도 MP흡수가 안된다고들 한다. 하지만 49%이하라면 이 버프를 켜면 엠틱 상관없이 엠피가 거의 유지 된다고 한다. 따라서 데스스팅어를 배우고나서 배울법한 스킬이다. 그렇다고 굉장히 필수는 아니지만 가지고 있으면 편의성 면에서 참 좋은 스킬 인것 같다.

라스트 샷

궁수계열이 왜 사냥에서 좋냐? 라고 물으신다면 원거리인 이점도 있지만 바로 이 라스트 샷 덕분이다. 라스트 샷은 2600만 아데나로 고급 스킬북 상인에게 구입 할 수 있으며 효과가 아주 좋은 편이다. 일단 이 스킬은 무려 패시브이며 배우면 명중과 원거리 대미지가 기본적으로 3씩 증가 되고, 피통이 반 정도로 내려가면 5씩 증가되고 33% 이하 피라면 명중과 대미지가 10씩 증가 된다. 엄청난 스킬이다. 따라서 궁수계열로 게임을 시작 했다면 아데나는 현재 이벤트 젤 데이만 구입하고 무조건 모아서 이 스킬 부터 배우는게 첫번째 목표이다. 이 스킬을 배울 시점에는 바로 죽음의 회랑으로 가서 사냥을 해도 손색 없을 정도로 엄청난 효과를 자랑하는 스킬이다. 무조건 빨리 배워야 할 것이다. 따라서 사냥을 할 때는 최대한의 패시브를 받기 위해 자동물약을 30%정도로 맞춰두고 사냥을 하게 되면 된다.

참고로, 다른 혈맹과 전쟁중이라면 이 스킬 특성상 대부분의 궁수들은 피통을 33% 이하로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뒷치기에 속수무책이라는 점이다.

엘리미네이션

궁수가 사용하는 액티브 공격 스킬은 리썰샷, 파워샷 꼴랑 두개 뿐이다. 어찌보면 평타와 리썰샷이 주력 스킬인데 영웅급도 아니고 전설급 스킬에 드디어 액티브형 공격스킬이 하나가 있다. 하지만 전설스킬은.. 아는 사람들은 다 알겠지만 몇백만원 쓸게 아니라면 절대 못 배우는 스킬이다. 운이 좋아서 이벤트 상자 같은 곳에서 먹을 수도 있겠지만 돈 없으면 못 배우는 스킬이라고 보면 된다. 마정석이 24개나 들어가기 때문에 사냥 시에는 거의 사용 못할 스킬이며 싸움 중에 상대방 방어 버프류를 깨고 대미지를 주는 목적으로 사용 하는 스킬로 보인다.

핀포인트 샷

리얼 타겟에 걸린적에게 추가 대미지를 주는 스킬이다. 이것도 역시 싸움 전용 스킬로 보이며 전설급 스킬이라 돈 없으면 못 배우는 스킬이다. 그냥 이런 스킬이 있구나 정도로만 생각하면 좋겠다.


정리하자면 궁수계열 캐릭들은 주 공격 스킬 리썰샷을 기준으로 사용 유무를 정해주고 파워샷 내리고 각종 버프 내려놓고 자리를 잘 잡고 사냥을 하면 되는 클래스이다. 딱히 스킬구성 및 스킬 이해가 없어도 되는 계열이라고 보면 될 것이다.

스킬 배우는 순서는 고급스킬은 아데나를 주고 일단 다 배우고 아데나를 열심히 모아서 라스트샷을 배우고, 그 다음 아데나를 모아서 스피릿 오브 아처를 배우고, 사냥터에서 득템을 하던 다이아를 모아서 구입을 하던 천천히 다른 스킬류들을 배우면 된다. 그리고 명예코인도 마찬가지로 열심히 모아서 데스스팅어를 위해 모으면 되는데 혈맹레벨도 13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몇달은 지나야 혈맹레벨이 13에 도달하지 않을까 싶다.


결론

리니지2m 궁수계열 종족 설명과 스킬 구성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무소과금으로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캐릭이 아마 궁수계열, 혹은 오브 계열 일 것이다. 오브 계열은 가면 갈수록 효율이 좋아지는 느낌이라면 (궁수를 넘어 설 수도 있을 것 같다) 궁수계열은 처음부터 괜찮다라는 느낌이 강하다. 필자가 게임을 다시 오픈 때 부터 했다면 아마 오브계열을 했을 것 같은데, 이유는 그저 화살을 다시 채워넣는게 좀 귀찮아서 이다. 아무튼 확실히 궁수계열 캐릭은 무소과금이 하기에 좋은 캐릭이니 시작한다면 위의 내용을 한번정도 훑어보고 시작하면 도움이 될거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