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검은사막 모바일에서 발키리나 워리어만이 전방가드, 자이언트는 타 직업에 비해 많은 슈퍼아머 그리고 모든 직업들은 무적기 기술들을 가지고 있다. 여기에서 전방가드, 슈퍼아머, 무적이 뭔지 헛갈릴 수 있는데 이 3가지 효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슈퍼 아머
슈퍼아머는 일종의 CC기 면역상태를 얘기 한다고 보면 된다. 검은사막 모바일에는 이에 대한 설명이 제대로 나와있진 않은데 검은사막 PC판의 가이드를 보면 피해는 받지만, 액션 제한 효과를 받지 않는다. 단, 잡기에는 당한다. 라고 되어있다. 실제로 모바일에서도 슈퍼 아머인 상태인 적들은 잡기 기술에는 먹히는 것을 볼 수가 있다.
즉, 잡기 외의 CC기를 보유하고 있는 스킬을 맞을 경우 그에 대한 CC기 효과가 나타나지 않고 피해만 입힐 수 있다는 것이다. 단적인 예시로 위치가 슈퍼아머 적에게 벼락을 때렸는데 적이 회피하지 않았음에도 바운딩 되지 않았다는 것은 슈퍼 아머, 전방 가드, 무적 3개 중 하나인 상태라는 것이다. 슈퍼 아머 외에 전방 가드, 무적도 CC기에 면역이 되는 기술들이니 그렇다.
PVP시에 적이 멀리서 CC기를 날린다면 슈퍼 아머 스킬로 대미지만 받고 CC기 효과는 얻지 않게 사용 할 수도 있거나 보통은 자이언트가 슈퍼아머 상태로 접근할 때 사용하는 편이다. 위치의 스킬 중 번개 폭풍이라고 슈퍼 아머 상태로 범위 공격을 하는 스킬이 있는데 워리어가 굴러들어가서 잡기를 해버리면 위치는 꼼짝없이 당할 것이다. (보통은 스킬 끝날 때 까지 그냥 지켜본다)
전방 가드
현재 워리어와 발키리만이 가지고 있는 전방 가드 효과이다. 방패를 들고 있는 직업들이라면 아마도 스킬에 전방 가드 효과가 많을 것이다. 방패를 지니고 있는 캐릭터의 특권으로써 전방 공격에만 한해 슈퍼아머 효과와 대미지까지 가드 시켜버리는 아주 좋은 효과이다. 검은사막 온라인 PC판에서는 전방 가드 효과를 다음과 같이 얘기 한다. 전방에서 발생하는 공격을 막는다. 단, 후방에서 공격 받으면 일반 상태와 같은 상태로 취급된다. 전방 공격에 대해 액션 제한 효과도 받지 않지만, 잡기에는 당한다.
그렇다 전방 가드가 아주 좋은 효과인 것은 맞지만 뒤에서 때리는 것은 막지를 못 하고 잡기도 방어 하지 못 한다.
위의 사진은 워리어가 몬스터에게 가한 공격을 방패로 가드 했을 때 나오는 모습이다. 전방 가드 스킬을 사용하다 대미지를 흡수 할 때는 위와 같은 이펙트가 표시가 된다. 특히나 전방 가드는 굳이 스킬이 아니더라도 발키리와 워리어는 가드치는 형태의 자세를 잡을 때가 있는데 (자동 사냥에서는 보기 힘들고 보통 수동으로 할 경우 적과 가까워지면 가드 형태를 취한다) 이때에도 CC기 면역과 대미지를 막아 줄 수가 있다.
거점전과 같은 때쟁에서는 아주 사방에서 스킬들이 날라오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슈퍼 아머 보다 전방 가드가 당연히 CC기에 더 취약할 수 있지만 1:1과 같은 투기장에서는 전방 가드 효과는 대부분 적과 대치 상태의 포지션이 많기 때문에 아주 좋을 것이다. 또한 토벌전에서 자동을 돌려놓아도 워리어와 발키리가 탱탱한 느낌이 드는 이유가 바로 이 전방 가드 때문이다. (다시 말하지만 검은 사막 모바일은 캐릭터 자체 공격력 방어력은 장비에 따라 동일하다. 레인저라서 공격속도가 빠르고 피통이 적고 워리어라서 단단하고 피통 많고 이런것이 전혀 없다는 말이다.)
정확한 수치는 모르겠지만 전방 가드가 모든 스킬들의 피해를 막아주는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 상대방 딜이 강하다면 전방 가드로도 피해를 무시 할 수 없으니 참고하자.
무적
각 직업마다 아마도 하나씩 가지고 있는 무적 기 이다. 무적은 말 그대로 무적, CC기도 안 통하고 잡기도 안 통하며, 피해도 입지 않는다. 검은사막 온라인에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한다. 무적 상태에서는 어떤 피해나 상태 이상을 받지 않는다. 아군의 힐과 버프도 적용되지 않는다.
아군의 힐과 버프도 적용되지 않는다고 했는데 모바일에서도 그런지는 잘 모르겠다.
아무튼 무적은 무적이며 보통 상대방의 큰 스킬을 씹는 용도로 사용하며 특히나 위치의 벼락 같은 경우에는 상대방에게 CC기를 걸어줄 수도 있고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아 회피만큼 상대방 스킬 씹기에 아주 용이하게 사용 한다.
스킬에 무적이 붙은 경우 어떻게 대응하느냐? 스킬이 끝나기 전까지 무적이 아니라 특정 시점에 무적이기 때문에 이를 잘 이용하면 역 관광을 낼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위치의 경우에는 벼락 심화인 2타가 들어갈 때는 무적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1타만 지나고 나서 접근하면 되고 특히 워리어의 지면 강타의 경우에는 점프하는 동안에만 무적이기 때문에 내려올 때 멀리서 프리딜을 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온다.
직업마다 무적기의 형태가 다르기 때문에 투기장 PVP를 많이 하면서 감각을 익혀놓으면 좋을 것 같다.
결론
3가지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시리 슈퍼 아머나 무적 같은 경우에는 타 게임에도 존재하는 효과들이라 어느정도 감은 잡았었는데 전방 가드는 사실 필자도 처음에는 잘 몰랐었다. 다행히도 검은사막 온라인 게임가이드에 간략하게나마 정리가 되어있어 어느정도 감을 잡고 글을 써보았다. 요즘 거점전이 재미있다고들 하는데 3가지 효과에 대해 숙지하고 다들 재미있는 게임 하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