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과거 검은사막 모바일 글들을 보면 필자는 사실 워리어 스타일의 직업을 선호하는 편이다. 하지만 너도나도 하는 레인저는 키우기 싫고 사냥에 유리한게 뭘까 하다가 찾은 것이 위치였었다. 역시나 존버하며 곧 55를 찍을 상황에 유성낙하도 못 보고 워리어도 최소한 발키리만큼은 사냥이 가능하게 범위 상향 패치가 되어 워리어로 갈아탔다. 워리어를 키우면서 추천하는 스킬트리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본론
사실 워리어는 이거 하나면 충분..
강타 - 검기 날리기 - 지면 강타 - 깊게 찌르기 - 방패 진공 - 분노의 외침 - 전장을 꿰뚫는 창 - 황혼의 상처
사실 워리어는 사냥터던 토벌 월드보스던 위의 스킬이라면 끝이다. 이번 패치로 회전 가르기도 꽤나 상향은 되었지만 공격속도가 20%가 된다하더라도 여전히 선딜과 후딜이 존재한다. 물론 DPS적인 면에서는 좋은 편이지만 보통 워리어는 계열을 아히브로 가는 편이기 때문에 회전가르기를 쓰기에 애매하다. 만약 자신이 아히브 계열이 아닌 아알 계열로 가고 있다면 강타를 빼고 회전가르기를 넣어도 좋긴하다.
아알 스킬은 회전 가르기, 검기날리기, 전장을 꿰뚫는 창 3가지가 있고 아히브 스킬은 강타, 검기 날리기, 지면강타, 황혼의 상처 4가지나 있다. 아히브를 쓰는 입장에서는 차라리 전장을 꿰뚫는 창을 포기하고 나머지 스킬들을 중점적으로 딜을 올리는 방법이다. 특히나 사냥터에서 자리싸움 때문이라도 스틸을 견제해야 하는데 회전 가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안 넣는 경우보다 뺏기는 경우가 많아 확실히 아히브 계열을 타고 위의 스킬트리로 가는게 가장 유리해 보인다.
각 스킬들은 되도록이면 심화단계까지 찍은 후에 넣어서 사용하는게 좋다. 그리고 월드보스와 토벌에서 현재 확실한 정보인지는 모르겠지만 위의 스킬 그대로 써도 되지만 전장을 꿰뚫는 창과 검기 날리기를 잘 사용을 안한다. 이유는 사냥을 해보면 알겠지만 보통 두가지 스킬은 몬스터와의 거리가 어느정도 있을 때 사용되는 스킬이라 크자카 앞에 달라붙어 있으면 쓰질 않는다. 이 부분이 패치가 될진 모르겠으나 딜로스를 발생시키지 않기 위해서는 크자카의 공격을 되도록이면 뒤로 굴러서 피해보자. 그러면 막혀있는 듯한게 뚫리듯이 두 스킬이 즉각 나갈 것이다.
명심하자 보통의 워리어라면 아히브계열, 강타 - 검기 - 지면 - 깊찌 - 방진 - 분노 - 전창 - 황혼
PVP 세팅 스킬트리
동영상 출처 공식카페 센 스님
워리어 스킬트리는 한 종류 밖에 없어 PVP 세팅도 같이 얘기 해보고자 한다. 추후에 PVP를 꽤 많이 한 후에 따로 또 포스팅 할 예정이다. 위의 동영상은 꽤나 인상 깊게 보았던 레인저 vs 워리어 전이다. 사실 상성상 근접인 워리어가 레인저에 비해 유리한건 사실이다. 보통의 워리어들은 CC기를 걸고 잡기 스킬 3개를 거는 스타일로 PVP를 한다. 특히나 방패를 들고 있는 워리어는 전방 가드 효과 때문에 접근할 때 대부분의 CC기에는 면역이 된다. (만약 대미지가 너무 크면 못 막는다)
필자도 위의 동영상과 동일한 스킬트리를 생각했었는데
지면 강타 - 방패 진공 - 잡아 메치기 - 분노의 외침 - 돌진 찌르기 - 전장을 꿰뚫는 창 - 찔러 메치기 - 황혼의 상처
PVP 스킬트리를 짜면서 생각나는건데 워리어는 사냥에 유리한 스킬이 적은 편이라 특별한 스킬트리가 존재하진 않았던 것 같다.
일단 위의 PVP 스킬 외에 사용할만한 스킬들은 딱히 없다. 전투력으로 승부가 판가름 나는건 사실이지만 비슷한 전투력과 레벨이라면 투기장은 어떻게 해서든 CC기를 먹이고 콤보를 넣고 특히나 상대방의 힐을 캔슬 시키는게 가장 큰 관건이다.
지면강타는 무적기로 사용하면서 CC기를 먹이고 방패진공은 빠른 모션으로 인한 추가 딜을 주는 역할을 한다. 잡아 메치기와 찔러 메치기는 CC기가 걸렸을때 콤보로 넣고 분노의 외침 역시 CC기 및 회복, 전장을 꿰뚫는 창 CC기, 황혼의 상처는 콤보 마지막에 넣어줘서 최대한 딜을 주는 역할을 한다.
동영상을 자세히 보면 대부분의 콤보가 CC기 먹이고 - 방패 진공 - 잡아 매치기 x2 - 찔러 메치기 - 황혼의 상처 - 상대 CC기 지면 강타로 캔슬 의 콤보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으로 스킬셋 돌리기가 여간 까다로운게 아닌데 상당히 고수의 실력인 것 같다.
결론
워리어 스킬트리에 대해 알아보았다. 사실 워리어 캐릭이 스킬트리에 대한 별 걱정없이 위에 나와 있는대로 사냥터 스킬, PVP용 스킬 두가지만 생각하면 되기 때문에 상당히 관리하기 편한 것 같았다. 워리어 전에 위치를 키웠던 입장에서는 누가 스틸해 오면 스킬트리 변경해야 되고 몬스터 분포에 따라 또 변경해야 되고 여간 손이 많이 갔는데 워리어는 손이 덜가는 것 같아 좋은 것 같다. 어찌보면 아재를 위한 캐릭이 워리어가 아닐까 생각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