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전자오락수호대, 전오수에서는 3가지의 그룹이 나뉘어져 있어 덱을 꾸릴 때 조합이 사실상 필요하다. 특히나 처음 게임을 시작할 때 채용에서 5성급이 나오면 이걸 다이아를 써서 뽑아야 되나 말아야 되나 하며 고민하는 분들이 있을텐데 이 참에 5성 캐릭과 탈 4성캐릭 그리고 덱을 조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 글은 18년 1월 12일 기준 작성한 글이다.
본론
그룹형, 전체형, 특수형, 보유형 4가지
전오수의 수호대 도감을 보면 스킬도 많고 승진시 효과들도 다르고 상당히 복잡할 것이라 생각한다. 대충 필자가 크게 나누어 볼때는 특정 그룹 버프형 캐릭터, 전체 캐릭터 버프형 캐릭터, 특수 스킬을 지닌 캐릭터 그리고 가지고만 있어도 되는 보유형 캐릭터 4가지로 분류를 할 수가 있겠다.
현재 전오수의 한 파티는 최고 10명이며 이 10명에 맞게끔 잘 덱을 꾸리는 것이 관건이겠다.
확실하지 않지만 현재 5성 캐릭터들은 각 그룹별로 8개씩 있는 것 같은데 당연히 한 그룹에 몰빵하는 것이 효율이 가장 좋으며 단, 피라미드나 던전 등의 컨텐츠에서는 특정 그룹이 제외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스토리를 뚫기 위한 주 덱과 컨텐츠들을 이용하기 위해 다른 그룹들의 캐릭터들도 어느정도 육성이 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자신이 채용등을 통해 수호대를 뽑을 경우 먼저 모아진 캐릭터 위주로 육성을 시작하는게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나을 것이다. 필자의 경우에는 오픈 이벤트로 GM이라는 퍼블리 그룹형 캐릭을 지급받아 시작 하였고 주로 퍼블리 캐릭터들이 나와줘서 퍼블리 그룹을 위주로 키우고 있으며 패치 그룹을 보조로 사용하고 있다.
정리하자면 특정 그룹의 캐릭터들 다수와 소수의 전체형, 특수형 캐릭터들로 덱을 꾸리고 보유형 캐릭터들은 많으면 많을 수록 좋다는 말이다.
5성 캐릭터들 분석
덱을 꾸리기 위해서 필자가 리뷰 글을 적었을 때 탱커1, 주 물리 딜러1, 주 마법 딜러1로 구성이 되면 좋다고 했었다.
2018/01/11 - [모바일 게임/기타] - 전자오락수호대 전오수 리뷰 및 초반 팁
여기에 각종 그룹버프, 전체버프등에 힘을 입어 대미지, 피통, 크리티컬, 대미지 감소 등을 뻥튀기를 시켜 진행하는게 가장 이상적인 덱이라고 생각이 든다.
필자의 덱은 공격력은 어느정도 되나 몸이 부족하여 진행하다 막히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따라서 이럴 때 필자는 퍼블리 덱을 운영하고 있으므로 피통과 대미지 감소를 늘려주는 캐릭터를 뽑고 싶다. 현재 피뻥 두개와 댐감을 가지고 있는 브레이니 캐릭만 있으면 어느정도 밸런스가 잡힐 것 같은데 이런식으로 덱을 완성해 나가면 된다.
그룹별 1티어 공격력 860% 뻥튀기 캐릭터들
GM (퍼블리), 튜토리얼 (패치), 모드 (치트)
오픈 초기 게임을 시작한 유저라면 첫번째 GM 캐릭들을 가지고 시작 했을 것이다.
특수 스킬 지망생에 공격력 840% 증가가 각 그룹별로 붙은 캐릭터들이다.
이 캐릭터들의 유무가 게임 초반 쉽게 풀리냐 마냐의 시작이다.
그룹별 공격력 뻥튀기 필수 캐릭터이다. 주 딜러 캐릭은 아니다.
그룹별 1티어 탱커들
성기사단장 프라이드 (치트), 흑기사 (패치), 브레이니 (퍼블리)
흑기사와 프라이드는 완전 동일하지만 그룹만 다르다고 보면 된다.
특이하게도 퍼블리의 탱커 브레이니는 마법방어력을 올려준다.
이런 특수성이 있기 때문인지 들개대장, 세르게이 처럼 퍼블리 그룹에는
고기방패 캐릭터들이 둘이나 더 있다.
써보면 알겠지만 다른 고기방패 캐릭터들에 비해 피통은 적지만 단단하다.
그룹별 1티어 버퍼 캐릭터들
퍼블리, 패치, 치트
주인공 급 캐릭터들이 딜러가 아니라 버퍼캐릭터들이다.
자세히 보면 알겠지만 스킬들이 전부 그룹형 스킬들이며 각 그룹의 대표들이라고 보면 된다.
특정 그룹을 키운다면 당연 주인공 캐릭터들은 가지고 있어야 겠다.
그룹별 1티어 딜러들
헥소미노 (퍼블리), 샤오팡 (패치), 해골 스나이퍼 (치트)
그룹 별 공격력 스킬을 두개씩 가지고 있는 딜러들이다.
퍼블리 그룹의 헥소미노만 마법형이고 나머지는 물리형 딜러들이다.
모든 버퍼들을 안고 있을 경우 가장 높은 딜을 낼 수 있는 캐릭터라고 보면 된다.
그룹별 1.5티어 딜러들
헝그리버드 (패치), 아크데몬 (치트), 전서구 (퍼블리)
그룹 별 각각 1티어에 반대되는 성향의 딜러들이다.
날아다니는 애들이라 모두 이동속도 증가 버프를 가지고 있다.
이동속도 증가 버프를 가지고 있으면 초중반 스테이지 등반시 빠르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사실 공격력만 생각한다면 4성 에도 괜찮은 딜러들이 존재한다.
하지만 5성들의 그룹 전용 스킬들의 배수가 4티어보다 높고
추후 모든 덱이 완성 될때는 4티어 애들보다 더 공격력이 높아 질 것이라 예상된다.
전체형 1티어 캐릭터들
카트리지 (패치), 대사제 홀리 (치트), 메르시 (퍼블리)
스킬들이 모두 전체형인 캐릭터들 이다.
모두 다른 능력치들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그룹에 있어도 밥값은 하는 캐릭터들이다.
하지만 전체형들은 스킬 자체 배수가 낮은 편이기 때문에 최적의 덱을 꾸렸을 경우에는
(올 그룹형, 특수형으로만 꾸려진) 추후에 빠질 수도 있겠다.
특수형 1티어급 캐릭터들
각각 스테이지를 진행하는데 있어 특수한 스킬을 지니고 있는 캐릭터 들이다.
펜토미노는 15% 확률로 스테이지를 건너뛰는 효과를 지니고 있으며
아난타는 한번 승진을 하여 사원일 경우 3% 확률로 30초동안 게임속도 5배 증가 버프를 지니고 있다.
환생 후 빠른 등반을 위해서 필수로 지녀야 할 캐릭터들이라고 생각한다.
보유형 1티어 캐릭
특수스킬들이 모두 금광에 관련된 보유효과 이다.
캐치캐치 크레인은 패치그룹 덱이 아니라면 굳이 데리고 다닐 필요는 없다.
금광이 왜 중요하냐면 높은 곳에 등반을 했을 시 금고에서 골드를 수급해도
다음 일꾼을 열기가 힘들어 질때가 있다.(일꾼 고용 비용이 넘사벽이다.)
이 때문에 레벨업을 더 이상 할 수가 없어 결국에 막혀 환생을 해야 되는 건데
이런 금광관련 비용을 줄여주는 보유스킬들을 지닌 캐릭터들을 가지고만 있으면 비용이 확실히
줄어들어 엄청난 속도로 골드 수급이 가능해 진다.
보유 스킬들은 5성 뿐만 아니라 4성들도 지니고 있는데 하나하나 소개하긴 힘들 것 같고
채용을 하다 오른쪽 위의 ⓘ 표시를 눌러 보유효과가 있는 것들은 모두 지니고 있어야 한다.
특히나 환생 후 빠르게 금광 일꾼들을 계속해서 고용하면서 많은 골드를 모은 뒤
수호대원들의 레벨을 최대한 올리고 게임을 끄면 밤샘근무라는 것이 생겨
화면이 꺼져있어도 천천히 등반이 가능해 진다.
현재 필자도 이 수치가 낮은 편이라 금광의 스타트 일꾼에서 다음인 옵션 일꾼으로 고용을 해야 되는데
이 골드수급 속도로는 도저히 진행이 불가능 하여 계속해서 막히고 환생을 거듭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5성 캐릭이 부족할 땐 4성도 적극적으로
파티 인원은 총 10명인데 5성이 없다고 굳이 파티에 다른 캐릭터들을 안데리고 다닐 이유는 없다. 하지만 퍼블리 그룹 캐릭터가 6명인데 여기에 굳이 그룹 스킬만 지니고 있는 5성 패치그룹의 캐릭터들을 몇개 넣어서 데리고 다닐 필요는 없다는 말이다. 차라리 4성 급에서도 퍼블리 그룹 스킬을 지니고 있는 캐릭터들을 넣어서 데리고 다니는게 던전을 깨는데 있어서 더 좋다. 4성에도 그룹형이 없다면 전체형 스킬 몇개라도 가지고 있는 애들을 데리고 다니는게 더 낫다.
4성에서도 탈 4성급으로 불리우는 초중반에 쓸만한 캐릭 몇개를 마지막으로 더 소개해보도록 하겠다.
레드 드레이크 (패치), 카르고 (치트), 하피 (퍼블리)
5성 주 딜러가 없다면 그 전까지 사용하게 될 탈 4성 공격형 캐릭터 들이다.
보면 알겠지만 공격력 관련 스킬이 2개가 있어 공격력이 강력하다.
특히나 위에서 말했던 1티어 버퍼캐릭터들과 함께라면 버퍼보다 공격력이 더 높을 것이다.
그래서 굳이 4성 캐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5성 버퍼 캐릭터들만 데리고 다닐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공격형 딜러는 반드시 존재해야 한다.
그리고 알겠지만 스킬들의 배수는 자신 > 그룹 형 > 전체 형 순으로 높고
수호대의 별의 개수가 높을 수록 배수가 더 크다.
벤자민 (퍼블리), 세멘 골렘 (치트), 빅토리오 (퍼블리)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캐릭터들 이다.
특히 벤자민은 자신의 공격스킬 2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피통, 대미지 감소까지 가지고 있어 딜탱형 캐릭터이다.
초반 GM캐릭을 가지고 시작한 상황에서 벤자민 하나만 가지고 있어도 스테이지 뚫는데 상당히 편했을 것이다.
또한 세멘 골렘과 빅토리오는 피통 관련 스킬을 3개나 가지고 있어 초 중반 탱커 부재시 안전하게 스테이지를 진행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고마운 애들이다. 이 애들 두마리만 잘 키워도 공중 유닛 무시하고 다음 문을 부시는 상황을 자주 목격 했을 수도 있을 것이다.
이렇게 4성캐릭터들도 조합하여 총 10명의 파티원을 데리고 다니면 되며 위에서 다시 말하지만 되도록이면 특정그룹에 도움이 되는 수호대 위주로 조합을 짜는 것이 좋다. 캐릭터가 부족 하면 4성 캐릭터라도 적극적으로 참여 시키도록하자.
결론
위에서 소개한 4성 캐릭 말고도 설명을 읽어보면 좋은 캐릭터 들이 많다. 또한 신시어라는 4성 캐릭터는 보유효과에 환생시 용검석 획득량 50% 증가 효과가 있을 정도로 괜찮은 캐릭터 들이 있으니 채용 할때마다 캐릭터들의 능력치들을 꼼꼼히 잘 읽어보자. 사실 채용은 3번씩 공짜이기 때문에 그냥 다 뽑는게 낫다. 내가 주로 키울 덱이 정해졌으면 게임 중간 보상 상자를 눌러 광고를 보는 것만으로도 꽤 짭짤하게 다이아가 모아질 수 있으니 최애캐!! 라면 특별채용도 서슴없이 지르며 진행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