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레드햇에 다른 버전의 자바를 설치 하려고 했는데 이상하게 java -version 을 해도 기본 자바 설치랑 동일한 버전의 자바가 보였다. 버전관리를 alternatives가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수정 해줘야 한다고 판단, 테스트르 해보니 잘 되었다.
본론
자바 설치
자바는 어느 곳에나 설치가 되어도 된다. 일단 적당한 JDK를 다운 받는다. JDK는 다들 가지고 있을 거라 판단하고 넘어가겠다. 필자는 ibm JDK를 설치 하려 한다. bin 파일이라 GUI환경에서 설치가 가능하였다. 권한이 없다면 권한을 주고 한다.
#chmod 755 JDK파일명.bin #./JDK파일.bin
GUI 설치 화면
설치를 하고 나니 /opt/ibm/java-x86_64-80 위치에 깔려 있었다. GUI환경으로 설치를 하거나, 압축을 풀어 나온 디렉토리를 적당 한 위치에 옮겨 그 경로만 잘 기억하고 있으면 된다.
환경 변수 잡기
자바는 어느 디렉토리에 있어도 상관 없을것 같은데 일단 환경 변수를 잡아야 한다. /etc/profile에 해도 되지만 보통은 root 계정을 사용하는 경우는 테스트 할 경우 밖에 없을 것이니.. 아래와 같이 계정에 관한 프로파일을 수정해주자.
#vi ~/.bash_profile
.bash_profile 편집 창
편집창에서 #JAVA_PATH 밑의 부분을 추가하고 저장하고 닫는다. JAVA_HOME= 이 부분만 JDK 디렉토리 경로를 지정해주면 된다. 그리고 java -version 을 해서 환경 변수를 잡아준 버전이 잘 나오면 상관이 없지만 안 나오는 경우도 있다. 자바가 아예 안 깔려 있을때는 잘 될 것 같은데(느낌상) 이미 깔려 있다면 버전 관리 때문에 기존에 있던 버전이 나오면서 안되는 것이라 생각이 든다. 버전 관리를 해보자.
alternatives 설정
아래의 명령을 쳐보면 대략적으로
#alternatives --config java There is 1 program that provides 'java'. Selection Command ------------------------ 1 /usr/bin/java(대략 기존 자바 위치)
이런식으로 나올 것인데 선택하라는 창에선 그냥 기존에 있는 것을 누르고 넘겨 주자. 위의 위치는 기존 자바를 지워 버려서 필자는 나오지 않았었다. 대략 적인 위치이고 다를 수도 있다.
이 곳에서 우리가 깔아준 JDK의 경로를 추가 해 줄 것이다. 다음 과 같이 써주자.
#alternatives --install /usr/bin/java java opt/ibm/java-x86_64-80/bin/java
디렉토리 경로에 /bin/java 까지 붙여서 해주면 된다.
그리고 다시 #alternatives --config java 실행해 보면 위의 경로가 추가 되어 있다. 해당 디렉토리 경로의 Selection 을 적고 엔터를 누른다.
그리고 java -version 명령을 쳐본다.
원하는 버전의 자바가 잘 나온다.
결론
윈도우만 쓰다가 리눅스 쓰려니까 죽겠다. 읽을 것도 많고 찾아볼 것도 많다. 열심히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