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라테일W 펫 추천?! 펫에 관한 모든 것!

by 리빈아빠 2017. 9. 29.
반응형

서론

라테일W를 하면서 가장 궁금했던 부분은 펫이었다. 장비야 당연히 소울급 이상만 착용하고 연마만 잘 되면 최고겠지만 펫은 종류도 많고 주 무기가 다른데 껴도 되나? 라는 생각들을 많이 하게 되었다. 그래서 이것저것 찾아보고 도감들을 쭉 훑어본 결과 필자가 직접 느낀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본론

펫의 무기와 자신의 직업과의 관계?

필자캐릭과 동일한 활무기필자캐릭과 다른 총무기

위와 같이 두 펫이 있다. 왼쪽은 필자와 동일한 활무기인 펫, 오른쪽은 다른 총무기인 펫이다. 하지만 오른쪽은 등급도 높고 뽑기에서만 나오는 펫이라 공격력이 굉장히 높다. 하지만 왼쪽은 공격력은 바닥이지만 기본 스킬공격력이 높다. 무슨 차이 일까?


자신이 착용한 무기와 같은 종류의 무기인 펫이라면 버프가 존재해 스킬공격력이 더 올라간다. 스킬공격력이 올라간다는 것은 그 만큼 펫에 있는 스킬을 사용할 시 대미지가 다른 무기를 끼고 있는 직업들에 비해 더 많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생각보다 차이가 크다)


1. 이 스킬 대미지는 펫의 스킬레벨을 올림으로써 올려줄 수가 있다. 펫의 레벨, 등급과는 전혀 상관이 없다.


2. 스킬공격력은 동일 펫을 기준으로 할때 고정이 아닌 나름대로의 스킬등급이 있다.

위 왼쪽사진의 스킬공격력을 보면 무지개색 별표시이지만 오른쪽 사진은 그냥 노란색 별 표시이다. 당연히 무지개색 별표시의 펫의 스킬등급이 더 높다라고 볼 수 있다. 옆의 돋보기를 누르면 스킬등급 +24 이런식의 문구가 나오는데 필자가 몇개 봤을때는 +30이 최고인 것 같다.

이 두가지 내용을 종합해보면 뽑기든 몬스터를 잡아서 나오든 스킬등급은 랜덤하게 정해져 있으며, 스킬공격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스킬레벨업을 시켜주어야 하는데 태생자체가 스킬등급이 높은 애들이 결국에 다 찍게 되면 낮은 애들에 비해 차이가 날 정도로 높다.


정리하자면 별이 5개든 1개든 펫의 스킬공격력은 등급, 펫 레벨과 전혀 상관이 없다. 단지 펫 태생의 스킬등급만 생각하면 된다.


몬스터를 잡아서 얻을 수 있는 펫들이라면 1성 펫들은 비교적 쉽게 얻을 수가 있는데 여기에서 등급이 +30 정도의 펫을 키우는 것이 어떻게 생각하면 가장 좋은 펫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 볼 수 있겠다. 하지만 펫의 레벨을 올리는 비용은 상당히 비싸기 때문에 잘 타협해야 할 것이다.

예외적으로 힐 스킬을 가지고 있는 갓파와 같은 보조마법의 경우에는 따로 스킬공격력이 없다. 스킬레벨을 올려줘도 스킬공격력이 계속해서 0인데 대신 힐량이 늘어나는 식이다.(최초 100, 1렙당 10씩 추가) 갑파를 굳이 2성으로 올려도 힐량이 늘어나지 않는다는 것이 별 갯수와 스킬공격력과는 연관이 없다는 것을 반증해 준다.

그렇다면 펫의 등급, 레벨은 뭘까?

위의 사진과 같이 6성 만렙 펫과 1성 만렙 펫의 스킬 공격력은 펫 스킬레벨을 따로 올려주지 않는 이상 여전히 동일하다. 다시 말하지만 스킬공격력은 자신의 주 무기와 동일한지 안 한지와 펫 태생의 스킬등급 차이이다.


스킬공격력쪽을 이해했다면 펫의 등급은 간단하다. 펫의 레벨을 끝까지 올리면 진화를 시킬 수 있는데 진화를 하게 되면 별을 하나 얻게 되면서 펫레벨이 초기화 되고 그러면서 다시 레벨을 올릴 수가 있다. 이런식으로 반복해서 계속해서 펫의 레벨을 올리는 과정이라고 보면되는데 이 부분은 기본공격력과 관련이 있다.


펫의 레벨을 올린다는건 공격력을 올리게 된다는 의미이며 간단히 무기 강화 시스템과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펫의 공격력은 무기들과 마찬가지로 같은 소울무기이더라도 이름이 다르면 기본 공격력이 다른것 처럼 펫들도 주로 뽑기에서만 나오는 펫들의 기본공격력이 높아 최고 레벨까지 올릴 경우 필드에서 얻을 수 있는 펫과 비교 했을 때 엄청난 차이가 난다. 

펫의 선택 기준

여기서 잘 생각을 해봐야 한다. 단순히 캐릭터의 고유스킬들만 사용 할 것이라면 뽑기에서 나오는 공격력이 높은 펫들만 육성을 하면 될 것이다.


하지만, 캐릭터가 가지고 있는 스킬들의 속성에는 한계가 있다. 취약 속성이라면 대미지를 150%로 줄 수가 있는데 거기에다가 취약 타입(인간형, 식물형 등)이라면 역시 추가 대미지를 줄 수가 있다. 그렇다면 단순히 깡공격력만 높으면 될까? 아니다. 스킬공격력에 의한 실제 주는 대미지는 깡공격력만 올렸을 때보다 엄청나다.


따라서 주 무기 펫들을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하며, 깡 공격력이 높은 펫들을 3개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 정답으로 보인다.


조금이라도 대미지를 더 주고 싶은게 우리들의 마음이니, 캐릭터 자체의 스킬들로 취약속성들을 공략가능하다면 무기 종류 상관없이 깡 공격력이 높은 펫을 3마리 집어 넣으면 되고, 캐릭터 자체의 스킬로는 딱히 취약속성을 공략할 수가 없다는 상황이라면 해당 취약속성들과 잘 맞는 자신의 주 무기 펫들을 착용하면 될 것이다.


워리어

양손검 : 젤라틴큐브, 캔서, 코볼트, 청랑, 비틀g, 밴더스내치, 아사신

스피어 : 푸슈훗슈, 흰꼬리구미호, 그림자닌자(적), 도적, 하얀벚나무사령, 박쥐


블레이더

쌍검 : 워킹플라워, 덜죽은좀비


템플나이트

한손검 : 프리바링, 프리팅, 보글, 구미호, 빅터, 판도라

둔기 : 제천대성, 흑색곰, 버서커샌드맨, 브라우니, 포이즌비틀g


가디언

너클 : 리키드큐브, 흑호, 벚나무사령, 그림자닌자(자), 스켈레톤, 미이라좀비, 스펙터, 토비, 스핑크스


소서러  

지팡이 : 프로그g, 마우스피치, 현무, 캔서렛, 씨스타, 팬더, 액스비크, 늑대, 베어울프, 그림자닌자(백), 멧돼지, 고블린, 대왕고블린, 블랙비틀g, 귀신무사

단검 : 프리링, 그림자닌자(청), 블러디큐브, 인보크, 펌프킨, 보로클, 포니


아티스트

기타 : 갑파(도트 힐), 가고일, 호랑이(즉시 힐), 프리스프링, 실크웜, 고양이


트레져헌터

활 : 흑월공주, 보글리, 미이라프리링, 밤파넬라

석궁 : 들개, 라미아, 루돌프, 프쉬케, 백호, 갈색곰, 그림자닌자(흑), 메가트링


건슬링거

총 : 견신, 봉다리, 텐구, 모울모울, 산체스, 아라크네


2017 9월 29일 기준 대강의 펫 정리

각 주무기 별 펫 정리이며 빨간색은 뽑기전용

녹색은 힐 스킬이다. 빼먹은게 있을 수도 있다.

결론

필자도 이번에 포스팅하면서 이것저것 펫에 대해서 생각이 많아졌다. 엘리만 충분하다면 직접 구할 수 있는 펫들을 높은 스킬등급의 펫을 구해 별을 올려 쓰고 싶지만 현실적으로 시간도 오래 걸릴 것 같다. 매일 무료뽑기에서 뽑기에서만 나오는 좋은 펫을 구해 그것부터 육성하는 방향으로 천천히 구해보아야 할 것 같다. 아직 직업별로 추가가 안된 펫들이 많은 것 같은데(지팡이 쪽은 겁나많다..) 빨리 더 추가가 되어서 현재 꼴랑 2개 밖에 없는 블레이더와 같은 불상사가 일어나지 않게 해야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