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리니지m 혈맹레이드 리칸트 후기

by 리빈아빠 2017. 8. 13.
반응형

서론

혈맹레이드가 업데이트 되었다. 필자가 운영하고 있는 혈맹 레벨이 5밖에 안되어 리칸트만 시도해보았는데 결과는 실패였다. 그 원인과 리칸트를 어떻게 공략해야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본론

차원의 열쇠 작업

혈맹레이드를 시작 하기 위해서는 차원의 열쇠가 필요하다. 혈맹레이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아래 글에서 확인하자.

2017/08/09 - [모바일 게임/리니지m] - 리니지m 혈맹레이드 업데이트 소식

최고급 시리즈 재료들이 필요하다. 혈맹레이드 때문에 재료값 시세가 다시 오르기 시작했지만 토요일날, 열고 보니 차원의 열쇠가 많다 하더라도 각 레이드마다 일주일에 한번밖에 시도하지 못하기 때문에 다시 시세가 내려갔다. 사재기 한 사람들은 작업장 캐릭들 배불려주는 일만 한 꼴이 되었다.

순수하게 재료들만 모아 직접 만들어서 차원의 열쇠 한개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약 290만 아데나가 들어간다. 모든 혈맹레이드를 하기 위해서는 열쇠가 꽤나 필요한데 직접 제작보다는 재료는 거래소에서 구입한 뒤에 진행하는 것이 좋아보인다. 

입장하기

혈맹아지트내에 진이라는 NPC를 통해 문을 열 수가 있다. 고급 레이드 일 수록 높은 혈맹 등급이 필요하고 열쇠도 더 들어간다. 가장 기본 레이드인 리칸트는 차원의 열쇠 1개만 필요하기 때문에 부담이 적다. 참고로 이 문을 열 수 있는 등급은 군주와 수호기사급만 가능하다.

포탈생성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진 옆에 레이드로 향할 수 있는 포털이 생성된다. 레이드 등급에 따라 포털의 색깔은 다르며 포털을 클릭하면 월드보스처럼 레이드방으로 이동이 가능해진다. 모든 혈맹레이드의 제한 시간은 1시간이며 같은 혈맹원이라면 입장하는 것에 대해 제한이 없다.

필드 보스와 다르다!

던전 내로 진입하게 되면 위와 같은 곳에 떨어진다. 맵은 말하는 섬의 북섬과 매우 흡사했다. 리칸트를 찾으러 가기전에 잔몹들이 꽤나 있는데 필자 입장에서는 많이 아프진 않았었다. 리칸트의 대략적인 위치는 던전 내로 떨어 진 곳에서 1시 방향으로 올라가다 보면 나무 집 같은게 보이는데 그 쯤에서 보였었던것 같다.

이쪽의 잔 몹들을 처리하고 살짝 더 올라가면 리칸트가 있다.

리칸트의 모습이다. 필드 리칸트와는 너무나도 대조적이었다. 상당히 아프다. 리칸트의 공격에는 마법공격이 없기 때문에 따로 카운트매직이 필요하진 않아보였다. 필자가 주홍이와 보조캐릭의 힐을 받아보니 버텨볼만 했다. 기사캐릭이라면 더 잘 버틸 것이다. 하지만 문제점이 있었다.

리칸트는 몸빵을 할 수가 없다. 왜냐하면 어그로가 계속 튀기 때문이다. 딱히 어떤 조건에 맞아 어그로가 튀어보이지는 않았다. 어떨때는 필자를 치다가 힐을 주고 있던 보조캐릭에게 가는 경우도 있고, 어떨때는 힐도 안하고 때리고 있는 유저에게도 다가갔다. 필자가 느끼기에는 거의 랜덤 어그로에 가까울 정도로 특별한 패턴없이 이 사람 저사람 다 때린다. 편하게 잡기 위해서는 기사들의 박스가 필요해 보였다.

중간중간에 쫄몹들도 나오긴 하지만 크게 위협적인 수준은 아니다. 리칸트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일단 리칸트는 은재질에 약하기 때문에 요정이라면 은화살, 기사라면 은장검 수단 데블 등의 검이 필요하다. 필자가 리니지m에서 확인은 직접 못했지만 리칸트는 손상몬스터이다. 따라서 관통효과가 없는 활을 들고 있는 요정이라면 대미지가 반밖에 들어가질 않고 기사들이라면 검이 수도 없이 깨질 것이다. 따라서 비손상 언데드검인 오단이나 데블검이 가장 괜찮고 숫돌질은 귀찮기 때문에 은재질이 아니더라도 비손상검을 준비하는 것이 좋겠다.


결과는 실패로 돌아갔다. 사실 6명의 요정이 들어갔는데 관통효과가 있는 활을 든 요정은 당연히 없을 뿐더러 대미지가 안나와 3번정도 정비하고 계속 시도해도 리칸트가 아무 말도 안했다.(일정 이상 피가 달아지면 말을하면서 공격패턴이 바뀐다.) 커뮤니티 게시판등을 보니 장비가 괜찮은 65렙 근처 유저라면 두 파티면 10분 정도 걸리면서 잡을 수 있지만 아니라면 15명 이상의 대규모 인원이 필요하다고들 한다. 필드보스는 혼자서도 잡을 수 있지만 혈맹레이드 보스인 리칸트를 잡기엔 소수인원으론 딜이 부족하기 때문에 최소한 4파티 이상은 가주어야지 15분 내에 정리가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결론

혈맹레이드 리칸트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필드보스급 이라고 생각하고 들어갔다가 300만 아데나 날리고 좋은경험을 한 날이다. 혈맹레이드를 필자와 같이 실패해본 혈맹들이라면 무조건 토요일날 시간을 정해서 인해전술로 처리하는 것이 가장 쉽고 좋아보인다. 특히나 리니지m에서 강한보스 일수록 손상몬스터들인데 기사라면 비손상검을, 요정들이라면 관통옵션이 있는 활들을 구비해야지 수월하게 보스사냥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니라면 방금 말한것처럼 무조건 인해전술 방법밖엔 없다. 다굴에 장사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