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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게임/철 지난 공략들

리니지m 룸티스 귀걸이 분석 (푸귀, 검귀, 붉귀, 보귀)

by 리빈아빠 2017.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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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유료장비 중에 룸티스 로 시작하는 악세사리 시리즈들을 본 유저들이 있을 것이다. 리니지1에서도 갑자기 유료 악세사리들이 나오면서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크고 게임의 판도를 크게 바꿔놓는 역할을 했다. 그만큼 중요한 것이고 그만큼 현질해서 안 맞추면 남들보다 약하다는 것이다. 경매장이 나오고나서 무, 소과금들도 어느정도 맞출 수 있는 기회가 생겼는데 이 시기에 룸티스 귀걸이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본론

0부터 증발하는 확률형 귀걸이

현재 서버가 오픈한지 얼마 되지 않아 이벤트로 돈으로만 파는 귀걸이와 다이아로도 구할 수 있는 상자가 있다. 무과금이라면 당연히 다이아로 구할 수 있는 상자를 구해야 할 것이다.

개당 120다이아, 10+1, 한개 더줘서 1200 다이아에 판매하고 있다. 무과금 기준이라면 당연히 이 상자를 사야 되는 것이며 소과금이라면 일단 계정 당 한번 살 수 있는 판도라의 패키지 상자에서 얻을 수 있는 룸티스의 푸른빛 귀걸이 +3강 짜리를 그냥 쓰고 1200 다이아로 귀걸이 상자를 하나 사서 질러서 +3이상만 띄워주면 된다. 이게 현질 했을때 가장 싸게 먹히는 방법이라 생각한다. 필자는 운이 좋아 +3짜리로 +5를 만들어 썼었다. (장비를 지르고 다시 만들때는 20만원도 넘게 들었다.)

가장 혜자패키지라고 말하는 판도라의 패키지

0부터 증발하는 확률형 귀걸이라고 표현을 해보았는데 맞는 얘기이고 적당히 인챈트가 되지 않는다면 되게 좋지는 않은 귀걸이 라고 보면 된다. 0자체 귀걸이는 안 차는 것보다야 좋겠지만 체감을 전혀 할 수 없을 정도의 능력치를 보인다. 개인적으로 인챈트는 상자세트(10+1) 하나 기준으로 +3까지는 정말 운이 나쁘지 않는 이상 만들어 지는 것 같다. +3부터 그나마 쓸만한 값어치를 해주는 것 같다. 따라서 최소 +3만 만든다는 생각을 하자. 그리고 +5면 대박나는 것이다. 사냥이나 적당한 싸움에서는 +5만 되어주어도 비벼볼만하다. +8까지 인챈트가 가능한데 사실 9검칼 만드는거에 비해서 매우매우매우매우 어렵다. 귀걸이 시리즈가 6에서 7만 되어도 전체창에 뜨는 것을 보면 9검에서 10검 되는 것보다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3이어도 쓸만하니 쓰고, 여유가 있다면 +5정도 까지 인챈트 하여 쓰면 좋다. 그 이상의 인챈트는 게임을 접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현재 리니지m 장비들보다 쓰고 있던 유료 악세들이 날라가면 현자타임이 더 길다.


리니지의 싸움은 사실 레벨빨, 장비빨도 있지만 큰 피통과 물약빨이다. +1, +2 차이가 쌓이고 쌓여 물약으로 더 버텨지냐, 대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주냐가 누적이 되어 결과가 나타난다. (순수 칼, 활질싸움)

이렇게 때문에 1등이 되고 싶은 유저들은 이 거래도 안되는 유료악세사리에 미친듯이 투자를 하는 것이다.


일단 반 강제적인 공식이 있다. 각 귀걸이는 하나씩 총 2개까지 착용이 가능한데 직업별로 사용되는 것이 정해져있다.

법사는 푸른빛 귀걸이, 보랏빛 귀걸이

법사 제외 클래스들은 푸른빛 귀걸이, 검은빛 귀걸이(붉은빛 귀걸이) 이다.

붉은색 귀걸이도 리니지1에서는 리뉴얼 되어 싸움에서는 더 좋았었다. 하지만 리니지m에서는 리뉴얼 전 옵션이라 붉은빛 귀걸이와 검은빛 귀걸이에 비교할때 고민 할 필요없이 무조건 검은빛 귀걸이이다.

각 귀걸이 옵션

룸티스의 푸른빛 귀걸이(푸귀)

강화수치

옵션 

+0

 물약 회복량 +2% +2

+1

 물약 회복량 +6% +6

+2

 물약 회복량 +8% +8

+3

 물약 회복량 +10% +10

+4

 물약 회복량 +12% +12

+5

 물약 회복량 +14% +14, AC -1

+6

 물약 회복량 +16% +16, AC -2

+7

 물약 회복량 +18% +18, AC -2

+8

 물약 회복량 +20% +20, AC -3

리니지m에서 가장 필수라고 생각드는 귀걸이이다. 현재 물약도 주홍색물약까지 밖에 안파는데 (맑갱이는 명성포인트로..) 이 푸귀가 있고 없고에 따라 사냥유지력과 싸움에서 버티는 것에 크게 영향을 끼친다. 수치를 보면 알겠지만 0짜리보단 1짜리가 훨씬 좋다. +3만 되어도 물약소모가 눈에 띄게 줄어든다. +8룸티스를 착용하면 빨갱이가 말갱이 된다는 소리도 있는데.. 그냥 그만큼 좋다 이거지 그 정도 효율이 나는 것은 아니다. 필자도 6까진 써보았는데 5나 6이나 별로 차이를 못 느꼈다.

+5에 방어가 붙었기 때문에 보통 5까지만 하고 멈추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다. 사실 5보단 딱 6까지가 좋아 보이긴 하다. (이러다가 날라가고 접는다..)


룸티스의 붉은빛 귀걸이(붉귀)

강화수치

옵션 

+0

 최대 HP +10

+1

 최대 HP +30

+2

 최대 HP +40

+3

 최대 HP +50, 대미지 리덕션 +1

+4

 최대 HP +60, 대미지 리덕션 +2

+5

 최대 HP +70, 대미지 리덕션 +3

+6

 최대 HP +80, 대미지 리덕션 +4

+7

 최대 HP +90, 대미지 리덕션 +5

+8

 최대 HP +100, 대미지 리덕션 +6

대미지 리덕션과 최대 HP가 붙은 귀걸이이다. 싸울때 그 빛을 더 본다고 평가 되어있으나 리뉴얼 전의 옵션인지라 검귀에 비해 굉장히 밀린다. 따라서 언제 리뉴얼 해줄지도 모르는데 그걸 믿고 붉귀를 가는건 손해보는 짓 같다. 리뉴얼이 된다면 확률 대미지 +5부터 리덕션이 추가 된다.(반역자의 방패 같은 것)

일단 2017년 7월 10일 기준 붉귀 보단 검귀를 착용 하는 게 낫다.


룸티스의 검은빛 귀걸이(검귀)

강화수치

옵션 

+0

 AC-1

+1

 AC-2

+2

 AC-3

+3

 AC-4, 근(원)거리 대미지+1

+4

 AC-5, 근(원)거리 대미지+2

+5

 AC-6, 근(원)거리 대미지+3

+6

 AC-7, 근(원)거리 대미지+4

+7

 AC-8, 근(원)거리 대미지+5

+8

 AC-9, 근(원)거리 대미지+6

방어와 추가타격치 옵션이 있는 귀걸이이다. 격수라면 이 것을 착용 해주면 된다. 3부터 추가타격치가 붙기 때문에 +3만 되어도 쓸만하다. 흔히들 얘기하는 +8 검귀라면 강화를 안해도 +6 무기를 들고 다닌다고 생각하면 된다는, 악세를 둘둘 감아 팬다는 그 귀걸이이다.


룸티스의 보랏빛 귀걸이(보귀)

강화수치

옵션 

+0

 최대 MP +5

+1

 최대 MP +15

+2

 최대 MP +20

+3

 최대 MP +35, SP+1

+4

 최대 MP +40, SP+1, MP회복 +1

+5

 최대 MP +55, SP+2, MP회복 +1

+6

 최대 MP +60, SP+2, MP회복 +2

+7

 최대 MP +75, SP+3, MP회복 +2

+8

 최대 MP +100, SP+4, MP회복 +3

마법사의 경우 SP올리기가 힘든데 이 귀걸이를 통해 꽤 얻어 낼 수 있다. 필자가 리니지m에서 안키워봐서 자세한 설명을 해주긴 힘들다. 하지만 한가지 장담할 수 있는건 한달~두달 안에 필드의 판도가 많이 바뀔 것이라고 장담한다. 레벨업이 어느정도 된 마법사의 이뮨, 어밴의 유무는 정말 크다. 마방을 제대로 갖춰주지 않는다면 막피에 최적화 되어있는 것이 법사이다.

욕심 부리지 말자.

현재 필자의 장비이다. 악세는 적당히 운 좋게 잘 된 것 같다. (+4도 진짜 안만들어졌었는데 모두 한개만 있던 +4에서 운좋게 다 한방에 떠주었다)

보면 알겠지만 현재 +0 황금지팡이, 아직 강화가 안된 방어구들이 보일 것이다.

+8황금지팡이를 들고 다녔으나 욕심피우다가 (원래 절대로 자기 장비를 지르면 안된다.. 더 현질 하거나 접게 된다) 날려먹고 90방 만든다고 4짜리 방어구들 지르다가 하나도 안 뜨고 날라간 상태이다. 이 날 살 수 있는 데이, 젤을 모두 사버려서 기본 인챈트도 못하고 사냥 중이다.


절대로 명심할 것은 욕심 부리면 게임을 접고 현실세계로 복귀 할 수 있고, 본 장비를 지르면 더 빨리 현실세계로 복귀 할 수가 있다는 것이다 ^^

그냥 저냥 재미로 유료악세는 최소3 최대5 까지가 목표라 생각하고 최대한 1200다이아 안에서 해결을 보자.

결론

룸티스 시리즈, 유료 귀걸이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사실 정말 옛날에 리니지를 하고 안 하셨던 분들은 이 유료악세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거라 생각한다. 순수 장비만 가지고 재미나게 싸웠던 게임이 리니지였었는데, 어느순간 유료악세를 만들어 버리더니 이렇게 괴물을 낳아버렸다. 아직도 NC소프트에서 효자노릇을 하고 있는 리니지1의 대부분의 수익은 바로 이 확률형 유료악세사리와(말그대로 도박) 드상(드래곤의 상자, 아인하사드 축복 충전)으로 때우고 있다. 누가봐도 정액제를 없애고 부분유료화를 해도 될 게임에서 고집스럽게 정액제를 택하고 유료악세까지 판다니 이런 날강도 놈들이 없지만.. 아무튼.. 화가 난다면 적당히 과금하며 즐기기만 하도록하자.


분명 게임등급위에서 과거 슬라임경주 같은 걸 막을때 게임을 해보고 사행성이라 막은듯 한데 어째 요즘 카드뽑기와 같은 진짜 사행성 게임들은 안 막나 몰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