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아주 무난하고 한타시 있고 없고의 차이가 큰 영웅이 있으니 길더가 있겠다. 실제 캐릭터는 탱커라고 소개가 되어있지만 보통 마법공격과 약간의 방어아이템으로 딜탱느낌 비슷하게 가는 것이 현재의 메타이다. 물론 실제로 딜탱들보다 단단하진 않지만 패시브 스킬과 이동기 덕분에 생존에 있어서도 좋은 영웅. 팀조합에 원딜, 마법사, 정글 정도가 이미 있을때 길더영웅의 선택은 정말 괜찮은 조합으로 이끌어 낼 수 있다. 길더에 대해 알아보자.
본론
길더 템트리
추천 아이템 장비에서 첫번째 아이템을 가면 된다. 힘의 구슬 하위아이템인 태양의 부적을 시작으로 라인유지력을 좋게 해주며 길더는 대쉬기 형태의 스킬이 있기 때문에 생존도 괜찮은 편이다. 따라서 신발을 굳이 방랑자로 갈 필요는 없이 궁을 썼을때 조금이라도 더 버틸 수 있게끔 수호의 신발을 가는 것이 좋다.
그리고 대미지를 위해 마관 아이템을 두개 가주고 마지막으로 최대 체력과 마법흡혈이 있는 아이템들로 둘러주면 된다.
상황에 따라 극 후반으로 갔을때에는 첫번째 네번째 다섯번째 아이템을 팔고 모두 신성한 경전으로 밀어버리면 정말 어마무시한 쉴드량과 대미지를 맛 볼수 있다.
2번 스킬을 잘 맞춰야 한다.
보통 라인전에서도 2번스킬을 통해 지속적으로 적을 괴롭혀주면 된다. 사거리가 꽤 길고 맞는다면 스턴까지 걸리기 때문에 맞는 상대로썬 상당히 짜증나는 스킬이다. 맞추기도 생각보다 되게 어려운 편은 아니다. 반대로 피하기도 약간 심리전 비슷하게 쏠 대상과의 밀땅이 필요한 느낌.
이게 후반에 아이템이 어느정도 갖춰 진다면 피가 적은 딜러들 입장에선 크릭시의 1번스킬 만큼은 아니지만 상당한 대미지를 입힐 수가 있다. 거기에다가 스턴까지 있으니 돌격형 영웅이 근처에 있다면 이 2번스킬을 맞고 스턴이 걸리는 동안 물려 죽을 수도 있을 정도로 무시무시한 스킬이다. 또한 쿨타임도 스킬을 찍을 수록 생각보다 짧아진다.
1번스킬은 지정된 방향으로 이동하며 대미지를 입히는 스킬이다. 보통 한타시 궁을 쓰기위해 접근 하거나 순간이동 대용으로 도망다닐때 사용되는 편이다. 보통 길더는 드래곤쪽이나 다크슬레이어쪽 라인으로 가는 편인데 다크슬레이어 쪽에서 라인을 시작할때 1번스킬을 잘 써주어야 한다. 길더는 평타 공격 4방시 스턴을 먹일 수 있는 패시브가 있는데 미니언을 치거나 멘땅을 3방정도 친 후에 1번 스킬로 접근 후 평타를 쳐 스턴을 먹이고 2번스킬까지 때려 연속 스턴을 먹이며 딜을 넣을 수 있다. 특히나 미러전일때 이런 컨트롤을 해주고 안 해주고의 차이가 길더를 잘하는지 못하는지의 차이가 보인다.
길더의 궁스킬이다. 원형모양의 진형안에 적군이 들어와 있을 경우 거의 4~5초 동안이나 대미지와 함께 기절을 먹일 수가 있다. 아무리 불리하더라도 이 스킬을 3명이상만 제대로 맞춘다면 대역전극이 일어날 수 있을정도로 무시무시한 스킬이다. 약 0.5초 마다 아주 살짝 기절이 풀려 그때마다 조금씩 움직여 원형범위안에서 벗어 날 수는 있다. 하지만 보통 그 안에 피가 적은 딜러들이라면 거의 죽어버리고 버터플라이 안티형 스킬이라고 봐도 된다. 스턴과 같은 CC기에 걸리거나 쓰는 도중 움직이면 바로 풀리니 주의 할 것.
스킬은 2번 스킬 먼저 찍고 궁마스터, 2번스킬 마스터, 1번 마스터 순으로 찍어주면 되겠다.
길더 운영법
길더는 패시브 자체가 스킬을 사용하면 쉴드가 생긴다. 이게 초반에는 되게 적은양이지만 후반에 아이템이 나올 수록 쉴드량이 커진다. 그래서인지 잘 죽지 않는다. 또한 1번스킬도 쿨이 짧은편이라 계속해서 순간이동을 사용하는 상대라 생각하면 정말 잡기 힘든 영웅이다.
보통 한타때 무조건 궁을 제대로 써야 길더의 역활을 제대로 한다고 보기 때문에 1번스킬로 잘 진입하여 최대한 많이 궁 범위 안에 들어오게끔 사용을 하고 궁이 끝날때쯤 2번스킬을 더 먹이고 1번스킬로 빠져나오거나 추격하는 등의 행동을 하면 되겠다.
그렉이라는 롤의 블리츠크랭크처럼 적을 당겨오는 영웅이 있다. 이 챔프의 궁은 정면에 있는 적들을 빨려들게 하는 스킬을 사용하는데 길더상대로 약간 안티형 영웅이다. 길더가 궁을 아무리 잘 깔았다 하더라도 그렉이 궁을 써버리면 바로 풀려버리기 때문.. 따라서 상대에 그렉이 있을 경우 그렉 궁이 빠진 뒤에 사용하거나 그렉이 궁을 쓰고 있다면 반대방향에서 궁을 사용하면 된다. 길더는 무조건 궁을 제대로, 1명만 가두더라도 절대 뻘궁을 사용하거나 사용즉시 풀려버리면 팀원들에게 원망의 소리를 듣기 좋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또한 슈그나 영웅이 상대팀에 있다면.. 길더 궁은 있으나 마나 하는 존재가 되어버린다. (슈그나 궁이 근처 아군 CC기를 풀어버린다.)
상대팀에 버터플라이가 있다면 버터플라이만 가둬놔도 좋은 선택이다.
혼자 돌진하여 궁을 깔생각도 좋지만 따라오는 아군과의 거리를 잘 생각한다음에 사용하는 것이 좋고 상대의 진형이 나뉘어져 있다면 되도록이면 CC기가 있는 영웅들 위주로 궁을 날려주는 것이 좋다. 딜러를 잘 물었지만 토로등이 바로 풀어버리면 난감하다.
드래곤쪽 라인에서 시작한다면 초반 용한타싸움시 부쉬에 숨어있을수도 있는 적군을 감지하기 위해 부쉬쪽으로 2번스킬도 한번씩 사용하여 체크해 주며 4렙을 찍을때까지 지속적으로 견제해주자. 상대팀에도 길더가 있다면 무조건 궁은 먼저쓰는게 이기는 게임이다.
다크슬레이어쪽에서 시작한다면 태양의 부적 이후에 똥신발만이라도 구입하여 용싸움에 참여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스킬 설명에서 말했던 것 처럼 패시브와 1번 스킬을 잘 활용하여 딜교에서도 밀리지 않게끔 라인을 잘 밀어 놓자.
스펠은 생존기가 있기 때문에 힐을 추천하고 룬은 추천룬을 끼면 되겠다.
결론
길더에 대해 알아보았다. 펜타스톰 초반에 길더가 생긴것도 뭔가 구리게 생기고 탱커형이라 안 좋은 영웅인가 했었는데 길더 궁에 맞고 계속 짜증나게 죽어보니 좋은 영웅인걸 알게되었다. 특히나 생존도 괜찮은 편이며 후반에 딜도 괜찮게 나오기 때문에 길더만 잘해도 높은 랭크를 얻는데에 무리가 없어보인다. 그리고 길더만 파서 2번스킬을 잘 맞춘다면 다른 영웅들을 새로 시작해도 스킬들을 맞추는 실력향상에 꽤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이 든다.